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소유권 확인하기

오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오랜만에 로그인하니 사이트 등록이 만료 예정이니 소유권 연장을 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네요.

 

네이버 소유권 만료

위의 그림과 같이 “만료예정“이라는 표시와 함께 “소유연장“이라는 메뉴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새롭게 사이트를 추가해도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네이버 소유 미확인

새롭게 사이트를 추가할 경우에는 위와 같이 “소유 미확인”이라고 표시되고 “소유확인”이라는 메뉴가 “삭제” 옆에 추가됩니다.

소유확인“(신규 등록 시) 또는 “소유연장“(연장 시)을 누르면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표시된 화면이 나타납니다.

네이버 소유권 확인

 

HTML 태그HTML 파일 업로드, 두 가지 방법으로 사이트 소유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과 비슷하지만 구글에서는 워드프레스 도구에서 등록할 수 있는 코드를 생성하는 옵션이 하나 더 있습니다.)

첫 번째 옵션을 선택하면 “메타태그”(<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를 그대로 복사하여 헤더 파일(header.php)이나 헤더 부분에서 다른 메타 태그가 위치하는 곳에 복사해 붙여넣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외모 > 테마 편집기를 사용하거나 FTP에서 wp-content/themes/사용_중인_테마_폴더/ 내의 header.php 파일의 적당한 곳에 붙여넣기 하도록 합니다. FTP 사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HTML 파일 업로드를 선택했습니다.

네이버 소유권 확인

 

HTML 확인 파일을 누르면 naverc로 시작하는 html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이 파일을 루트 디렉토리에 업로드하면 하고 위의 화면에서 “확인”을 소유 확인 절차가 완료됩니다.

참고로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 소유권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소유확인 없이 사이트 추가“를 선택하면 됩니다.

네이버에서 소유확인 없이 사이트 추가하기

소유권 확인 없이 사이트를 추가해도 추가한 사이트는 검색 로봇이 수집한다고 나와 있네요.

현재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대부분 유입되고 네이버 유입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미미합니다. 네이버 정책이 최근에 바뀌어 워드프레스 사이트도 자동으로 검색에 반영한다고 발표했지만 이전과 달라진 것은 거의 없는 듯 합니다. 네이버의 검색 질 향상을 위해, 그리고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도 현재의 검색 시스템을 바꾸어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

떠나시기 전에 아무 댓글(Comments)이라도 남겨두세요.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