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iPage.com 호스팅 사용기

들어가며

iPage.com블루호스트 , 드림호스트 또는 HostGator보다 저렴한 호스팅 서비스로서, 개인적으로 작년에 이 호스팅을 관리하는 일을 맡으면서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테스트 사이트가 필요하여 iPage 웹호스팅을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속도를 높이기 위해 최적화한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iPage 플랜

iPage 플랜에는 Essential(Shared hosting), VPS, Dedicated server 등 크게 세 종류가 있으며, 그 중에서는 저는 가장 저렴한 월 1.99달러짜리 Essential 플랜(공유 호스팅)에 가입했습니다. 이보다 상위 상품인 VPS와 Dedicated 서버 플랜의 경우 디스크 공간과 트래픽이 제한되어 있지만 보다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Purchase information

월 1.99달러에 무제한 공간/트래픽을 제공하는 플랜을 선택하고, 부가 상품은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1년에 19.95달러인 Advanced Site Protection and Performance Accelerator과 1년에 25.90달러인 백업 솔루션이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런 부가 상품은 잘 고려하여 선택하거나 저처럼 선택을 하지 않거나 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백업/복원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아래 그림에서 “Strongly Recommended! Protect Your Site. (강추! 사이트를 보호하세요.)” 상품을 체크하여 구매하면 예상치 않은 문제로 인해 사이트를 날려먹는 재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dded product in iPage

기업의 경우 Essential Plan보다는 VPS나 상위 플랜인 Dedicated Server(전용 서버)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가입 후에 도메인이 등록되면 FTP 사용이 가능해지고 곧바로 워드프레스를 수동 혹은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귀찮아서 자동으로 설치했습니다. (자동으로 설치하면 MOJO Marketplace와 같은 쓸데 없는 플러그인이 함께 설치됩니다.) 수동으로 설치하려면 DB를 만들고 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설치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려면 cpanel에 로그인한 후에 WEBSITE 섹션 아래에 “WordPress“를 클릭하면 됩니다.

Install WordPress

WordPress를 선택한 후에 표시되는 화면에서 Do it yourself 아래의 “Install“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Do it yourself

그러면 쉽게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에 관리자로 로그인하여 적절히 설정해주도록 합니다.

참고: 워드프레스는 루트보다 하위 디렉터리에 설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iPage는 보안 문제로 루트 디렉터리에 일부 제한이 있습니다. 하위 디렉터리에 설치하고 cpanel의 DomainCentral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해당 서브 디렉터리로 연결(Pointer)시켜주면 됩니다.

iPage Pointer

문제 발생 시

처음 가입하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라이브 채팅이나 Support Ticket을 제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요일인데요 지원 담당자와 쉽게 연결이 되었고 비교적 친절하게 대응했습니다. 영어만 조금 알면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 같고, 지원은 국내 카페24보다 훨씬 괜찮은 것 같습니다. 카페24의 경우 질문을 하면 하루 후에 답변이 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며칠이 걸립니다. 하지만 iPageBluehost와 같은 해외 호스팅은 라이브 채팅과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문의를 할 수가 있어 문제를 비교적 빨리 해결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iPage는 전화로도 직접 연락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속도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에 처음에 속도가 잘 나지 않아서 문의해보니 DNS의 IP 정보가 여러 개 등록되어 있어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답변을 듣고 문제를 시정해 준 후에 기다리니 문제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속도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캐시 플러그인을 이용하니 속도가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하면 W3 Total Cache가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저는 삭제하고 다른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Minify는 별도의 Minify 플러그인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랬더니 메인 페이지에 이미지가 없을 경우 PageSpeed Insights 점수가 86에서 최고 91까지 나왔습니다.

ipage_speed score

메인에 이미지를 사용하니 점수가 80점 내외로 떨어졌습니다. 이미지를 최적화해야 하는데,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니 서버에 특정 기능을 설치해야 플러그인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시간도 없고 해서 시간이 될 때 이 부분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런 현상을 국내의 다른 웹호스팅 서버에서도 본 적이 있습니다.)

한 가지 참고할 사항은 iPage 서버에서 URL에 한글이 포함되면 403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URL을 영어로 바꾸어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이 문제에 대해 지원 팀에 문의해보니 URL의 한글을 영어로 바꾸라고 하네요. 이 때문에 조금 귀찮아질 수 있습니다. URL이 영어로 되더라도 SEO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 이 부분은 이견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거의 모든 URL은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비교적 구글에 잘 검색되는 편입니다. 앞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여 URL에 한글이 포함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비교해볼 생각입니다. 한글로 된 Semantic한 URL을 사용했을 때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면 이 글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12월 2일 업데이트: URL에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가 사용되면 오류가 나는 문제는 플랜(요금제) 때문에 발생하는 것임을 오늘 확인했습니다. VPS 플랜을 사용하면 URL에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즉, 한글)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업데이트 – 2016년 9월

약 2개월 반 정도 iPage를 사용하여 다른 블로그를 운영했는데요, 워드프레스 테마를 잘 선택해서 그런지 매우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현재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과 무료 캐시 플러그인, WP Statistics 및 몇 가지 필수 플러그인을 설치한 상태에서 Pingdom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 다시 속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iPage-speed

위와 같이 614밀리초로 1초 미만의 매우 빠른 속도가 나옵니다. 저가형 웹호스팅 서버에서 어떻게 저런 속도가 나올까 싶을 정도로 신기하네요.

https://tools.pingdom.com/#!/dVHHou/http://iwordpower.com/

https://tools.pingdom.com/#!/dmG90x/http://iwordpower.com/

https://tools.pingdom.com/#!/c5XmLo/http://iwordpower.com

테스트 위치를 달리하면 1초 내외가 나옵니다(늦어도 2초는 넘어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방문자들도 속도가 빠르다는 평입니다.

그러므로 해외 호스팅이기 때문에 느리다거나 불안정하다는 것은 특정 개인 경험 때문이거나 최적화 실패 때문일 수 있지 전체 해외 호스팅에 해당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iPage Essential Plan은 저렴하면서도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하는 괜찮은 서비스 같습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현재 Bluehost VPS 플랜과 iPage Essential 플랜, 그리고 카페24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iPage는 이 중에서 기능(용량) 대비 가장 저렴하면서도 비교적 괜찮은 속도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점수가 나온 이유는 심플한 테마를 사용한 것이 영향을 미쳤을 것 같습니다. 무거운 테마를 사용할 경우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점은 다른 호스팅 서비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iPage는 개인용 블로그나 테스트용 서버가 필요한 경우 괜찮은 선택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 백업/복원 솔루션 상품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 수동으로 백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데이터와 DB를 백업하면 만약의 사태가 발생하더라도 안전하게 복원이 가능해집니다. 저가형인 Essential 플랜의 경우 SSH가 지원되지 않고 VPS나 이상의 상품에서만 제공됩니다. 상위 상품 계열에 속하는 VPS 상품에 비해 튜닝할 수 있는 여지가 줄어들지만 캐시 플러그인과 코드 최적화를 통해 속도가 상당히 향상될 수 있습니다.

♠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안정적인 서비스가 필요한 기업용인 경우 저가형보다는 VPS나 전용 서버가 더 적절합니다. 이것은 블루호스트든 고대디든 거의 마찬가지입니다. 비용을 지불한만큼 속도와 안정성이 보장된다고 생각하시면 정확할 것 같습니다. 기업의 경우 속도와 안정성이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저가형보다는 상위 플랜이 더 바람직합니다.

♠ 하나 더 부가하자면, 어느 서비스든 혹평을 하는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iPage도 마찬가지이고요.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캐시를 설치하고 적절한 최적화를 취해주면 속도가 나름 괜찮게 나오고 현재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잘 모르면 안 좋은 서비스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가령, 블루호스트의 경우 저는 처음에 이런 내용을 제대로 몰라서 블루호스트가 명성에 비해 안 좋은 업체같다 인상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때 하위 폴더에 설치한 후에 도메인 Pointer 설정에서 해당 하위 디렉터리로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루트에 설치하면 권한 문제 때문인지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참고로 블루호스트나 고대디보다 조금 더 좋은 평가를 받는 HostGator라는 업체도 있습니다. Matthew님에 의하면 이 세 업체는 서비스면에서 거의 엇비슷(좋은 측면에서)하다고 합니다. HostGator에서 제공하는 플랜(상품)을 살펴보니 블루호스트나 고대디보다 조금 더 저렴한 편인 것 같습니다. 평가도 괜찮다고 하니 이 업체 서비스도 고려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

2016년 12월 2일: iPage Eseential 플랜에서 한 단계 위  상품인 iPage WP Essential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비용은 월 4.99달러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상품 같습니다. 속도가 조금 향상된 것 같고, 사이트 차원에서 캐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

사이트 운영을 하면서 별도로 다양한 워드프레스 테마를 테스트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한 테마에 여러 개의 데모가 있을 경우 각각의 하위 폴더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에 데모를 로드하면  여러 개의 데모를 쉽게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떠나시기 전에 아무 댓글(Comments)이라도 남겨두세요.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