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코너] 워드프레스 사용자 소개: 디자인모모

제가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당시 워드프레스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이 많았습니다. 몇 년 전까지 네이버에 '워드프레스'를 검색하면 워드프레스에 대하여 부정적인 글들이 상위에 노출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국내에서도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늘어난 것을 체감합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수익 인증이 없는 이유' 등과 같이 워드프레스에 부정적인 내용의 글들이 네이버 상단에 노출되면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려는 사용자들이 마음을 바꾸는 경우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여 고수익을 올리는 블로거들이 늘고 있는 추세 같습니다.

[스페셜 코너] 워드프레스 사용자 소개: 디자인모모 5

워드프레스는 블로깅 시스템으로 시작했지만 기업 사이트, 쇼핑몰, LMS 등 거의 모든 사이트 구축에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입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를 통해 워드프레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으며, 또한 '워드프레스를 사랑하는 사람들("워프사")'이라는 네이버 카페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특별한 코너를 하나 기획해보았습니다. 워드프프레 관련 네이버 카페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시는 모모디자인의 박연상님과의 인터뷰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워드프레스 업계에 종사하거나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다양한 사용자들을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 소개: 디자인모모의 박연상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02년 5월부터 현재까지 디자인모모를 운영하고 있는 박연상입니다. 시각디자인과 웹 디자인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까?

워드프레스를 처음 알게 된 것은 2008년 지인들이 사용하는 것을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직접 작업을 해보기 시작한 것은 2016년부터입니다.

선택을 하게 된 이유는 프로그래밍이나 코딩에 많이 의존하지 않고 구축을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습니다.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들도 워드프레스 웹 사이트를 구축하도록 유혹한 이유가 있습니다. HTML 작업, 웹 표준 등에 많이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제작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런 스트레스 없이, 웹 사이트 구축, 디자인에 더 집중할 수 있어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했습니다
현재는 워드프레스로만 웹 사이트를 구축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전에는 어떤 툴로 사이트를 제작하셨나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전에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웹 디자인을 했습니다. 포토샵에서 디자인을 하면 그 내용을 참고로 슬라이스해야 할 부분들 이미지 정리, HTML/CSS 그리고 개발자가 함께하는 작업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별도의 웹 제작용 앱을 구매해서 작업을 하면서 작업이 더 직관적이고 빨라졌습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와 테마들을 만나면서 더욱더 좋은 작업환경을 경험하고 제작하는 툴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제작하시면서 문제에 봉착할 경우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워드프레스를 처음 작업할 때는 테마 개발사의 매뉴얼(온라인)을 통해서 우선 해결을 했습니다. 세부적인 부분들, 플러그인의 문제, 테마 설치 후의 문제들은 주로 네이버 카페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을 통해서 해결을 하고 있습니다.

저와 유사한 경험 혹은 상황을 경험한 경우를 통해서 해법을 찾을 수 있고, 또 질문을 해서 해결을 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사이트 중에서 기억에 남는 사이트가 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경험은 '한국모형협회' 였습니다. 한국 모형인들의 대표하는 곳이고, 활성화를 위해서 노력하는 단체 웹 사이트였습니다. 워낙 다양한 콘텐츠와 회원들이 있는 곳이어서 기억이 납니다. 저도 모형을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금액적으로 좀 짠 제작비였습니다.

또한, 철원농장 블로그(현재 복구 중)를 제작했을 때가 기억에 남습니다.

주로 산업체, 기업체, 공공서비스와 미디어 중심의 대도시의 웹 사이트들과 달리 철원이라는 지역에서 창작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하는 인터넷 신문이라서 더욱 신나고 재미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직접 취재하고 콘텐츠를 생산하는 과정을 담당하고 있어서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계속 진행할 업무들입니다.

이때까지 수행했던 몇 가지 홈페이지 작업 리스트입니다.

  • 한국모형협회 http://rokma.org/
  • 펩트론 http://www.peptron.co.kr/index.html
  • 아스텔 https://www.astel.co.kr/
  • 다성테크놀로지 http://www.dasungtechnology.com/default/
  • 돌실나이 https://dolsilnai.co.kr/
  • 지에스모형 http://germangray.com/
  • 유앤아이치과 http://www.uni-dent.co.kr/

홈페이지 제작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 어떤 일을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홈페이지 제작업무를 하지 않았다면, 시각디자인 업무와 편집디자인을 통한 인쇄물 제작업무에만 집중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제는 웹 사이트와 홈페이지를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제작하는 중단할 수가 없습니다.

모모디자인 시각디자인 작업 예시:

특허청, 지리적표시 단체포장 수행과업

특허청, 지리적표시 단체포장 수행과업

C.I개발 자료

C.I개발 자료

앞으로의 계획은?

웹 사이트 구축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제작을 할 것입니다. 현재 구축해서 서비스 중인 '철원농장'의 콘텐츠를 계속해서 꾸준하게 업데이트 하면서 지역문화와 철원 콘텐츠를 널리 알리는 곳이 되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웹 사이트 구축과 워드프레스 작업을 하다보면, 늘 강조해서 클라이언트에게 말씀을 드리는 것이 있습니다.
회사와 상품, 서비스 등에 대한 사진과 문서 혹은 특징을 정리해서 전달해 주십시오 하는 부탁을 드립니다.

웹 사이트 디자인이 진행하는데 있어서 웹 페이지에 들어갈 정보들, 문서들이 정리가 되지 않으면 카테고리와 매뉴 구성들을 하는데 시간과 반복된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서비스하고 공개하려고 하는 자료들에 대한 정리와 전달을 저는 늘 우선적으로 요청을 합니다.

※모모디자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모모디자인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는 빠르게 발전하는 CMS이며 현재 전세계 점유율이 4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초보자부터 코딩에 능숙한 고급 사용자 모두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워프사 네이버 카페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스페셜 코너] 워드프레스 사용자 소개: 디자인모모 8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