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순위를 유지시키면서 도메인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htaccess 파일에서 영구적인 310 리디렉트(301 redirect)를 사용하면 검색 엔진 등이 이전 링크가 새로운 링크로 대체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기존 페이지에서 트래픽을 보내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 작성 후에 구글 서치 콘솔의 UI가 바뀌었습니다. 최신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 주소 변경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이전 사이트에서 새로운 사이트로 310 리디렉트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_HOST} ^old.com [NC,OR]
RewriteCond %{HTTP_HOST} ^www.old.com [NC]
RewriteRule ^(.*)$ http://new.com/$1 [L,R=301,NC]

이외에도 다양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여기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도메인 레벨에서 리디렉션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 cPanel을 제공하는 환경에서는 Redirects 툴을 사용하여 리다이렉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구글 웹마스터 도구(Google Webmaster Tools)에게도 도메인 이름이 변경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여 이전 도메인 이름을 클릭한 후에, 브라우저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어 모양의 아이콘(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주소 변경"을 눌러서 새로운 주소로 변경되었음을 알려 줄 수 있습니다.

change-url-in-google-webmaster-tools

참고로 301 리디렉트는 영구적인 변경에 사용되며 일시적인 변경에는 302 리디렉트가 사용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제공하는 다음 영상이 301 Redirect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메인 이름 변경하기(Changing your website's domain name)

도메인을 변경할 때 얼마나 오랫동안 리디렉션을 두어야 하나?(When I change domains, how long should I leave the redirects in place?)

사이트에서 301 (영구) 리디렉트의 개수에 대한 제한이 있는가? (Is there a limit to how many 301 (Permanent) redirects I can do on a site?)

이 동영상을 보면 301 리다이렉트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다고 하네요.

시간이 될 때 위의 영상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구글 웹마스터도구가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로 바뀌면서 '주소 변경'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개 댓글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