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iPage에서 서브도메인 만들기

iPage는 비교적 저렴한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웹호스팅 업체입니다. 최저가형으로 iPage Essential 플랜이 있는데 월 1.99달러에 무제한 공간/트래픽을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Essential 플랜을 사용 중인데 비교적 안정적이고 속도도 괜찮은 편입니다("iPage.com 호스팅 사용기" 참고).

iPage에서는 한글 URL이 지원되지 않고 무료 SSL 인증서가 제공되지 않아서 아이페이지는 해지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후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할 당시(2016년도)에는 블루호스트에서 SSL 인증서가 제공되지 않았지만 몇 년 전부터 무료 SSL 인증서가 제공되고 있으며 2020년 9월 현재 PHP 7.4까지 지원됩니다.

참고로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제가 약간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수수료를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블루호스트를 6년 이상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저렴한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

해외 웹호스팅 iPage에서 서브도메인 만들기

참고로 블루호스트의 저가형 서비스는 종종 불안정해진다는 평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를 고려한다면 저가형보다는 중저가형인 VPS 이상의 플랜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는 Bluehost VPS를 사용 중입니다.)

iPage Essential 플랜이 저가형이면서도 비교적 속도와 안정성이 괜찮은 편이라 개인용 사이트나 테스트 사이트가 필요하다면 iPage Essential 플랜도 고려할 만 한 것 같습니다. 기업용 사이트의 경우 VPS 이상의 플랜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iPage에서 주의할 사항 중 하나는 Root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Root에 설치하지 말고 하위 디렉터리를 하나 만들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도메인을 연결시켜주면 간단히 문제가 해결됩니다("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연결하기 – iPage" 참고). 또는, 작년에 다른 iPage 사이트에서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여 고객센터에 연락하니 고객센터 담당자가 하위 디렉터리가 Root가 되도록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이 방법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iPage에서 서브도메인 사용하기

iPage에서는 서브도메인을 무제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페24에서는 퍼스트클래스 상품 이상부터 서브도메인을 지원합니다(2016년 10월 초 현재).

카페24에서는 퍼스트클래스 이상의 상품에서만 서브도메인을 지원합니다.
카페24에서는 퍼스트클래스 이상의 상품에서만 서브도메인을 지원합니다.

iPage에서 다음과 같은 간단한 과정에 따라 서브도메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1. 먼저 Root를 기준으로 하위 디렉터리에 홈페이지를 만듭니다. 가령 WordPress 자동 설치 기능을 사용하여 /demo 하위 폴더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그런 다음 cPanel에서 DomainCentral을 클릭하여 DomainCentral로 들어갑니다.
    domaincentral
  3. 도메인 목록이 표시되면 해당 도메인 이름을 클릭합니다.
    iPage 서브도메인 설정
  4.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Subdomains" 탭(1)을 클릭하고, (2)에 서브도메인 이름(예: demo.example.com)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3)에 해당 홈페이지가 실제 설치되어 있는 서브디렉터리(하위 디렉터리)를 루트 디렉터리를 기준으로 지정해줍니다(예: /demo).
  5. 워드프레스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자동 설치된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하여 알림판(대시보드)의 설정 > 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사이트 주소를 변경해줍니다.
    워드프레스 URL과 사이트 URL 변경하기

이제 서브도메인을 사용하여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추가 가능한 서브도메인 개수에는 제한 없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