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지메일 전송 오류

어제 조그마한 번역 검토 건을 하나 맡았습니다. 그런데 파일 크기가 zip으로 압축해도 15MB가 넘네요. 별 생각 없이 지메일로 보냈는데 마감 시간이 한 참 지나서 연락이 왔습니다. 검토한 파일을 못 받았다고...

저는 중요한 메일은 무조건 지메일로 주고 받습니다. 네이버 메일의 경우 사용해보니까 메일 오류가 간혹 발생했습니다. 지메일의 경우 오류가 발생하는 일은 드물었습니다. 그런데 지메일도 완벽하지는 않는가 봅니다. 어쩌다가 한 번씩 메일을 못 받았고 연락이 오곤 합니다. 어쩌면 상대편 메일 서버에서 차단이 되거나 스팸으로 분류되었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메일을 보냈는데 못 받았다고 하면 먼저 보냈던 메일을 전달(Forward)시킵니다. 그냥 보내면 잘 안 들어가는 메일도 전달로 보내면 들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함으로써 내가 제 시간에 번역물을 보냈다는 것을 상대편에게 확인시켜줄 수가 있습니다.

어제 같은 경우 메일을 전달하고 클라이언트 FTP를 통해 파일을 올린 후에야 검토본을 받았다는 확인 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작년까지 큰 파일을 전송할 때에는 웹하드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웹하드에 올리고 링크를 보내주어도 중국 같은 일부 국가에서는 다운로드를 받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진짜 중요한 파일의 경우 개인 FTP에 올리고 이메일로 링크를 보내 주기도 합니다. FTP에 올리기 전에 파일을 zip 압축하면서 암호화하면 안심이 되는 것 같습니다.

zip 파일 암호화

10~15년 전에만 해도 메일 전송이 안 되는 문제가 빈번했지만 최근에는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보통은 이메일 전송에서 별 문제가 없지만 어쩌다 한 번씩 문제가 발생하네요. 그러므로 중요한 메일의 경우 한 번 보낸 후에 전달 기능을 사용하여 한 번 더 보내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 보내니까 왜 두 번 보내냐고 항의하는 클라이언트도 있더구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