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특정 국가별 통계를 제외시키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트(Google Analytics)는 다양한 접속자 통계를 제공하여 SEO 전략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간혹 Referrer Spam이라는 하는 스팸 콘텐츠 때문에 통계가 부정확해질 수 있습니다.

Referrer Spam(리퍼러 스팸)이란 독특한 유형의 스팸 컨텐츠로 웹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볼 수 있는 것으로, 보통 웹사이트 관리자에게만 보입니다. 가짜 트래픽 리퍼럴(Referral), 검색 용어 또는 직접 방법(Direct Visit) 형태로 표시됩니다.

리퍼러 스팸

가령 위의 그림에서는 가짜 트래픽 리퍼럴 형태로 표시되는 리퍼러 스팸을 보여줍니다. 맨 끝의 백분율은 이탈률로써, site-auditor.online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은 사이트를 방문하자마자 이탈하기 때문에 전체 통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런 리퍼러 스팸을 차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참고). 저는 특히 .xyz 도메인 이름으로 방문하는 페이지 목록에 표시되는 스팸이 유입되었습니다. 더구나 리퍼러 스팸을 차단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매일 도메인 이름을 바꾸어가면서 표시되는 게 아닌가요?

특이한 것은 이런 스팸 리퍼러가 모두 러시아에서 유입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아예 러시아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의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특정 국가의 접속 정보를 제외시키는 방법.

특정 국가의 접속 정보를 아예 제외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한 후에 보고 탭을 누릅니다. 통계 맨 위에 보면 “+세그먼트”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세그먼트 추가

“+세그먼트”를 누른 다음 표시되는 화면에서 “새 세그먼트”을 클릭합니다.

새 세그먼트

표시되는 화면에서 맨 아래 “위치” 섹션에서 “국가”, “다음을 포함하지 않음:”을 차례로 선택하고 원하는 국가를 검색하여 선택하도록 합니다.

특정 국가의 접속 통계 제외시키기

저장을 누르도록 합니다. 이제 지정한 국가의 접속 통계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특정 국가의 통계를 제외시키거나 특정 국가의 통계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떠나시기 전에 아무 댓글(Comments)이라도 남겨두세요.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