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24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들어가며

최근 한 클라이언트의 사이트에 특정 기능을 추가하는 작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사이트는 레볼루션 슬라이드를 비롯하여 많은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어 사이트 속도가 너무 늦었습니다. 사용 중인 카페24 상품은 14G 하드용량에 무제한 트래픽 종량제(웹 500G/월, 스트리밍 10G/일, CDN 10G/일)로 구성된 “10G 자이언트플러스”였습니다.

PHP 7.0으로 변경 후 속도 개선

WP Rocket이라는 캐시 플러그인을 적용했지만 사이트 로딩 속도가 너무 느려서 사용이 어려울 정도였습니다(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는데 15초 내외였던 것 같습니다). 클라이언트는 다른 국내 웹호스팅 업체나 iPage, 블루호스트 등의 해외 웹호스팅 업체로 옮길지를 고민하다가 PHP 버전을 PHP7으로 업그레이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카페24에서는 이제 PHP 7로 바꿀 수 있는 변경 옵션을 제공합니다.

Cafe24가 데이터/DB를 7일 전까지 복원이 가능하므로 문제가 되더라도 쉽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복원 기능이 매우 편리하지만 데이터가 일정 크기 이상 커지면 복원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PHP 5.5에서 PHP 7.0으로 변경했는데 결과는 속도가 상당히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변경 직후에 로딩 속도가 5.93초가 나와서 여전히 불만스럽지만 처음보다는 훨씬 빨라졌습니다. 사이트 자체가 최적화가 안 되어 속도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후에 불필요한 플러그인을 삭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서 방금 테스트를 해보니 로딩 속도가 4.52초로 1초 정도 더 향상되었네요. 업데이트: 오늘 다시 확인해보니 속도가 8.33초로 예전 수준으로 돌아갔네요. 이것이 사이트 최적화 문제인지 PHP 7을 적용할 경우 처음에는 빨라졌다가 다시 이전 상태로 돌아가서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iPage에서의 속도 테스트

클라이언트가 동일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iPage에서도 테스트해보길 원해서 Duplicator를 사용하여 iPage에 올려보았습니다. Duplicator의 경우 사이트의 데이터 용량이 비교적 작고 DB가 그리 크지 않으면 잘 작동하지만 크기가 커지면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수동으로 직접 이전 작업을 해야 합니다.

테스트한 iPage 웹호스팅 서버의 상품은 Essential Plan으로 iPage에서 제공하는 최저가형 제품(1.99달러/월, 하드 디스크, 트래픽 무제한인 공유 호스팅 서비스)이었습니다.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사이트 로딩 속도가 5.31초 정도가 나왔습니다(일부 플러그인을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하기 이전의 사이트). 그러므로 수치상으로는 카페 24 PHP 7에서의 속도(5.93초 vs. 5.31초)와 거의 비슷하게 나왔지만 속도 측정이 해외에서 이루어졌고 사이트가 무거워서 그런지 실제 우리나라에서 접속하면 1-2초 정도 딜레이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iPage-WordPress-speed-test

이번 테스트를 통해 몇 가지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우선 무겁고 최적화가 부족한 테마는 속도를 느리게 만든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실제로 현재 iPage(비록 저가형 상품이지만)에서 테스트로 운영 중인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는 매우 심플한 테마가 설치되어 있고 다국어 플러그인인 WPML과 스팸 필터, 백업 플러그인, 그리고 캐시 프러그인 등 몇 가지 플러그인만을 설치한 상태에서 블로그의 속도를 측정해보면 1초 이하가 나옵니다. (이전에는 0.5초 정도 나왔는데 그 사이에 몇 가지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그런지 로딩 속도가 약간 느려졌네요. 캐시를 지운 후에 곧바로 속도 측정을 하면 늦지만 조금 지나면 속도가 빨라집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잘 선택하면 속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iPage WordPress speed

두 번째로, 화제가 되고 있는 PHP 7을 적용해보니 (케이스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사이트 속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테마 자체가 워낙 최적화가 안 되어 PHP 7을 적용한 후에도 느린 것은 아쉬웠습니다. (여러 사이트에서 이런 테스트를 해보면 어느 정도의 속도 향상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통계가 나올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는 캐시 플러그인에 관한 것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사이트에  WP Rocket 플러그인이 설치되었는데, 이 플러그인을 다른 캐시 플러그인으로 바꾸니까 속도가 1초 정도 느려졌습니다. 개인 블로그는 1초 차이면 별 것 아닐 수 있겠지만 회사 사이트의 경우 1-2초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 것 같습니다. 참고로 WP Rocket이 훌륭한 캐시 플러그인이지만 Nginx에서는 약간의 문제가 있다고 하네요.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테스트에 사용된 테마는 Ronneby라는 테마로서 Slider Revolution이 포함되어 있고 Visual Composer가 사용되었습니다. 전면 페이지가 원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원 페이지는 로딩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SEO 최적화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참고).

업데이트: 오늘(2016년 7월 7일) 다시 확인해보니 속도가 8.33초로 예전하고 비슷해졌네요. 이것이 사이트 최적화 문제인지 PHP 7을 적용할 경우 처음에는 빨라졌다가 다시 이전 상태로 돌아가서 그런지는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PHP7으로 업데이트 후에 속도가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에 대한 다른 사용자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전체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정확할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실제로 카페24에서 PHP7를 적용할 경우 속도 향상 효과가 없거나 미미할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참고:

위의 케이스에서는 iPage의 최저가 플랜인 Essential Plan 웹호스팅 서버에서의 속도를 테스트한 것이어서 레벨이 조금 맞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또 다른 케이스로 블루호스트 VPS 서버에서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줍니다. 물론 특정 케이스라서 일반화하기 어렵지만 여러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iPage Essential Plan은 비용 대비 우수한 결과(가성비)를 보여주고, Bluehost VPS는 비용은 중간 레벨이면서 속도와 안정성에서 훌륭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Cafe24에서 PHP 7.0으로 변경하기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카페24에서 PHP 7으로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진행하기 전에 먼저 데이터와 DB를 백업을 받도록 합니다.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PHP 버전을 변경하기 전에 신중하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1. 카페 24에 로그인한 후에 “나의서비스관리“를 클릭합니다.
  2. 왼쪽에서 “변경신청“을 선택합니다.Cafe 24 Request
  3. PHP 버전 변경에서 PHP 7.0을 선택합니다.
    Change to PHP 7.0 in Cafe24
  4. 데이터와 DB, 이메일 등은 모두 삭제되면 복구 불가능하니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 후에 신청하라는 안내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보유 도메인”을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데이터와 DB를 반드시 백업 한 후에 “변경“을 누릅니다.
    Cafe24 PHP 7 upgrade confirmation
  5. 기존 계정의 데이터와 DB, 이메일 등은 모두 삭제되면 복구 불가능합니다“라는 경고문이 팝업 창으로 표시됩니다. ““를 누르면 PHP 7.0으로의 변경이 진행됩니다.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표시되고 변경이 진행되는 동안 사이트에 접속하면 Forbidden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Forbidden

조금 기다리면 PHP 7.0으로의 변경이 완료됩니다. phpinfo()를 통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PHP 버전이 변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anged to PHP version 7.0.0p1

PHP 버전이 7.0.0p1으로 표시됩니다. 변경이 완료된 후에는 백업받은 데이터와 DB를 사용하여 복원하고 도메인도 다시 연결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PHP 7.0에서 워드프레스를 돌릴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다시 변경 신청을 통해 이전 PHP 버전으로 되돌리면 될 것 같습니다.

떠나시기 전에 아무 댓글(Comments)이라도 남겨두세요.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