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shing email

[낙서장] 랜섬웨어/피싱 이메일 주의

엊그제 친한 선배로부터 전화가 왔는데 노트북이 ‘랜섬웨어’에 감염되었다고 합니다. LG 노트북 같은데 LG에서 알약을 설치하라고 해서 설치했는데 이메일 프로그램 때문에 감염된 것 같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저도 동일한 이메일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이때까지 그런 일이 전혀 없었습니다.

아는 분은 잘 아시겠지만 알약은 비추입니다. 저는 이스트소프트에서 만드는 제품(알약, 알FTP, 알집)을 일체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알약은 안 좋으니 다른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노트북을 포맷하는 길 외에는 딱히 방법이 없는 것 같다는 말 외에는 딱히 해줄 말이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를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문제 없이 컴퓨터를 잘 보호하고 있습니다.)

랜섬웨어나 피싱 등은 예방이 최선 같습니다. 공교롭게도 현재 번역하고 있는 문서가 피싱, 멀웨어 등 보안 관련 문서입니다. 일종의 사내 교육 자료인데, 재미있는 것은 CEO가 멀웨어 방지를 위한 새로운 교육을 실시하니까 링크를 눌러서 등록하면 무료로 사은품을 준다면서 수량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서둘러서 등록하라는 CEO의 메시지로 문서가 시작됩니다. 하지만 알고 보니 이 메시지 자체도 교육의 일환이네요. (교육을 완료하면 실제로 사은품을 주나요???)

그리고,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때 미리 링크 위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링크되는 주소가 표시되므로 피싱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phishing email

물론 의심스러운 이메일은 무조건 삭제해야겠죠. 그리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중요한 문서는 반드시 백업을 받아놓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떠나시기 전에 아무 댓글(Comments)이라도 남겨두세요.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