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무료 Let’s Encrypt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제공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이제 무료 Let's Encrypt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카드 SSL은 기본 도메인과 모든 서브도메인(예: store.domain.com)의 트래픽을 암호화하는 반면, 표준 SSL은 단일 도메인에만 설치 가능합니다. 와일드카드 SSL은 서브도메인을 운영하는 사이트에 특히 유용합니다.

참고로 Bluehost, Siteground 등 해외 호스팅에서는 무료로 SSL 인증서를 제공하지만 국내 호스팅인 카페24의 경우 보안서버 SSL 인증서를 유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페24 보안서버 인증서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의 경우 연간 462,000원에 판매됩니다.

Siteground에서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설치/업그레이드

새로 추가하는 도메인에 와일드카드 SSL을 설치하거나 기존 도메인에 대하여 와일드카드 SSL을 적용하도록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cPanel에 로그인한 후에 Security > Let's Encrypt를 클릭합니다.

무료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그러면 도메인 목록과 함께 무료 와일드카드 Let's Encrypt 인증서를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무료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설치

아래 부분에 Install new Let's Encrypt Certficate에서 새로 표준 또는 와일드카드 SSL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설치하려면 Let's Encrypt SSL Type에서 Let's Encrypt Wildcard SSL을 선택한 다음 Install을 클릭합니다.

※ 서브도메인의 메인 도메인의 도큐먼트 폴더가 메인 도메인의 폴더와 다른 경우 "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설치 문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존 도메인에 설치된 SSL 인증서를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로 업그레이드하려면 도메인 리스트에서 "Get Wildcard"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Get Wildcard"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표시됩니다. Confirm(확인)을 클릭하면 와일드카드 인증서 설치 절차가 시작됩니다.

전 서브도메인이 없는 상태에서 시도해보니 에러가 발생하네요. 만약 서브도메인이 있는 상태에서 와일드카드 인증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라이브채팅으로 문의하면 문제를 해결해줄 것입니다.

와일드카드 인증서 설치 오류

추가: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설치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서브도메인의 도큐먼트 루트(폴더)가 메인 도메인의 폴더와 다르면, WildCard SSL을 서브도메인에 개별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cPanel -> SSL/TLS manager -> Manage Sites -> <문제의 서브도메인> -> Autofill -> Install을 클릭하여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When the document root (the folder) of a subdomain is different from the folder of the main domain, the WildCard SSL has to be installed on said subdomain separately. This is easily done via cPanel -> SSL/TLS manager -> Manage Sites -> <the subdomain in question> -> Autofill -> Install.

SSL 인증서를 취소하고 싶은 경우 Action 아래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Cancel을 클릭하면 됩니다.

SSL 인증서 취소

HTTPS Settings를 클릭하면 HTTPS Enforce, External Links Rewrites 등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무료 Let's Encrypt 보안서버 인증서 설정

작년에 Let’s Encrypt에서 2018년 1월에 와일드카드 인증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적이 있는데, 이제는 Let's Encrypt에서 무료 와일드카드 인증서를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속도도 괜찮고 안정적이라서 개인적으로 선호합니다. 그리고 사용도 편리하고 새로운 기능(PHP 7.2 적용,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등)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려는 경우에는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도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참고로 이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링크를 클릭하여 웹호스팅에 가입하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직접 서비스를 이용해보고 느낀 점을 알려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26개 댓글

  1. 안녕하십니까. 

    2년 전 호스트 등록을 하면서 이용신청 했는데 이제는 필요없어 이용신청 취소하고 카드 자동이체도 해제할려고 합니다. 자꾸 저 위의 문자가 옵니다.

    이용신청 취소, 카드 자동이체 해제 부탁드립니다. 또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박영선님. 블루호스트에 라이브챗으로 연락하여 해지 요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bluehost에 연락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771

      먼저는 사이트 백업이 필요하면 백업을 하신 후에 진행해보세요.

  2. 처음 워드프레스 install 할 때는 https로 아니면 http로 하나요? http로 한 다음, 워드프레스 다 깔리면, 다음에 lets SSL 등록하고 다시 https로 해야 하나요?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전에 Let's Encrypt SSL을 도메인에 설치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SSL을 설치하기 전에 만약 워드프레스를 설치한다면 http로 선택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후에 주소 설정에서 https로 수정하면 됩니다.

    2. 참고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사이트그라운드로 변경한 경우, 네임서버 정보가 완전히 변경되기까지 24시간에서 48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호스팅에 가입하면서 새로 도메인을 등록한 경우에는 곧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안녕하세요.

    와일드 카드를 적용하면
    서브도메인에도 따로 SSL을 설치를 해줘야되는거죠?

    사이트에 늘 도움을 많이 받아 감사합니다.

    1. 저는 살펴보니 개별 서브도메인에 대해 Let's Encrypt SSL 인증서(아마 와일드는 아닌 것 같음)를 설치한 상태네요.

      와일드카드 인증서를 메인 도메인에 설치했다면 서브도메인에서는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을 것도 같습니다. 먼저는 서브도메인에 대해 설치하지 말고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잘 안 되면 서브도메인에 대하여 SSL을 설치해보시고, 그래도 문제를 일으키면 라이브채팅으로 지원을 요청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1. 네 일단은 말씀해주신대로 별도로 설치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니 SSL이 적용이 되어 있지 않네요.

        근데 제가 서브 도메인에 대한 기본 개념이 아직 잡히질 않아 무엇인지 잘 모르겠는데
        C Panel 에서 서브도메인만 추가하고 다른 설정같은거는 할 필요가 없나요?

        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2. 안녕하세요?

        서브 도메인을 추가한 후에 cPanel > Let's Encrypt에서 서브 도메인에 대하여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서브 도메인에 대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될 것입니다.

      3. 안녕하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입니다.

        말씀해주신대로 잘 적용했습니다.
        https://로 로드는 잘되나 자물쇠가 초록색으로 들어오지 않는데
        문제는 없는건가요?

      4. 예를 들어, abc.example.com이 사이트 주소라면, 이 사이트에 있는 abc.example.com URL은 모두 https://...로 시작하도록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일부 URL에 http://...가 있으면 녹색 자물쇠가 표시되지 않고 i 심볼이 표시됩니다.

      5. 이상하리만큼 제가 잘못하는건지..
        제대로 되는게 하나도 없네요.

        네 URL을 http://를 https://로 바꾸어줄려고 합니다.
        저번에 포스팅에서 적으신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바꿀려고하는데

        관리자로 로그인할려고보면 서브->메인으로 로그인이 되는데
        이렇게 로그인되는게 정상적인건가요?

        정상적이라면 -> 여기서 어떻게 서브도메인 url을 수정 할 수 있을까요?
        메인은 https://로 다 설정이되어 있습니다.

        혹시나 확인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는데
        메인 https://www.mippeunnote.com/
        서브 https://blog.mippeunnote.com/ 입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한번 시작해볼려고 했더니 여간 쉬운게 아니네요..

        감사합니다.

      6. 혹시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신 건가요?

        테마 옵션에서 로고 파일 등의 링크도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7. 아닙니다 멀티사이트로 구성 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가능하다면 유로로 조언이라든가 받을 수 있을까요?

        기본 지식이 없어 하기가 많이 힘드네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4. siteground gowbig 서비스를 사용중인데 리밋이 걸리는 것 같아서 업글을 알아보니 엄청 비싸게 책정되더라구요.
    처음 시작 때 프로모션으로 가입하니까 저렴했던 것이였습니다.

    서비스 업글은 부분은 전혀 예상 못했던 상황이라 ㅋㅋㅋ
    참 난감하게 되더라구요.

    해외 서버 선택 시 이런 부분도 중요한걸 깨달았습니다.

    1. GrowBig이면 월 25000 visits(방문수 혹은 세션)까지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일 평균 800-900세션까지는 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방문자가 늘어나면 사실 좋은 현상이죠.ㅎㅎ

      저는 처음 StartUp을 가입했다가 현재 GrowBig으로 업그레이드한 상태입니다. 업그레이드하면서 비용이 조금 상승했지만, 그리 큰 부담은 아니었습니다. StartUp과 GrowBig 간 비용차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GrowBig과 GoGeek 간 비용차가 꽤 됩니다. 그리고 프로모션 기간 때 가입했다면 그 격차가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전, 처음 가입할 때 1년으로 했는데, 3년으로 했으면 하고 약간 후회하고 있습니다. 갱신할 때에는 비용이 처음 가입할 때보다 조금 더 높아질 것입니다. 기간이 만료되면 블루호스트(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introducing-bluehost/ )로 이전할까도 고려 중입니다.

      1. 네 맞습니다. 새롭게 가입하는게 더 좋을것 같더라구요.
        비용은 상승했는데 구글 광고수익은 큰 변화가 없네요 ㅎㅎㅎ

        저도 나중에는 3년으로 해야겠습니다.
        siteground 만족합니다.ㅎㅎㅎ

      2. Adi Jang님 사이트는 아디다스만을 다루고 있어서 방문자가 제한적인 것 같습니다. 좀 더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면 방문자가 더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간을 3년으로 하면 좋지만 목돈이 한꺼번에 들어가서 망설여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2. 참고로 GoGeek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보다 기간이 거의 만료될 시점에 다른 계정으로 새롭게 가입하는 것이 비용면에서 더 저렴한 것 같습니다. (다른 계정으로 가입할 때에는 가족 중 한 명의 이름으로 가입하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5. 모든 플랜에 대해 무료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는지 사이트그라운드(https://www.thewordcracker.com/go/siteground )에 문의해보니 다음과 같은 답변을 주네요.

    wildcard let's encrypt SSL is available on all plans - except dedicated with root access

    모든 플랜에서 와일드카드 Let's Encrypt SSL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다만, 공유호스팅에서는 root 액세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6. 메일이 오긴 했는데 귀찮아서 대충 보고 광고인줄 알았는데 워드님 블로그를 보니 설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설치완료했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거 한가지만 질문드릴께요...
    제가 관리하는 A사이트가 특정 컴퓨터에서만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오늘 발생했는데요...
    그 컴퓨터에서 다른 사이트는 잘 열리는데 A사이트만 접속이 안되었다고 하는데 어떤 문제일 확률이 높을까요? 구글 검색해보니 악성코드가 심겨져서 특정 사이트 접속 불가 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 혹시 경험이 있으실까 해서 여쭤봅니다.

    1. 안녕하세요.

      - 보안 플러그인에서 차단
      - 서버 레벨에서 특정 ip 차단
      - 해당 컴퓨터의 문제
      ...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확인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