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에서 워드프레스를 수동으로 설치하거나 이전하는 경우 참고 사항

2

며칠 전에 국내 도메인 웹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가비아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전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몇 가지 문제 때문에 시간이 조금 지체되었습니다.

가비아에서 워드프레스를 수동으로 설치하거나 이전하는 경우에 흔히 하는 실수하는 부분이 DB 정보를 입력할 때 MySQL 호스트명(DB_HOST)을 잘못 입력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보통 DB_HOSTlocalhost를 입력하지만 가비아에서는 DB IP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DB IP 주소는 가비아에 전화를 하여 문의하면 알려줍니다. DB_HOST 정보를 잘못 입력하면 500 내부 오류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PHP 버전이 낮아서 PHP 버전을 변경 신청하는 경우에 반드시 PHP, DB 통합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가비아는 자동으로 PHP 버전을 변경하는 옵션이 없고, PHP 버전 변경 신청을 하면 직원이 직접 수동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러므로 업무 시간 내에만 PHP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 변경 신청을 하면 보통 2시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저는 PHP 버전만 변경 신청하니 3시간이 지나도 PHP 버전이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화를 했더니 PHP, DB 통합을 신청해야 한다고 하네요.ㅠㅠ  그러므로 잘못 변경 신청을 하면 하루 동안 작업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가비아에서 변경 가능한 PHP 버전은 PHP 4.4, PHP 5.2, PHP 5.3, PHP 5.5, PHP 7.0입니다. 참고로 현재 워드프레스에서 권장하는 PHP 사양은 PHP 7.2 이상입니다.

그리고 가비아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에서는 /wordpress 폴더 내에만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고, 루트 폴더나 다른 폴더에는 설치하는 옵션이 보이지 않네요. PHP 버전을 변경한 후에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를 시도해보니 실패하여 수동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했습니다.

업무 시간이 종료되면 가비아에 전화는 할 수 있지만 기술 지원은 안 되고 응급 장애 상담만 가능합니다.

가비아가 예전보다는 좋아졌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PHP 버전 변경을 수동으로 진행하는 것이나 기술 지원을 업무 시간 내에만 제공하는 것은 아쉬운 부분 같습니다. PHP 버전 변경을 자동화시키면 가비아 입장에서도 인력을 줄일 수 있으니 이득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

Related Pos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