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도스에서 '경로의 일부를 찾을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트라도스에서 XLIFF 파일을 XLF 파일로 변환 시 '경로의 일부를 찾을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

얼마 전에 xlf 파일을 받아서 SDL Trados Studio에서 번역을 한 적이 있습니다. xlf 파일을 트라도스에서 불러오면 xliff 파일로 변환되고 이 xliff 파일을 가지고 트라도스 내에서 번역하게 됩니다.

번역이 완료된 후에는 평소와 같이 File >Save Target As를 클릭하여 최종 번역 파일을 만들려고 시도했습니다.

트라도스 오류

그런데 '경로의 일부를 찾을 수 없습니다'(Couldn't find part of the path)라는 생뚱맞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번역 파일을 만들 수가 없었습니다.

문제가 무엇일까 생각해보니 번역하는 중간에 Project 폴더의 이름을 바꾼 것이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여러 고객으로부터 지속적으로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받기 때문에 초기에 각 프로젝트의 폴더 이름을 정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폴더 이름만 보면 언제 어느 고객이 보낸 프로젝트이고 분량이 어느 정도이며 납품일(Delivery date)이 언제인지, 혹은 어떤 툴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대강적인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간혹 폴더 이름을 잘못 지정했거나 모호한 경우 중간에 폴더 이름을 바꾸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트라도스 파일을 번역한 후에 번역된 문서까지 생성할 경우에는 중간에 폴더 이름을 바꾸면 Target Language 폴더에 있는 xliff 파일 내에 지정된 Source 파일의 경로명이 다르게 됩니다. 이 문제 때문에 Target 파일을 생성할 때 '경로의 일부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삭제하기 이전의 폴더를 하나 만들고 원본 파일이 든 폴더(예: 원문이 영어인 경우  en-US 폴더)를 복사하도록 합니다.

번역 툴 트라도스

다시 Save Target As로 최종 번역 파일 만들기를 시도해보면 잘 될 것입니다. (잘 안 되면 현재 작업 폴더를 그대로 복사하여 폴더 이름을 수정하기 이전의 폴더 이름으로 하나 더 만들도록 합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