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도스 속도 문제

[번역] 트라도스의 속도가 느린 경우 체크할 사항

SDL Trados Studio의 속도가 느린 경우

SDL Trados Studio 2011을 사용하여 번역하는 경우 속도가 느려지는 일이 잦았습니다. 왜 그럴까하고 오늘 설정을 몇 개 바꾸어보았습니다. 그래서 용어 확인(Verify Terminology) 기능 때문에 트라도스의 속도가 매우 느려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때까지 번역해오면서 대부분의 단어를 용어집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문에 오히려 속도가 느려진 것이었습니다. 한 문장을 번역하고 다음 문장으로 넘어갈 때마다 트라도스에서 용어 확인 작업을 하는 바람에 로딩이 심했던 것입니다.

Project Settings(프로젝트 설정)에서 Verification 섹션의 두 기능(QA Checker 3.0, Terminology Verifier)을 꺼는 것만으로 Trados 2011(Trados 2014와 Trados 2015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것 습니다)에서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저처럼 많은 용어가 포함된 용어집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로딩 지연 속도가 사라질 것입니다.

트라도스 속도 문제

태그가 많은 경우 QA Checker 3.0의 체크를 해제하면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Tools > Options > Editor에서  Auto-propagation 기능을 꺼도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트라도스 속도 향상

저는 본래부터 Auto-propagation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Enable Auto-propagation“의 체크를 해제하도록 합니다.

이 간단한 설정 하나를 모르는 바람에 아마 수 년 동안 많은 시간적 금전적 손해를 입은 것 같아 억울하네요. 현재 제법 큰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 중인데, 속도가 너무 나지 않아서 고민하다 Terminology Verifier를 해제하니 체감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졌습니다.

떠나시기 전에 아무 댓글(Comments)이라도 남겨두세요.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