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애드센스 사용자도 신규 사이트에 대하여 검토를 받도록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6

구글 애드센스 오류

이때까지 애드센스(AdSense) 사용자는 한 사이트에 대하여 승인을 받으면 다른 사이트를 검토를 받지 않고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구글에서 기존 사용자들도 모든 신규 사이트에 대하여 검토를 받도록 정책을 변경한 것 같습니다.

여기에 대해 “사이트 관리 관련 중요 변경사항” 문서에서 올해 11월부터 변경되는 사항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새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려면 애드센스 계정에 사이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새로운 사이트마다 사용자가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는지 또는 도메인의 콘텐츠를 수정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인증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사이트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는지 검토합니다. 확인이 완료되면 사이트가 ‘준비됨’으로 표시되고, 광고 게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새로운 사이트마다 사용자가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는지, 또는 도메인의 콘텐츠를 수정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인증 절차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의 경우 이 정책 변경으로 인해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한 해외 마케팅 사이트에 의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는 어떠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What you need to do. Most users won’t have to take any action. Some publishers may need to confirm the correct ad code when adding a new site. In those cases, Google says, it will contact account holders via email, so just be sure you’ve got the correct email listed in your account.

일부 퍼블리셔는 신규 사이트를 추가할 때 올바른 광고 코드인지 확인을 해야 할 수 있는데, 그런 경우 이메일을 통해 계정 관리자에게 연락이 간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계정에 나와 있는 이메일이 올바른 이메일이어야 합니다. (애드센스 계정 페이지에서 계정 > 설정 > 개인 설정에서 연락받을 이메일이 지메일로 되어 있으면 별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메일 등 국내 이메일을 이용하면 해외에서 보내는 이메일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있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사이트를 추가할 때 검토하는 절차는 일반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같지만, 새로 바뀐 정책 때문인지는 몰라도 새로 추가한 사이트에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다는 분이 계시네요. 이 문제를 검색해보니 지난 11월부터 구글에서 애드센스와 관련하여 정책이 일부 변경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애드센스 계정 페이지를 살펴보니 이전보다 편리하게 기존 도메인을 삭제할 수 있도록 바뀌어 있네요. 광고 코드를 제거한 사이트에는 알아보기 쉽게 표시되어 있어서 모두 삭제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관련하여 질문이 있는 경우 애드센스 포럼 사이트에 질문을 올릴 수 있습니다.

포럼에는 애드센스 승인, 정책 위반, 광고 표시 문제 등 다양한 질문이 올라오고 있지만, 국내 포럼에 글을 올리면 많은 경우 답변을 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질문을 올려본 적이 있지만 답변을 받지 못 했습니다. 가급적 해외 포럼에 영문으로 질문을 올리면 답변을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사실 구글 애드센스 배너 광고는 수익성이 낮습니다. 후원이나 다른 수익 모델이 활성화되면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하고 싶지만, 배너 광고 외에는 딱히 웹호스팅 비용 등을 충당할 만한 방법이 마땅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애드센스 배너 광고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과 같은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 블로그에서는 광고 차단 기능을 해제하여 광고 허용목록(화이트리스트)에 추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_커피 한잔 값으로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6건
  1. AV스토리

    애드센스는 저처럼 성인 정보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 너무 높은 장벽입니다. 다만 리얼클릭이라고 여긴 아예 매체주 신청할 때 성인정보 카테고리가 있어서 저 같은 사람도 신청해서 다행히 광고를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1. Word

      애드센스가 수익률면에서는 다른 광고보다는 높은 편일 것입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같은 배너 광고 자체의 수익률이 다른 수익 모델과 비교하여 매우 낮은 편이라고 하네요.

  2. 이카루스

    구글 애드센스가 새해가 되면서 조금 까다로워지는 것 같습니다.
    수익창출이 꽤 힘들어지 듯 보이는데 단일 도메인은 상관이 없다고 하니 다행인 것 같아요..
    애드센스 외에 여러개의 수익창출을 위해 가입을 해 놓았는데 이제는 기억도 나지 않습니다…ㅎㅎ
    일부 사이트는 아예 접속도 안되고 이러네요..

    1. Word

      저는 지난 달에 몇 개 사이트를 추가해도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일부 사용자에게만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더 이상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하지 않는 사이트를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모두 삭제했습니다.

  3. 열매맺는나무

    애드센스 규정이 엄격해지는군요. 쿠팡 파트너스는 어떤가요? 가입만 해놓은 상태입니다.
    애드센스와 함께 해도 괜찮을까요.

    1. Word

      쿠팡 파트너스는 이용해보지 않아서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느낌이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를 따라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몇몇 후기를 보니 비슷한 방법으로 운영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 제품을 사용해보고 장단점을 알려준다면 공감한 사용자들이 구매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떤 글을 보니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네요.

      쿠팡파트너스 경험해 본 결과 느낀점은
      1. 상품 소개 글 작성하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2. 쿠팡에서 답변을 잘 안해준다
      (제휴 사이트에 관한 수익 문구 알려달라고 한지 20일이 지났는데 답변을 안해 주네요)
      3. 수수료가 낮다

      애드센스와 함께 해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