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P 클라이언트 파일질라에서 파일을 수정할 수 없는 경우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1개 댓글

FTP 클라이언트로 요즘에는 파일질라(FileZilla)가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CuteFTP, WS_FTP 등 몇 가지 FTP 클라이언트를 거쳐서 현재 파일질라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혹 알FTP를 사용하는 분이 계시는데요, 알집, 알약, 알FTP 등 알시리즈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구글을 검색해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에서는 FTP에 접속하여 원격에서 파일을 직접 편집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수정하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편집을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보기/편집"을 누르면 됩니다.

파일질라에서 파일 수정하기

해당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경우 파일질라 설정에서 기본 편집기를 등록하거나 확장자별로 편집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 편집기를 등록하려면 메뉴에서 편집 > 설정을 누르고 파일 편집 섹션을 클릭합니다.

파일질라 기본 편집기 등록하기

그런 다음 위와 같은 화면에서 "사용자 편집기 사용"을 체크하고 원하는 편집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EmEditor가 편해서 이 편집기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텍스트 에디터를 등록하면 되겠습니다.

확장자별로 편집기를 연결시키려면 파일 편집 아래의 "파일 유형 연결"을 클릭하여 개별적으로 추가해주면 됩니다.

파일질라 편집기 연결하기

형식은 아래에 나와 있듯이 "확장자명 다음에 따옴표로 묶은 명령 및 인자" 형식입니다. 예시로 제공된 png "c:\program files\viewer\viewer.exe" -open을 참고로 원하는 확장자와 프로그램을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


1 개 댓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