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에서 FTP  계정 만들기

[해외 호스팅] Bluehost에서 특정 폴더에만 접근 가능한 FTP 계정 만들기

Bluehost(블루호스트)에서 특정 폴더에만 액세스 가능한 FTP 계정 만들기

블루호스트는 우리나라에 비교적 많이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Bluehost VPS를 사용 중입니다. Bluehost에서는 최저가 상품인 Shared Hosting(공유 상품)의 경우 웹호스팅 서버가 불안정해지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하네요. 저도 처음에는 Shared Hosting을 이용했다가 한 단계 위인 VPS로 바꾸었습니다. (저가형을 원하는 경우 개인적으로는 iPage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iPage.com 호스팅 사용기” 참고.)

VPS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괜찮은 속도와 안정성을 보여주므로 가성비가 좋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인 것 같습니다. 속도의 경우 테마의 최적화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 블로그의 경우 속도가 조금 안 좋았는데 쓸데 없는 코드(테스트를 하느라 작년에 엄청 많은 코드를 함수 파일에 추가했습니다)를 삭제하니 체감 속도가 괜찮아졌습니다. 참고로 테스트로 설치한 이 블로그의 경우 로딩 속도가 1초 내외가 나옵니다(“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참고).

Bluehost에서는 특정 폴더(하위 폴더)로의 접속을 제한하도록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VPS 기준이며 Shared Hosting에서는 이 기능을 지원하는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가령 테마에 문제가 발생하여 테마 개발자(테마 판매자)에게 지원을 요청한 경우, 테마 개발자가 지원을 위해 FTP 계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메인 FTP 계정을 알려주기가 꺼려지는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여 특정 디렉터리(하위 디렉터리)에만 접속이 가능하도록 제한하는 임시 FTP 계정을 만들면 좋을 듯 합니다.

먼저 cpanel에 로그인하도록 합니다.

블루호스트 FTP 관리자

위의 그림과 같이 files > FTP Manager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FTP Accounts 화면이 표시됩니다. Add FTP Account(FTP 계정 추가) 섹션에서 새로운 FTP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FTP 계정 만들기

위의 그림에서 Directory에서 접속이 가능한 디렉터리를 특정 하위 디렉터리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Quota에서 디스크 할당량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떠나시기 전에 아무 댓글(Comments)이라도 남겨두세요.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