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텐베르그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6

워드프레스 구텐베르그 에디터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4.9.8 업데이트가 7월 31일(우리나라 시각으로 8월 1일 새벽이나 오전)에 릴리스될 예정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워드프레스 5.0에 구텐베르그(Gutenberg) 에디터가 통합됩니다. 4.9.8 버전에서는 워드프레스 코어에 통합하기에 앞서 구텐베르그를 플러그인 형태로 다운로드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구텐베르그를 워드프레스 코어에 통합하지 말고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요구가 많지만 예정대로 통합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변화에 대해 저항이 있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만, 사용자에게 사용 여부에 대한 선택권을 주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지난 달에 구텐베르그가 궁금하여 주피터(Jupiter) 테마가 설치된 사이트에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사이트 속도가 엄청 느려지는 현상을 나타났습니다. 오늘 아바다(Avada) 테마가 설치된 사이트에서 테스트해보니 지난번처럼 그렇게 심하지는 않지만 약 1초 정도 느려졌습니다. 이외에 특이한 버그는 발견되지 않네요.

글과 페이지를 작성할 때에는 구텐베르그 에디터가 로드되고, 포트폴리오, 우커머스 상품을 편집할 때에는 클래식 편집기가 사용되네요. 페이지를 편집할 때에는 아바다 테마에 탑재된 Fusion Builder를 사용하려면 페이지 목록에서 해당 페이지 위에 마우스를 올린 다음 “구 버전 편집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바다 테마 페이지 편집

그러면 클래식 편집기(고전 편집기)로 페이지가 열리고 “Use Fusion Builder” 버튼이 표시됩니다.

구텐베르그 플러그인 비활성화하기

구텐베르그를 완전히 비활성화하고 싶은 경우 다음 코드를 함수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add_filter('gutenberg_can_edit_post_type', '__return_false');

특정 글 유형(포스트 타입)에서만 비활성화하고 싶은 경우 다음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PHP 버전 때문인지 오류가 발생하네요.

function digwp_disable_gutenberg($is_enabled, $post_type) {

if ($post_type === 'book') return false; // change book to your post type

return $is_enabled;

}
add_filter('gutenberg_can_edit_post_type', 'digwp_disable_gutenberg');

다른 방법으로 Disable Gutenberg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이 플러그인에서는 다음과 같은 옵션을 제공합니다.

  • Gutenberg를 완전히 비활성화(모든 포스트 타입)
  • 임의의 포스트 타입에서 Gutenberg 비활성화
  • 임의의 사용자 역할에 대하여 Gutenberg 비활성화
  • Gutenberg 관리자 알림 비활성화
  • 플러그인 메뉴 항목 숨기기 옵션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글에서는 구텐베르그를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페이지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니 글과 페이지 모두에서 구텐베르그가 비활성화되네요. 아직은 구텐베르그와 이 플러그인이 완벽하게 작동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구텐베르그 에디터로 조금 테스트해보니 익숙해지면 글 작성하는 것이 확실히 편한 것 같습니다.

구텐베르그 에디터

다양한 요소들이 지원되고 있고, 레이아웃 요소 내에 컬럼 요소가 베타 기능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구텐베르그 에디터 컬럼 요소

컬럼을 페이지 빌더처럼 정교하게 제어할 수는 없지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컬럼에 콘텐츠를 추가한 후에 구텐베르그를 비활성화하면 컬럼 부분은 1열로 표시되네요.)

마치며

곧 워드프레스 4.9.8이 공개되면 구텐베르그 에디터를 설치하여 현재 워드프레스 환경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그를 사용할 때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가 테마와 관련된 경우 테마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문제 해결을 요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 블로그에서 구텐베르그를 테스트해보고 문제가 발생하거나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 당분간 비활성화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서 안정화가 될 때에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6개 댓글
  1. 이카루스 님의 말씀

    글쓰기 편집기가 한층 더 편리하게끔 되어 있는 듯 보이네요..
    그래도 한 동안은 많이 헤갈리 듯 합니다..
    로딩이 조금 늦어진다는 것이 문제이긴 하지만..ㅜㅜ

    1. Word 님의 말씀

      구텐베르그는 아직 완성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죠.

  2. 열매맺는나무 님의 말씀

    언뜻 보기에 이제까지의 워드프레스 편집기와는 많이 달라보입니다. 오히려 네이버에서 쓰는 스마트 편집기와 비슷해 보이는군요. 네이버 편집기는 html이나 마크다운 쓰기가 아주 불편하던데, 구텐베르크 편집기는 어떤가요?
    8월 1일 새벽이면 몇시간 남지 않았어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1. Word 님의 말씀

      지금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추가하기에서 Gutenberg를 검색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4.9.8로 업데이트하면 Gutenberg를 설치할 수 있는 링크가 공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구텐베르그는 wordpress.org(설치형)보다는 wordpress.com(가입형)을 염두에 둔 선택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워드프레스가 수익을 올리려면 wordpress.com에서 사용자들이 많이 가입을 해야 하는데, 가입자 유치를 위해 편집기를 경쟁사(윅스 등) 수준으로 끌어올리려는 생각 같습니다.

      1. 열매맺는나무 님의 말씀

        아, 이번 업데이트가 5.0이 아니로군요. 내일부터 당장 사용해야 하는줄 알았어요. ^^

      2. Word 님의 말씀

        먼저는 4.9.8에서 플러그인 형태로 테스트를 한 후에 5.0에서 코어에 통합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일정은 미정입니다. WordPress 5.0 Development Cycle을 보면 11월 15일부터 개발 사이클이 시작되네요. 그러면 올해 안에는 완성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November 15, 2017 Trunk is open for business. (Post-4.9)
        TBD – 5.0 Kickoff meeting.
        TBD – Last chance to merge feature projects.
        TBD – Beta 1 and feature project merge deadline.
        From this point on, no more commits for any new enhancements or feature requests in this release cycle, only bug fixes and inline documentation. Work can continue on enhancements/feature requests not completed and committed by this point, and can be picked up for commit again at the start of WordPress 5.1.
        TBD – Beta 2.
        TBD – Beta 3.
        TBD – Beta 4.
        TBD – Release candidate and soft string freeze.
        TBD – Final release candidate if needed and hard string freeze.
        TBD – Dry run for release of WordPress 5.0 and 24 hour code freeze.
        TBD – Target date for release of WordPress 5.0.

        * TBD: To Be Determined. 미정.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