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구텐베르크 블록 플러그인 2종 - Stackable & Gutenberg Post Blocks

워드프레스 버전 5.0부터 구텐베르크 에디터가 기본 편집기로 탑재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불안한 면이 있었지만 이제는 많이 안정화되고 기능도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만으로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구텐베르크 블록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엘리멘터 (Elementor)와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 포스트를 그리드 형식으로 배열하기 위해 구텐베르크 블로그 플러그인 2종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Stackable 플러그인과 Gutenberg Post Blocks 플러그인이었는데요. 둘 모두 잘 활용하면 페이지 빌더에 의존하지 않고 웬만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tackable – Page Builder Gutenberg Blocks (페이지 빌더 구텐베르크 블록 플러그인)

Stackable – Page Builder Gutenberg Blocks (페이지 빌더 구텐베르크 블록 플러그인)

Stackable은 현재 3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구텐베르크 블록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에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으며, 무료 버전은 레이아웃과 기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구텐베르크 에디터의 블록 추가 화면에서 Stackable 블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현재 Accordion, Blockquote, Posts, Button, Call to Action, Card, Advanced, Container, Count Up, Design Library, Divider, Expand / Show More, Feature Grid, Feature, Header, Advanced Heading, Icon List, Icon, Image Box, Notification, Number Box, Pricing Box, Separator, Spacer, Team Member, Testimonial, Advanced Text, Video Popup 등 28개의 블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블록 플러그인

Posts 블록을 추가하면 무료 버전에서는 Basic (베이직)List (리스트) 등 2가지 레이아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플러그인 Stackable 플러그인 무료 버전

프리미엄 버전에서는 더 많은 레이아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플러그인 Stackable 플러그인 프리미엄 버전

그리고 Load More 버튼, 글 오프셋(Offset) 등의 추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플러그인 Stackable 플러그인 유료 버전

구텐베르크 에디터(블록 에디터)에서 제공하는 블록만으로 부족한 경우 Stackable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보다 다양한 블록을 활용하여 사이트를 커스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료 버전을 설치하여 사용해보고, 추가 기능이 필요한 경우 프리미엄 버전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PostX - Gutenberg Post Blocks (구텐베르크 포스트 블록 플러그인)

Gutenberg Post Blocks (구텐베르크 포스트 블록 플러그인)

Stackable은 구텐베르크를 페이지 빌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블록을 제공하지만 PostX - Gutenberg Post Blocks은 포스트를 표시하는 블록에 초점을 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뉴스페이퍼 (Newspaper)와 같은 매거진 테마에 탑재된 것과 비슷한 포스트/매거진 블록을 제공합니다.

이 플러그인도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Gutenberg Post Blocks를 검색하여 무료 버전을 설치하여 활성화하면 그림과 같이 Gutenberg Post Blocks 섹션이 추가되면서 다양한 포스트 블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구텐베르크 포스트 블록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블록

테스트로 Post Grid #2 블록을 선택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포스트 블록 플러그인

무료 버전에서는 사용 가능한 레이아웃이 제한적이고 일부 기능이 제한되어 있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괜찮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Responsive (반응형)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CSS를 사용하여 모바일 기기와 태블릿 기기에 맞게 레이아웃을 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구텐베르크 편집기 상단에 Block Library 버튼이 표시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미리 만들어진 페이지 레이아웃이나 블록 디자인이 표시된 창이 표시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Pro 버전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블로그 플러그인 Gutenberg Post Blocks  사전 제작 블록 디자인

테스트를 해보니 무료 버전으로도 괜찮은 레이아웃과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더 많은 레이아웃이나 기능을 원하는 경우 Pro 버전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플러그인의 우커머스 버전인 Gutenberg Product Blocks for WooCommerce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참고로 Gutenberg Post Blocks는 현재 연말 세일(Year End Mega Sales)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명칭이 Gutenberg Post Blocks에서 PostX - Gutenberg Post Blocks로 변경되었습니다.

참고


1개 댓글

  1. 포스트x 메인화면 편집하는 설정창에 들어가는 방법을 아실까요?
    메인화면인줄 알고 열심히 꾸몄는데 페이지를 추가해서 꾸미고 있었더라구요..지금 제 메인화면에 'GUTENBERG POST downroad now'
    이런 이미지들이 떠있어서 지우고싶은데 메인화면 설정하는 경로를 모르겠어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