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내 사이트의 글이 검색 순위에서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내 사이트의 글이 검색 순위에서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정책 위반 등 여러 가지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검색엔진에서 이미 노출되고 있는 콘텐츠를 일정 비율 이상 인용하게 되면 콘텐츠 중복으로 인해 유사문서로 인식되어 검색엔진에서 뒤로 밀려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2021년 11월 5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들어가며

웹사이트를 많은 비용과 노력을 들여서 만들었는데 방문자가 없다면 그 사이트는 쓸모가 없는 사이트가 되고 말 것입니다. 그래서 사이트 운영자의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하면 방문자 수를 늘릴까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방문자를 유치하기 위해 광고 등을 진행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검색엔진에 등록하여 해당 검색어로 상위에 검색되는 방법을 시도할 것입니다. 많은 검색엔진이 있지만 중요한 우리나라에서는 구글과 네이버 정도가 중요한 검색엔진입니다. 네이버를 검색엔진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해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에게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지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네이버에 광고비를 내면서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방법을 택하더군요. 네이버에 대한 문제점은 인터넷에 좋은 글이 많으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런데 힘들게 노력하여 구글에서 잘 검색되던 글이 어느 날 갑자기 검색 순위에서 사라진다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예전에 이와 같은 경험을 한 적이 있어서 어떻게 하면 구글에 검색이 잘 되는 글을 작성할까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고민은 현재에도 진행 중이고요.

구글에서 내 사이트의 글이 검색 순위에서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

구글 검색에서 사라지는 일반적인 이유

구글에서 갑자기 검색 순위에서 사라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글을 보면 구글 검색 순위에서 사라지는 이유 6가지를 열거하고 있습니다.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정책 위반
  • 경쟁자에 의해 밀림
  • 온 페이지 최적화(On-page Optimization) 문제
  • 링크 소실(Lost links)
  •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
  • 구글 플럭스(Google Flux)

이외에도 사이트 속도 등 여러 가지 요소가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칩니다(참고).

SEO 도구

특정 분야에 글이 별로 없을 경우 조금만 글을 작성해도 쉽게 구글 검색에 랭크될 수 있지만 경쟁자가 많을 경우에는 그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 ALL In One SEO, Rank Math 같은 도구를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도구나 방법론 자체가 검색 순위를 보장해 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하면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Yoast SEO를 사용해보면 글 편집 화면에 Content Analysis(컨텐츠 분석) 섹션이 표시되어 해당 글에서 수정해야 할 부분을 제시해줍니다.

Yoast SEO의 콘텐츠 분석 기능

가령 300단어 이상의 길이로 작성하고 H2와 같은 태그가 사용하며 이미지와 외부 링크 및 내부 링크를 사용하는 등 세세한 사항을 제시해 줍니다. 그리고 페이지 제목도 너무 짧지 않게 최소 35자 이상을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이런 부분은 사실 글쓰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지나치게 길거나 짧지 않게 적당한 길이의 글을 작성하고 적절한 글머리 기호를 통해 일목요연하게 보기 좋은 글을 작성하면 같은 내용의 글이라도 독자가 보다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컨텐츠를 어떤 식으로 독자에게 제시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여 보다 좋은 글을 작성하게 유도함으로써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검색될 가능성을 높여 줍니다.

독창적인 글을 좋아하는 검색엔진

그리고 또 하나 간과하지 않아야 할 것으로, 모두 잘 알고 있듯이, 구글은 중복이 되지 않는 독특한 글(고유한 글)을 좋아합니다. 다른 사이트의 글을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중복된 컨텐츠를 생산해내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잘 검색되다가 갑자기 방문자 유입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즉, 저품질이 순위가 뒤로 밀려서 검색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 글을 인용해야 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어떤 분은 인용구로 처리하면 검색엔진에서 불이익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제가 확인한 바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꼭 인용해야 하는 경우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두 가지 정도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이미지(그림)로 처리하기
  • iframe으로 삽입하기

인용할 내용이 얼마 되지 않으면 인용구 표시 기호를 사용하여 인용해도 무방하겠지만 인용할 내용이 글의 절반이나 된다고 한다면 그 글은 사실상 중복 글에 해당하게 되고 검색엔진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사이트 전체적으로 그런 글이 많다면 결국 어느 순간에 검색 순위에서 사라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런 경우 그림으로 처리하면 검색엔진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시를 인용할 경우 멋진 배경에 시를 담아서 그림 파일로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간 까다롭기는 하지만 iframe으로 처리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처리하는 습관을 들이다 보면 장기적으로 구글에서 상위에 검색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마치며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네이버가 검색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네이버의 검색 수준은 그리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실제로 주위 사람들과 이야기해보면 제대로 된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구글을 이용하고 네이버는 맛집이나 길찾기와 같은 용도로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네이버에서는 검색어에 대한 광고글부터 표시하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검색할 목적으로 이용하기에는 바람직하지 않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글쓰기는 쉽지 않습니다. 한글로 작성했다고 다 좋은 글이 될 수는 없습니다. 검색이 잘 되는 글을 보면 글이 잘 작성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내용이 없는 형평 없는 글이 상위에 랭크되더라도 결국에는 사용자들의 외면을 받아서 순위에서 점점 밀리게 될 것입니다. 좋은 글은 많은 사람들이 읽고 공유하게 됨으로써 상위에 랭크될 가능성이 그만큼 커질 것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최근 네이버 유입이 늘어난 것과 거의 비슷한 비율로 구글 유입이 줄고 있어 고민입니다.
    구글 검색이 그대로고. 네이버가 늘어나면 좋으련만... 네이버가 늘어나면 구글이 줄고, 구글이 늘어나면 네이버가 줄어드는 까닭은 뭘까요. ^^;

    1. 저와는 반대 현상이 나타나고 있네요.
      이 블로그의 경우 최근 들어 구글 유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네이버 유입은 계속 줄고 있습니다.
      이러다가 조만간 다시 네이버 유입이 제로가 될 것 같습니다.ㅠ
      네이버는 SEO 원칙이 제대로 먹히지 않아서 쉽지 않네요.

      구글은 중복에 대해 민감합니다. 인용구라도 다른 사이트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다면 중복으로 카운트됩니다. 중복 콘텐츠 비율이 일정 비율 이상이 되면 구글에서 검색 결과가 전반적으로 뒤로 밀릴 수 있습니다.

      성경 구절의 경우 이미지를 만들어 넣으면 중복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성경 구절을 이미지로 만들어 대체하고 몇 개월이 지나면 정상적으로 노출될 것 같습니다.

      1. 인용구는 두 가지 방법으로 처리하면 검색엔진에서 끌어가지 않기 때문에 SEO에 불이익이 없다고 합니다.

        1) 이미지로 처리
        2) iframe으로 삽입

        귀찮더라도 그림으로 만들어 대체하면, 몇 개월 정도 지난 후에 상위 페이지에 검색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오래 전에 동일한 문제로 구글 스태프에게 문의하여 얻은 답변입니다. 실제로 인용구를 이미지로 만들어 삽입한 후에 몇 개월 지나니까 정상적으로 구글에 노출되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