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웹호스팅 공간을 절약하는 방법 - 구글 드라이브/Google One 플러그인

사이트에 사진을 많이 업로드하는 경우 웹호스팅 상품에 따라 금방 웹서버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구글 드라이브에 파일을 업로드하면 웹호스팅 공간과 트래픽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작년에 Google 드라이브 요금제가 Google One으로 공식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실제로 저는 4년 전에 웹호스팅 용량을 아끼기 위해 구글 드라이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글 드라이브에 미디어 파일 업로드를 시도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1) 미디어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한 후에 선택하는 방법이라 조금 번거로웠고, 2)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미디어를 사용하다 보니 이미지 로드 때문에 사이트의 속도가 느려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사용을 포기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Google Drive WP Media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했습니다만, 이 플러그인은 현재 3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어 사실상 방치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디스크 공간과 트래픽을 절약하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플러그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많은 미디어 파일을 업로드해야 하는 경우 블루호스트(Bluehost)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면 용량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Bluehost V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5년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나름 만족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안정성과 성능 면에서도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글을 참고해보세요.

Google Drive Embedder

워드프레스 Google Drive Embedder 플러그인

Google Drive Embedder를 사용하여 글 작성자는 팝업 상자로 쉽게 구글 드라이브에 액세스하여 문서를 선택하여 글이나 페이지에 직접 삽입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사진을 선택하는 것처럼 사용이 수월하다고 설명하고 있네요.

이 플러그인은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기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먼저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Use-your-Drive | Google Drive plugin for WordPress (워드프레스용 구글 드라이브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구글 드라이브 플러그인

Use-your-Drive는 구글 드라이브 파일을 멋진 방식으로 표시하는 워드프레스용 구글 드라이브 통합 플러그인으로 사용이 편리하고 커스텀이 용이합니다. 코딩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고 하네요.

워드프레스 구글 드라이브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을 만든 개발자가 Out-of-the-Box라는 Dropbox용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두 플러그인 모두 사용자 평가가 괜찮은 편이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Use-your-Drive 플러그인 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Drivr - Google Drive Plugin for WordPress (유료)

워드프레스 구글 드라이브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용 구글 드라이브 플러그인인 Drivr를 사용하면 구글 드라이브의 파일을 신속하게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사용자 평가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Drivr 플러그인 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이상으로 웹호스팅 용량을 절약하기 위해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살펴보았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려는 경우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