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텐베르크 자동 저장 시간 간격 변경하기 / 비활성화하기

워드프레스의 기본 에디터인 구텐베르크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할 때 10초 간격으로 글이 자동 저장됩니다. 자동 저장되는 동안에는 에디터의 작업이 중단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구텐베르크 자동 저장 시간 간격을 늘리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자동 저장 시간 간격 변경하기

글을 작성하다가 '임시글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종료된다면 워드프레스에 자동 저장된 버전을 불러올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하지만 구텐베르크에서는 기본적으로 10초 간격으로 글이 자동 저장되므로 글 작성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자동 저장 중

자동 저장되는 동안 에디터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자동 저장 중에는 발행하기 버튼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 이미지 업로드가 멈추게 됩니다.
  • 메타박스의 작동이 중단됩니다. 예를 들어, 테마에서 레이아웃을 선택하는 메타박스를 제공하는 경우 다른 레이아웃으로 변경하지 못하게 됩니다.
  • 플러그인 메타박스의 작동이 중단됩니다. 예를 들어, Yoast SEO나 Rank Math 등의 SEO 플러그인 메타박스에서 SEO 제목/설명을 추가하는 등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콘텐츠를 업데이트한 후에 아무런 이유 없이 "업데이트 중..." 버튼이 계속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자동 저장 중에 콘텐츠를 계속 입력할 경우 자동 저장 기능을 중단하는 옵션이 없기 때문에 입력한 내용이 소실됩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저장이 진행되는 동안 편집기의 작동이 중단되고 자동 저장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자동 저장 시간 간격 늘리기

구텐베르크 에디터의 자동 저장 시간 간격을 늘리면 잦은 자동 저장으로 인해 글을 작성하는 데 방해를 받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 저장(autosave) 간격을 늘리려면 wp-config.php 파일에 다음 라인을 추가하면 됩니다.

define('AUTOSAVE_INTERVAL', 300); // 초

위의 라인을 추가하면 5분 간격으로 자동 저장됩니다. 숫자 값을 적절히 조정하도록 합니다. wp-config.php 파일은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루트 폴더에 있습니다. FTP나 파일 매니저(블루호스트와 같이 cPanel을 제공하는 경우)를 통해 접속하여 위의 라인을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구텐베르크 자동 저장 기능 비활성화하기

자동 저장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싶은 경우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 중에서 상황에 맞는 옵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Disable Gutenberg Autosave 플러그인

먼저는 그리 권장하지 않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sable Gutenberg Autosave라는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자동 저장 간격을 변경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자동 저장 비활성화하기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Clearfy와 같은 최적화 플러그인에서 구텐베르크 자동 저장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런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자동 저장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Clearfy 플러그인의 Gutenberg autosave control 옵션
Clearfy 플러그인의 Gutenberg autosave control 옵션

다른 최적화 플러그인에서도 사이트 성능 향상을 위해 구텐베르크 자동 저장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옵션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Clearfy 플러그인의 경우 Classic editor and Gutenberg (고전 편집기 및 구텐베르크) 섹션에서 포스트 비전(Revision)과 구텐베르크 자동 저장 컨트롤 기능을 제공합니다.

테마 함수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여 자동 저장 기능 비활성화하기

테마 함수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여 구텐베르크 자동 저장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FTP에 접속한 다음,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의 테마 폴더로 이동(예를 들어, 아바다 테마의 경우 Avada-Child 디렉터리)하여 functions.php 파일의 맨 끝에 다음 코드를 추가합니다. (함수 파일 맨 끝에 ?>가 있는 경우 이 라인 바로 위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add_action( 'admin_init', 'disable_autosave' );
function disable_autosave() {
wp_deregister_script( 'autosave' );
}

차일드 테마를 설치하여 차일드 테마 내의 함수 파일에 추가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테마가 업데이트되어도 추가 사항이나 수정 사항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자식 테마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wp-config.php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여 자동 저장 기능 비활성화하기

위에서 언급했던 자동 저장 시간 간격을 늘리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자동 저장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코드를 wp-config.php 파일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define('AUTOSAVE_INTERVAL', 86400);

그러면 자동 저장 시간 간격이 86400초, 즉 '1일'로 설정되어 하루에 한 번만 자동 저장 기능이 작동하므로 사실상 자동 저장 기능이 비활성화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