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delimited-text-format-settings-in-trados

[번역] SDL Trados Studio에서 Excel 파일을 TM(번역 메모리)으로 변환하는 방법

엑셀 파일 번역

며칠 전에 일부 번역된 Excel 파일의 번역을 맡은 적이 있습니다. 위의 샘플 엑셀 문서와 같이 기존에 번역된 번역과 새로운 번역이 혼합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엑셀에서 직접 번역하는 것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번역 메모리(Translation Memory) 기능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Trados와 같은 TM 툴에서 번역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트라도스 툴에서 번역하려면 이미 번역된 부분은 숨기고 새로운 부분만 번역해야 하지만 위의 경우 군데군데 기존 번역이 있어서 일일이 숨기는 것도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번역 분량이 많지 않으면 수동으로 해도 됩니다.)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엑셀 파일에서 이미 번역되어 있는 부분을 TM으로 만들어서 엑셀 파일 전체를 번역하기로 했습니다. 엑셀 파일에서 직접 TM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가령 “Tab Delimited Text” 필터를 사용하여 Trados에서 로드한 다음 TM update를 해주어도 됩니다.

tab-delimited-text-format-settings-in-trados

테스트는 안 해 봤지만 위와 같이 설정하고 Source Column 을 ‘1’로, Translation Column을 ‘2’로 설정하면 첫 번째 열이 원어(소스 언어)가 되고 두 번째 열이 목표어(타겟 언어)가 됩니다.

저는 “Excel 파일을 Wordfast TM으로 변환하는 방법“에 설명된 방법에 따라 엑셀 파일을 TMX 파일로 변환한 후에 Trados에서 Import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TM 변환에 사용된 툴인 ApSIC Xbench는 한 때 무료로 배포되었던 괜찮은 프로그램이었는데 이제 유료화되면서 최신 버전은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만 이전 버전(최근 Trados 버전과는 호환되지 않음)은 무료로 계속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곧 있으면 SDL Trados Studio 2017이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인 것 같습니다. 현재 Preorder(사전 주문)를 받고 있네요. 9월 30일까지 출시 기념 특가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떠나시기 전에 아무 댓글(Comments)이라도 남겨두세요.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