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팸 알고리즘 업데이트 도입

Last Updated: 2022년 10월 27일 | | 2개 댓글

구글, 2022년 10월 19일 스팸 관련 알고리즘 업데이트 롤아웃

구글에서 전 세계 모든 언어의 검색 결과에 스팸에 대처하는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단행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에 URL이 포함될 경우 휴지통으로 이동시키기

구글 스팸 알고리즘 업데이트 도입

10월 19일(우리나라 시각으로 10월 20일경)에 도입한 2022년 10월 스팸 업데이트에 대한 정확한 상세 사항은 지난해 링크 스팸 업데이트와 같이 타겟으로 하는 구체적인 스팸 유형 등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거의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구글은 검색 결과 품질 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스팸 업데이트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스팸 업데이트는 검색 결과에서 스팸을 백그라운드에서 감지하도록 항상 실행되는 구글의 자동화된 시스템을 개선하는 기능을 합니다.

구글의 스팸에 대한 정의에 대해 모른다면 어떤 것이 스팸인지 아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구글은 스팸으로 간주하는 것에 대해 엄격하게 정의하고 있고 주로 사용자들을 속여서 개인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거나 멀웨어(악성코드)를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저품질 사이트를 포함합니다.

스팸 업데이트는 또한 관련성 높은 페이지로 검색 결과 상단에 랭크되기 위해 시도하는 피싱 스캠과 기타 악의적인 사이트를 타겟으로 합니다.

가치가 없는 부실한 콘텐트의 웹 페이지도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지만 이는 구글의 스팸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부실한 콘텐츠는 구글의 유용한 콘텐츠 알고리즘(Helpful Content Algorithm)에 의해 저품질 사이트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팸과 무관한 사이트라도 해킹 공격을 당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 스팸 콘텐츠를 사이트를 통해 배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이 어떤 콘텐츠를 스팸으로 간주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oogle 검색 Essentials(Google Search Essentials)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10월 스팸 업데이트 이후에 사이트 순위가 갑자기 하락하였다면 사이트의 보안을 점검하여 해킹 공격 가능성 징후가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보안에 강하지만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 않거나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되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보안에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열흘 전, 워드프레스가 6.0.3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버전 6.0.3에서는 몇 가지 중요한 보안 관련 문제가 해결되었으므로 반드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스팸 업데이트의 영향을 받는 경우 사이트의 글/페이지가 검색 결과에서 후순위로 밀리거나 구글 색인(인덱스)에서 제거될 수 있습니다.

구글에 의하면 웹 사이트에서 구글의 스팸 정책에 부합하도록 필요한 변경을 한 경우 스팸 업데이트의 영향에서 회복하려면 수 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들어 구글에서 색인이 잘 되지 않고 기존 글이 순위에서 밀렸다고 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글의 유용한 콘텐츠 알고리즘의 영향일 수도 있습니다.

외부 링크가 지나치게 많거나 제휴 링크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구글에 의해 저품질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 파트너스 등 홍보 글이 주를 이루는 경우 구글에서 저품질이 되어 순위가 밀리거나 심할 경우 퓨어 스팸으로 인식되어 통째로 누락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 구글에서도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가치가 없는 콘텐츠로 된 사이트들의 검색 순위를 떨어뜨리거나 제거하는 것 같습니다. 쿠팡 관련 글들이 주를 이루는 사이트 일부가 구글에서 상위에 노출되기도 하지만, 시간의 문제이지 언제든지 뒤로 밀려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제 새로운 접근법을 생각해볼 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