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사이트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댓글 남기기

사이트 장애

어제는 하루 동안 사이트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어제 사이트에 접속한 경우 Internal Server Error[an error occurred while processing this directive]라는 오류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되었을 것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웹호스팅 서버에서 SAN Storage 문제가 발생하여 예상보다 복구가 지연되었습니다. Bluehost 저가형에서는 느려지거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한 단계 상위 상품인 Bluehost VPS의 경우 6개월 이상 가동이 중단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참고). 그러다가 이런 일을 당하니 많이 답답했습니다. (담당자와 이야기해보니 일부 VPS 계정에서만 이런 문제가 나타났다고 하네요.)

어제 번역하여 납품한 문서에서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었습니다.

You recognize that the current state of technology does not allow for error-free access to the site or the services, or content and that interruptions, crashes, and downtime may occur from time to time.

현대 기술상 오류 없이(error-free)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아마 미래에도 불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우리 사는 세상에서 완벽한 것은 없으니까요.)

이 문제 때문에 블루호스트에 몇 번 연락했었는데, 상담원들이 "ETA"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네요. ETA의 사전적인 의미로는 estimated time of arrival 즉 도착 예정 시각을 의미하는데요, 이 업계에서는 ETA를 문제 해결 완료 시점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하는가 봅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