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이 잘 맞는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몇 가지를 테스트하여 사이트와 궁합이 잘 맞는 캐시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두 가지 플러그인이 무료 캐시 플러그인 중에서 유명합니다.

그리고 유료 플러그인으로는 WP Rocket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작업을 하다 보면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사이트가 제법 있습니다. 무료 캐시 플러그인보다는 (환경에 따라) 1~2초 정도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Siteground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Hyper Cache 플러그인이 궁합이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사실 Siteground에서 자체 캐시 플러그인으로 SG Optimizer를 제공합니다. ("Siteground에서 Memcached를 사용하여 사이트 속도 향상하기" 참고)

하지만 테마와의 궁합이 맞지 않은지 몰라도 Hyper Cache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로딩 속도가 SG Optimizer를 사용했을 때보다 빨라지네요.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사이트그라운드를 사용하는 경우 Hyper Cache를 테스트해보거나 W3 Total Cache와 Autoptimize를 결합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모르니 캐시 플러그인을 바꾸기 전에 미리 백업을 받아놓으시기 바랍니다.

Avada가 설치된 사이트를 비롯하여 3개 사이트에 Hyper Cache를 설치하니까, 좀더 지켜보아야 하겠지만, 모두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참고로 Siteground의 플랜에 따라 다르고 환경에 따라 결과는 다를 것 같습니다.)

Hyper Cache 플러그인은 무료 플러그인이지만 모바일 캐시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테스트 결과 효과가 없거나 테마 또는 플러그인과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 WP Super Cache나 W3 Total Cache 등 다른 캐시 플러그인을 테스트하여 궁합이 맞는 캐시 플러그인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캐시 플러그인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 WP Rocket 같은 유료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월 업데이트: SG Optimizer가 크게 업데이트되어 이제 압축과 브라우저 캐시 기능, 프런트엔드 기능(HTML/Javascript/CSS Minify 등)을 제공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를 사용하는 경우 먼저 SG Optimizer의 설정을 달리하면서 사이트 성능을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4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제가 사이트 디자인 변경을 했는데, 시크릿모드에서는 이전 디자인 버전으로 나와서요. 새고로침을 두세번 하면 수정된 디자인이 나오는데, 이런 경우에 무슨 방법이 있을까요?!

    1.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글을 발행하거나 사이트 디자인을 변경하면 느리게 반영될 수 있습니다. 곧바로 반영되도록 하려면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삭제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조금 빠르게 반영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