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망하면 대한민국이 망할까?

Last Updated: 2023년 07월 19일 | | 3개 댓글

대마불사(大馬不死)라는 바둑 격언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큰 말은 죽지 않는다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큰 집을 차지할 수 있는 중요한 곳과 사활이 분명하지 않는 큰 말이 있을 경우 원칙은 큰 말의 약점을 보강해야 하겠지만 그럴 경우 발이 느리게 되어 큰 집을 차지할 수 있는 중요한 곳을 놓치게 됩니다(바둑은 큰 집을 지으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여기에서 실리를 차지할 것인가, 아니면 참고 큰 말의 약점을 보강할 것인가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경우 대마불사라는 격언을 믿고 중요한 곳을 차지하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큰 실리를 얻지만 대마가 쫓기는 신세가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더 큰 손해를 보거나 심지어 대마가 비명횡사(非命橫死)할 수도 있습니다. 바둑에서 '대마불사'라는 말이 통용되지만 눈 앞의 실리만을 쫓다가 대마가 잡혀서 바둑에 지는 경우가 어쩌다 한 번씩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은 무너지지 않는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IMF 사태를 겪으면서 대기업도 망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에 대해서는 예외인 것 같습니다. 의외로 많은 사람이 '삼성이 망하면 우리나라가 망한다'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 이 문제를 가지고 아는 분과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 그 분도 삼성이 망하면 우리나라가 망한다라고 하더군요. 저는 삼성이 망하더라도 우리나라가 망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했지만 이제 생각해보니 꼭 그런 것만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Source: http://etorrent.co.kr/plugin/mobile/board.php?bo_table=humor_new&wr_id=4817241&cpage=1#cs
Source: http://etorrent.co.kr/plugin/mobile/board.php?bo_table=humor_new&wr_id=4817241&cpage=1#cs

위의 첫 번째 의견과 같이 삼성이 천천히 매출이 떨어지게 되면 구조조정을 하거나 분사를 한다든지 하여 몸집을 줄이고 그 자리를 다른 기업들이 차지하면서 서서히 재편되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두 번째 의견처럼 삼성이 부실하게 될 경우 정부에서 삼성을 살리기 위해 대한민국의 자원을 모두 투입하게 되고 그것이 실패할 경우 우리나라 전체가 부실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이 우리나라 정치/경제 구조 같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리더십이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로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사실 '갤러시노트 7' 사태는 분명 중대한 사건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다지 크게 보도되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게 삼성의 힘이겠죠?)

이재용 체제가 현재의 사태를 잘 극복하고 도약하는 계기를 삼을 것인지, 아니면 삼성 몰락의 신호탄인지를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의 손'이라는 별명을 가진 이재용이 삼성을 맡았다는 것이 영 불안하군요.


3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대마불사(大馬不死)라는 바둑 격언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큰 말은 죽지 않는다라는 의미입니다." - 이걸 지금 믿으라구요?

    저는 컴퓨터하고만 바둑을 둬도 자주 대마가 잡히던데요!!! ㅋㅋㅋㅋ

    삼성의 대주주는 외국인 입니다. 51% 정도 될거에요.

    그래서 삼성은 외국회사라고 봐도 됩니다.

    그런데 왜 삼성이 망하면 대한민국이 망하는가?

    양질의 직장과, 삼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간접적 경제효과가 한국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핀란드의 노키아 가 한국의 삼성과 같은 존재였는데요. 노키아가 쓰러지고 나서 현재 핀란드의 경제기반 전체가 매우 상황이 나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15/apr/15/finland-boom-election-recession-oulu-miracle-timber-nokia

    아직 그리스 만큼 망하지는 않았지만, (망하는건) 시간 문제다.

    "망한다" 라는 표현은 매우 극단적인 표현이고, 경제학적인 단어도 아니고,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정도가 올바른 표현이겠죠.

    어느 경제학자라도 삼성이 쓰러지면 한국경제가 큰 어려움을 겪게될거란 전망에 이견을 제시하지는 않을 것 입니다.

    일본의 경우, SONY 로 대표되던 가전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기 시작하면서 일본의 장기불황이 시작되었다는 사실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삼성이 최소 애플과 대등하게 경쟁하며, 장기적으로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내고 선점할 수 있는가?" - 이게 trillion dollar 짜리 질문입니다.

    응답
    • 하수 바둑에서는 대마가 죽는 일이 자주 발생하죠ㅎㅎ
      개인적으로는 바둑을 '시간 먹는 하마'라고 생각합니다. 바둑을 두기 시작하면 1~2시간은 금방 지나가거든요.
      바둑을 두면 머리가 좋아진다고 어릴 적 들었지만 실제로는 큰 영향이 없지 않나 생각되네요. 어쩌면 머리가 좋기 때문에 바둑을 계속 두다 보면 실력이 올라가는 것이 아닌지... (한 때 모차르트 음악을 들으면 머리가 좋아진다고 해서 모차르트 CD가 날개돋힌 듯이 팔린 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로는 한 동안 그런 얘기가 안 나오네요. 실제로 머리가 좋아질 수도 있겠지만 과장된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결론은 바둑을 배우면 아까운 시간만 낭비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퍽

      삼성 문제는 생각보다 복잡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정치권, 언론 등 거의 모든 분야가 삼성이 장악하고 있어서 어떻게 여론몰이를 하는가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현재 갤러시노트 7 발화 문제로 판매 중단하고 모든 폰을 회수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언론에서는 별다른 기사를 생산하지 않고 있네요.

      응답
      • 저는 내일 노트7 다른 전화기로 교환하러 갑니다. ㅠㅠㅠㅠ

        노트7에 펜이 하나 달려 있는데요, 이게 업무시 너무너무 편하더라구요. 텍스트로 대화 하다가 펜을 꺼내서 사진위에 그림을 그려가며 설명할 수 있거든요.

        시간절약 + 업무/내용 전달이 매우 간략해지고 정확해 지는...

        그래서 계속 노트7을 사용하려고 했는데, 비행기에 갖고 탈 수 없다니... 헐.....

        전화기 바꿔주면 대당 100불 (10만원) 준다고 해서 울며겨자 먹기로 내일 제 전화기하고 제 와이프 전화기 바꾸러 갑니다. ㅠㅠㅠ

        10만원이 아니라 50만원을 준다고 해도 사실 바꾸기가 싫은... 제 평생 처음으로 맘에 드는 전화기거든요.

        노트7전에 제 와이프가 사용하던 노트5에도 펜이 달려 있어서 그걸 날 주면 어떻겠냐고 했더니, 칼같이 자기 써야 한다고 안된다고 하네요. ㅋㅋㅋ

        저는 바둑을 따로 배워본 적이 없습니다. 그냥 룰을 저 혼자 익혀서 여기서 가끔 플레이 합니다.

        http://www.cosumi.net/en/

        한달에 한두번 정도 하는데, 지고 이기고 합니다. ㅎㅎㅎ 승률이 50%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바둑을 두면 머리가 좋아지는게 아니라, 머리가 좋은 사람이 바둑을 잘 두는거겠죠.

        제 아버지는 아마 2단 증이 있으셨습니다. (실제 실력은 아마 더 높으셨을거라고 합니다.) 저희 집이 한국에서 제가 어렸을때 산적이 있는데, (국민학교를 한국에서 입학해서 3학년 까지 한국에서 살았었습니다.) 그때 프로기사 분들이 집으로 오셔서 아버지랑 바둑두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제 아버지는 IQ 가 150에 근접하셨던. 제 동생 역시 어려서 멘사회원가입.

        저는 IQ 100정도?

        그래서 저는 바둑을 잘 못두지요. ㅋㅋㅋ 반면 제 동생은 4급정도 바둑실력을 갖고 있습니다. 별로 좋아하지도 않고, 자주 두지도 않는데 그정도 실력.

        제 둘째딸은 체스를 따로 배운적도 없는데, 학교 체스클럽에서 1년동안이나 활동한 제 큰아들을 이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제 큰아들은 저를 닮아서 IQ 가 매우 평범한듯 하고, 제 둘째딸은 학교에서 GT (영재프로그램) 을 할정도로 IQ 가 상당히 높습니다.

        고로, 제가 내린 결론은, 바둑이나 체스, 이런 게임은, IQ 가 높으면 잘 하는거다. 입니다. ㅋㅋㅋㅋ

할인 소식
Divi 레이아웃 AI 출시 기념 할인!
AI로 이미지, 텍스트, 코딩, 전체 페이지 레이아웃 생성 가능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 Divi
0
0
시간
0
0
Limited Time Offer
You This Coupon Code in Checkout
Click the code to 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