워드프레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설명이 없습니다'가 표시되는 경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사이트 최적화 현황에서 사이트 설명에 "사이트 설명이 없습니다"고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설명이 없습니다' 오류가 표시되는 경우 해결 방법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설명이 없습니다 오류 표시

위의 그림과 같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 최적화 섹션에서 '사이트 설명이 없습니다', 'Open Graph 제목이 없습니다', 'Open Graph 설명이 없습니다' 등의 경고가 표시되는 경우, 워드프레스에서는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 설명을 추가해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예를 들어,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의 일반 설정(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All in One SEO > 일반 설정)에서 "홈페이지 설정" 부분에 다음에 같이 "홈 제목"과 "홈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설정

저장을 하고 며칠 지나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최적화 페이지를 살펴보면 위에서 지정한 내용이 잘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수 있습니다.

보통 2~3일 정도 지나면 변경 사항이 적용될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1주 이상 걸리기고 하는 것 같습니다.

SEO 플러그인에서 사이트 제목, 사이트 설명 등을 설정하면 '사이트 제목이 없습니다' 오류가 사라진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SEO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Yoast SEO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All in One SEO Pack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SEO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저는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Yoast SEO를 장기간 사용하다 최근 Rank Math라는 비교적 최근에 나온 플러그인으로 바꾸었습니다. Yoast SEO에서 고급 기능을 사용하려면 프리미엄 버전을 구입해야 하지만, Rank Math에서는 무료 버전에서 스키마 타입 설정 등 고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와 Rank Math, SEOPress 등의 SEO 플러그인에서는 글 분석 기능을 제공하므로 글을 작성할 때 SEO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Yoast SEO의 SEO 분석 기능
Yoast SEO의 SEO 분석 기능.

Yoast SEO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Rank Math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사이트 제목과 설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플러그인 중에서 마음에 드는 SEO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SEO와 관련하여 별다른 설정을 하고 싶지 않은 경우 All in One SEO Pack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정교하게 설정하고 싶은 경우 Yoast SEO나 Rank Math, SEOPress 같은 플러그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SEO는 결국 좋은 글쓰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SEO에 유리한 CMS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독창적이면서 좋은 글을 많이 작성하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글 공유 시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 글 URL이나 사이트 URL을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카톡,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에 공유할 때 썸네일(특성 이미지)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SEO 플러그인에서 SNS 관련 항목을 설정해주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참고:


2개 댓글

  1. All in One SEO와 같은 플러그인에서 홈 설명 등을 입력한 후에 실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반영되기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