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 적용 후 수익 변화 비교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 수익 변화

금년 2월에 구글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머신러닝에 기반하여 자동으로 사입하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저는 곧바로 자동 광고 기능을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비롯하여 전체 블로그에 적용했습니다.

구글에서는 자동 광고 기능을 사용하면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고 실적이 높을 것으로 예상될 때만 자동 광고가 게재되어 수익이 극대화된다고 선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 광고 기능은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수동으로 광고를 표시할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수익에 더 유리하다고 하는 사용자도 있네요.

이 블로그를 비롯하여 여러 사이트에 적용해 본 결과 자동 광고 기능을 적용한 후에 수익이 큰 폭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월 23일부터 자동 광고를 적용했습니다. 자동 광고를 적용하기 전인 1월 1일부터 2월 15일 사이의 방문자 수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그리고 자동 광고를 적용한 이후 기간인 3월 1일부터 4월 15일 사이의 통계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비교 결과 방문자 수는 33% 증가한 반면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약 7.4%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약 35% 정도 광고 수익이 하락했습니다. 단순 비교하여 산출한 결과로 신뢰할 수 있는 결과가 아니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사이드바가 없는 전체 폭 페이지 사이트가 2개 있는데, 하나는 수익에 변동이 없고 하나는 수익이 늘어났습니다.

사이트에 따라 수익 증감이 다르겠지만, 이 블로그에서는 자동 광고를 적용한 후 수익이 대폭 하락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아직은 인공지능이 사람의 감각에 미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직접 애드센스 배너 광고 위치를 지정하여 배치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는 경우 자동 광고 기능을 사용하면 편하겠지만, 당분간은 광고가 표시될 위치를 직접 지정하여 배치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저는 몇 개월 더 지켜보고 광고 수익이 증가할 가능성이 보이지 않으면 수동으로 배치하는 방법으로 회귀하는 것을 고려해볼 생각입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하므로 장기적으로는 광고를 제거하는 것도 생각 중입니다.


추가: 3월 실적 보고서

3월 실적 보고서에서도 비슷한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3월 실적 보고서

노출수는 2월에 비해 24.27% 증가한 반면 수익은 3.25% 줄어들었습니다. CTR 클릭률도 전월 대비 소폭 하락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1개 댓글

  1.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는 주로 일본 포르노 관련 리뷰를 다뤄서 그런지 애드센스에서 거부하더군요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 같아서 수익률도 높아보이는데 말이지요! 결국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웹하드나 성인용품점등 밖에 없네요 저도 빛깔나는 광고 좀 달고 싶은데 ㅠ

    1. 광고를 달지 않고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가장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뾰족한 방법이 없으므로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하는 것인데요.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추가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져서 SEO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방문자들에게도 불편을 끼칠 수 있고요.

  2. 좋은 정보를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자동 광고는 아직 미완성인듯 싶은데 점차 나아질 것 같습니다.
    그동안 효과가 좋았던 위치 및 광고 단위를 매뉴얼로 지정하고 나머지는 자동광고가 커버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제가 그렇게 사용하고 있는데 수익이 하락하지는 않았습니다. 뭐 얼마되지도 않으니 그게 그것이지만요

    2. 그나저나 클릭율이 045%면 엄청 높은 것 같습니다. 부럽다는 생각만.. 이 정도가 정상인가요? ㅎㅎ

    1. CTR 등의 정보에 대해 저는 사실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요. 한번 검색해보니 0.5%에서 3% 사이가 평균이라고 하는 것 같네요.

      0.5% - 3% is about the norm these days, depending on many many variables.

      물론 사이트마다 다 다른 것 같습니다.

      1. 오늘 짬을 내서 애드센스에 들억 보니 0.56% 정도 찍히고 있네요.
        평균보다 약간 높으니 기분 좋아해야하나요 ㅎ

      2. 좋은 글이 많아서 클릭률이 조금 높게 나오는 것 같네요.

        제 블로그의 경우 IT 분야의 글이 주를 이루다 보니 아무래도 수익률이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1. 안녕하세요?

        PC에서 애드센스 페이지에 접속한 후에...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687dd5de61d1bb469a2e4fa36b8f00ad631093ead0c98acfca9bddc9d6a10022.jpg

        아래의 "보고서 보기"를 클릭하여 새 보고서 화면을 표시하신 다음...필터에서 "사이트"를 선택하여 체크하고자 하는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ce442dd782ae14f85204abb029f3c42e2352e40ae8fa8a6f2a32b8fe219d9802.jpg

        날짜 범위를 선택하고, "클릭수" 탭을 선택하면 CTR, CPC 등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달에는 CTR이 더 낮아졌네요.ㅠㅠ

      2. 저는 전체 사이트를 체크해보니 더 낮게 나오네요.ㅎㅎ

        이 블로그가 그나마 조금 높은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