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이메일 서비스 이용하기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에서 블로그처럼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는 무료 요금제와 유료 요금제가 있습니다. 유료 요금제에는 Blogger,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플랜이 있습니다. Blogger 요금제와 전자상거래 요금제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 - Blogger & 개인
기존의 '개인' 요금제가 'Blogger'와 '개인' 요금제로 개편되고 요금이 월 4달러에서 'Blogger'는 3달러, '개인'은 5달러로 책정되었다. 둘의 차이점은 Blogger 요금제에서는 .blog 도메인만을 1년가 이용할 수 있고 이메일 지원(실시간 채팅이 지원되지 않음)을 이용할 수 있는 반면 '개인' 요금제에서는 .blog 외에 다른 도메인도 선택할 수 있고 실시간 채팅 지원이 제공된다.

유료 플랜을 사용하면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고, 도메인을 등록할 경우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ordPress.com에서 도메인을 등록하여 연결해도 이메일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 회사 도메인을 연결하고 회사 이메일 주소를 이용하여 이메일을 받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무료 이메일 서비스나 타사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에 등록된 도메인에 이메일을 이용하려면 이메일 서비스 제공자의 DNS 정보를 추가하면 됩니다. WordPress.com에서는 몇 가지 이메일 서비스를 쉽게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WordPress.com에 등록된 도메인에 이메일 추가하기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을 이용하려면 WordPrss.com에 로그인한 후에 왼쪽 메뉴에서 도메인을 클릭하고 도메인 리스트에서 해당 도메인을 클릭합니다.

WordPress.com에 등록된 도메인 리스트

그러면 도메인의 네임 서버 및 DNS 정보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변경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네임 서버 및 DNS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도메인 네임서버 및 DNS 정보 변경

DNS 레코드를 클릭하여 직접 MX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Zoho Mail이라는 무료 이메일 서비스에 가입하면 쉽게 이메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Zoho Mail에 가입하고 고유한 코드를 받아서 입력하면 됩니다.

무료 이메일 서비스 Zoho Mail

위와 같은 화면에서 Zoho Mail CNAME zb 코드 필드에 zb로 시작하는 코드를 입력하면 아래의 "Zoho Mail 설정"이 활성화됩니다. 그러면 이 버튼을 클릭하여 메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구글과 협력하여 사이트에 통합된 이메일, 저장소, 문서, 캘린더 등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G Suite는 연간 사용자당 72달러입니다.

구글 G Suite

WordPress.com은 사이트 내에서 쉽게 G Suite를 추가하여 이메일을 구성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메일 발송 제한

이메일을 발송할 양이 많지 않으면 무료 이메일 서비스인 Zoho Mail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Zoho Mail에서는 무료 에디션에 대하여 제한이 있습니다. 하루 50통 x 인증되고 활성화된 총 사용자(최대 4명의 사용자), 즉 최대 200통까지 가능합니다.

참고로 국내 웹호스팅 업체인 카페24에서는 1일 최대 400통까지, 1회 발송 최대 40통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웹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해도 마찬가지라고 하네요.

그리고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 공유호스팅의 경우 시간당 150통의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고, 패키지에 따라 시간당 최대 750통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블로그가 호스팅 중인 Bluehost VPS의 경우 이메일 발송과 관련하여 제한이 없다고 하네요.

또 다른 해외 호스팅 업체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의 경우 공유호스팅에서는 시간당 40명에게 400통의 이메일을 보내도록 제한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공유호스팅(Shared Hosting)에서는 스팸 문제 때문에 이메일 발송에 제한을 두는 것 같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