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신디케이션 정책 변경

지난 달 21일에 네이버에서 신디케이션의 운영정책 변경에 대한 공지를 올렸습니다. 기존의 일반 신디케이션을 종료하고 네이버에서 정한 기준을 만족하는 사이트에 대해서만 제휴 신청을 받아 검토를 거쳐 신디케이션을 발급해준다고 합니다.

네이버 신디케이션의 운영정책 변경

신디케이션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사이트가 생성 이후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네이버에서 인식한 웹문서 기준으로 3만 건 이상이 되어야 하며, 일일 5천 개 이상의 콘텐츠가 생성 또는 수정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일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되고 대형 사이트에 대해서만 신디케이션 발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네이버에서도 (가끔 누락되는 경우가 있지만) 글을 정상적으로 크롤링하여 검색에 반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굳이 신디케이션 핑을 전송 요청하여 검색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네이버에서 조금 늦게 검색에 반영하는 것으로 보이므로, 글이 몇 개 되지 않으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수동으로 수집 요청을 하면 조금 더 빨리 반영될 것입니다.

Naver webmaster syndication v2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네이버 신디케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여 Naver webmaster syndication v2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신디케이션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네이버 신디케이션 연동으로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네이버 검색결과에 빠르게 노출시킬 수 있지만, 플러그인이 4년 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큽니다. 오래된 플러그인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더구나 일반 신디케이션이 종료되는 6월 말 이후에는 많은 사이트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검색될 가능성을 높이려면 RSS 주소를 제출하고 사이트맵은 삭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지 얼마 되지 않으면 수동으로 수집 요청을 하면 조금 빨리 글들을 수집해갈 것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8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우선 Naver webmaster syndication v2 플러그인은 오래 되었기 때문에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신디케이션 정책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대규모 사이트가 아니면 쓸모도 없을 것 같습니다.

      FTP에 접속하셔서 /wp-content/plugins/ 폴더 아래의 Naver webmaster syndication v2 플러그인 폴더를 찾아서 삭제해주시기 바랍니다.

      FTP 사용법은 아시겠지만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using-ftp-to-work-with-wordpress/

  1. 저도 얼마전에 알게 되었는데요. 매번 글을 발행하고 나서 신디케이션 전송을 했었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겠네요. 부디 잘 크롤링 되기를!!

    1. 생각노트님의 경우 글이 ㅍㅍㅅㅅ에도 함께 게시되는 것 같네요. 네이버를 검색해보니 ㅍㅍㅅㅅ 글이 먼저 검색이 되네요.

    1. 감사합니다.

      지난 달에 정책이 바뀌어서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이 계셔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