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터리에서 다른 디렉터리로 301 리디렉션시키기

Last Updated: 2016년 11월 24일 | | 댓글 남기기

현재 블로그는 본래 무료 다국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영문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속도 저하 문제 때문에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대신 영문 버전의 내용을 카테고리로 돌렸습니다.

이번에는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을 사용하여 영문 버전을 분리시킬까하고 생각 중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문제가 있네요. 현재 개별 글들의 고유주소 형식은 /category/글제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WPML을 사용하여 영문 버전을 만들게 되면 /en/category/글제목 식으로 언어 코드가 추가됩니다. (WPML에 대해서는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에는 기존 글들을 301 리디렉션시켜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령, Apache에서 디렉터리에서 다른 디렉터리로 리디렉션시켜주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RewriteRule ^subdirectory/(.*)$ /anotherdirectory/$1 [R=301,NC,L]

위의 코드를 조금 응용하면 쉽게 원하는 대로 폴더에서 다른 폴더로 리디렉션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영문 글이 있는 개별 카테고리마다 위의 형식으로 코드를 작성하여 .htaccess 파일에 추가시켜주면 됩니다.

아니면 SEO Redirection Plugin을 사용하면 쉽게 원하는 대로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

SEO Redirection Plugin 리디렉션 플러그인

이외에도 "워드프레스 301 리디렉션(301 Redirect)" 글에서 다양한 301 리디렉션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