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 추가하기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자에 대한 상세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Google 애널리틱스에 가입하여 추적 ID를 부여받고, 추적 코드를 사이트에 추가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에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 추가를 원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가입/추적 ID 얻기

먼저 구글에 로그인하고 Google Analytics에 가입하도록 합니다.

업데이트: 구글 애널리틱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아래의 UI와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속성을 추가할 때 고급 옵션 설정 페이지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활성화하고 (오른쪽 아이콘을 클릭하여 활성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설정 / 행동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를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 구글 애널리틱스 추가하기

"가입"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사이트 정보를 추가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에 구글 애널리틱스 추가하는 방법

정보를 입력하고 정상적으로 가입하면 추적 ID와 웹사이트 추적 코드가 표시된 화면이 나오고 코드를 사이트에 추가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는 이 글이 처음 작성되었을 당시와 약간 달라졌습니다. 그림도 최근 버전에 맞게 변경했습니다. 새로 바뀐 코드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전 형식의 추적 코드를 사용해도 잘 작동하지만 가급적 새로 바뀐 형식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Global site tag (gtag.js) - Google Analytics -->
<script async src="https://www.thewordcracker.com/wp-content/uploads/breeze/google/gtag.js?id=UA-12345678-1"></script>
<script>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

gtag('config', 'UA-12345678-1');
</script>

워드프레스에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 추가하기

이제 위의 <script>...</script> 부분의 코드를 워드프레스에 추가해야 합니다. 추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의 테마 옵션(Theme Options) 이용

간혹 테마 중에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이 워드프레스 테마에 그런 옵션이 있어서 쉽게 코드를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 테마는 특이하게 구글 애드센스를 비롯하여 광고를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네요.) 다른 방법을 시도하기 전에 먼저 테마 옵션부터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무료 테마에는 옵션에 제한되어 있지만 유료 테마의 경우 다양한 옵션이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아바다 테마의 경우 Avada > Options > Avanced > Code Fields (Tracking etc.)를 클릭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 추가하기

인기 매거진 테마인 Newspaper의 경우 Newspaper > Theme Panel > Analytics/JS Codes 섹션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지 테마 -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

GeneratePress 테마의 유료 버전(GP Premium)을 사용하는 경우 "GeneratePress 테마: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를 참고하여 추적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사용

먼저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쉽게 추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플러그인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워드프레스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복잡한 플러그인으로 Google Analytics by Yoast가 있습니다.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은 단순히 코드를 삽입하는 역할만 하지만 Google Analytics by Yoast를 사용하면 Google Analytics 통계를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Google Analytics by Yoast는 무료 버전과 Premium 두 가지 버전을 제공합니다. 차이는 Custom dimensions, Adsense 추적, 연중무휴(24/7) 지원이 Premium에서 적용된다는 점입니다(여기를 참고하세요).

SEO 플러그인 (All in One SEO, Rank Math 등)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All in One SEO > 일반 설정 > Google Analytics ID 란에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에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 추가하기

Rank Math 플러그인에서도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Rank Math > Dashboard로 이동한 다음 Analytics 모듈을 활성화합니다. 그러면 구글 계정과 Rank Math를 연동하여 Rank Math 내에서 유용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코드 붙여넣기

두 번째 방법으로 직접 코드를 복사하여 워드프레스 테마 소스 파일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위의 코드를 <body> 코드 바로 아래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보통 header.php 파일에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워드프레스 테마 업데이트 시 추가한 코드가 사라지게 됩니다.

함수 파일에 추가하기

wp_footer 액션을 이용하여 Google Analytics 코드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코드를 워드프레스 테마의 함수 파일(functions.php)에 복사하도록 합니다. 마찬가지로 자식 테마를 만들고 자식 테마 내의 함수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 추가하기
add_action('wp_footer', 'add_googleanalytics');
function add_googleanalytics() { ?>
<script>
// 코드
</script>
<?php
}

js 파일 Enqueue하기

위의 방법들을 사용해도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가 사이트에 제대로 추가되지 않으면 구글 애널리닉스 추적 코드를 js 파일로 저장한 다음 Enquque시켜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How to Add Google Analytics Tracking Code to Your WordPress Site Without a Plugin(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Google Analytics 추적 코드를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추가하는 방법)" 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추가되었는지 여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페이지의 소스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워드프레스에 추가하기

코드를 추가한 후 12~24시간 후부터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ID 확인하기

Google Analytics에 가입한 경우 추적 ID를 확인하려면 Google Analytics에 로그인한 후 관리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eck Tracking ID -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확인하기

마치며

Google Analytics는 사이트 데이터 추적, 분석, 보고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업계 표준 방법을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를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사이트 트래픽, SEO 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주로 JetPack 통계를 통해 사이트 트래픽을 모니터링하는 정도에 거쳤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보다 광범위한 정보를 활용하여 SEO에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전체 방문자 수와 다양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고,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서 유입한 방문자 통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


18개 댓글

  1. 워드님 쿠팡 광고가 뒤로가기 버튼이 안먹히네요 꼭 쿠팡을 방문해야만 닫히니 너무 불편합니다..ㅜㅜ

    1.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며칠 몇 가지 배너로 테스트해보고 있었습니다. 쿠팡 배너는 방문자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 외에는 이용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네이버 카페 배너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한 번식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로그/네이버 카페 운영으로 애드센스 수익에 주로 의존하고 있지만, 이 블로그의 경우 특정 기술적인 분야의 글들이 많아서 애드센스 수익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후원 페이지에서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카페 운영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forum/donation

  2. 차일드 테마 Header.php 파일에 직접 삽입하는 방식으로 할 경우
    전체 사이트 속도에 얼마나 영향이 있을까요?

    1.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직접 테스트하여 속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이 사이트만 보고 홈페이지 구축 중입니다. 구매해둔 도메인이 있어서, 연동작업은 추후 하려 하고 현재는 임시 도메인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경우 미리 GA를 추후 구매할 도메인으로 미리 세팅해놔도 문제 없을까요?

    ex. 현재 도메인 = http://www.apple.wpcomstaging.com
    ex. 추후 공식 도메인 = http://www.apple.com

    그리고 GA에서 웹사이트 URL에 '추후 공식 도메인 주소' 입력하여 코드 먼저 따서 심어두어도 문제가 없을 지 ㅎㅎ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HJ님. GA 계정에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는 필드가 있습니다. 추후 공식 도메인으로 연결한 후에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면 문제가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https://www.screencast.com/t/7ckgmPTyS7C 스크린샷을 참고해보세요. 속성 설정에서 기본 URL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4. 다들 해야 한다길래 정보를 찾고있는데 정말 복잡하네요.
    구글 어낼리틱스란 것 꼭 해야 하나요?

    1. 상세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WP Statistics와 같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에는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이트 속도에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1.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GP Premium을 사용하는 경우 Elements를 사용하여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wp_head 후크를 사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넣으시면 됩니다.

      https://www.screencast.com/t/jD8T8TZcqZE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에서 후크(Hook) 사용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generatepress-%ED%85%8C%EB%A7%88-%ED%9B%84%ED%81%AC-%EC%82%AC%EC%9A%A9%ED%95%98%EA%B8%B0/

      Display Rules에서 Entire Site를 추가하면 될 것입니다.

      https://www.screencast.com/t/SY5oHOay0R4c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번거롭고 어렵게 보인다면, 간단하게는 위의 글에서 소개하는 헤더 & 푸터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헤더 부분에 코드를 추가해도 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D%97%A4%EB%8D%94%EC%99%80-%ED%91%B8%ED%84%B0%EC%97%90-%EC%89%BD%EA%B2%8C-%EC%BD%94%EB%93%9C-%EC%82%BD%EC%9E%85%ED%95%98%EA%B8%B0/

  5. 안녕하세요. 매번 워드프레스관련된 포스팅을 그대로 따라하면서 많은...정말이지 많은 배움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궁금한게 있는데,,,

    지금까지 쓰고 계시는 블로그 포스팅의 글들을 보니까, 제가 올리는 블로그 포스팅 글과는 자간 간격이나 글씨체, 글씨 굵기가 다른것 같습니다. Tinymce를 통해서 아무리 블로거님을 따라 할려고 해도 그런 기능이 없는것 같고,,,가독성면에서 너무 좋으신거 같아 어떻게 하신것인지 궁금해서 여쭤 봅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김호철님.

      블로그를 방문해주시고 댓글까지 남겨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저는 이제 노안이 진행되고 있어 테마를 바꾸면 먼저 글자 크기부터 키웁니다.ㅎㅎ

      테마에서 글자 크기, 글간격 등을 조정하는 옵션을 제공하는 경우 테마 옵션에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아바다, 뉴스페이퍼 등 일부 테마에서는 이런 기능을 제공합니다.

      테마 옵션이나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Typography 옵션이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는 간단한 CSS 코드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해보시기 바랍니다.

      .entry-content p {
      font-size: 1.2em;
      line-height: 2.0em;
      }

      CSS 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add-css-in-wordpress/

      실제 코드는 사용하는 테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잘 안 되면 사용하는 테마를 알려주시면 정확한 CSS 코드를 체크해드릴 수 있으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구글 애널리틱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관심이 있는 분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google-analytics/

    저는 아마존에서 킨들용 전자책을 하나 구입하여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조금 살펴보았습니다. 나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킨들 전자책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 볼 수 있습니다.

  7. 글 유용하게 잘보고갑니다.

    이상하게 다른 방법들은 잘 먹히지 않았는데,
    댓글에서 알려주신 js 파일로 enquque하는 방법으로 하니 잘 먹히더군요.

    오늘 삽질한거 경험삼아 정리해 올려 놓았습니다.

    1.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시고 댓글까지 달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보통 유료테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넣는 옵션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테마 옵션을 사용하여 넣었는데요, 직접 코드를 추가하는 경우 함수 파일에 코드를 넣거나 js 파일로 enquque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볼 문제는 테마가 바뀔 때마다 이 작업을 해주어야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테마를 변경하는 일이 별로 없어 괜찮지만 테마를 변경해도 유지되도록 하려면 별도의 플러그인을 하나 만들어 테마가 변경되더라도 코드가 유지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site-specific-plugin-in-wordpress/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8. 안녕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는 방법 좀 찾다가 들어왔습니다.

    가입하는 화면에서 정보를 넣고 추적 ID 가져오기를 누르면\
    '리소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시 시도해 주십시오'
    라는 문구가 나오는데 이 경우엔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혹시 아시는지 궁금해 댓글 남겨 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