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게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고 유지 관리하는 방법

저렴하게 도메인 이름 등록 관리하기

저렴하게 .com 도메인 이름 등록하기

이전 글에서 살펴보았듯이 국내 등록기관을 이용하는 것보다 고대디(Godaddy) 등 다른 업체를 이용하면 닷컴(.com) 도메인을 저렴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대디의 경우 접속하는 방법이나 시점에 따라 도메인 등록비용이 1,099원 혹은 2,999원으로 국내에서 등록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저렴하게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는 방법으로 다음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가입 시 도메인 등록

예를 들어, 해외 웹호스팅 업체인 블루호스트(Bluehost) 서비스를 이용할 때 도메인 이름을 무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이름이 없는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간에 탈퇴하는 경우 등록한 도메인 이름에 대한 비용까지 부담해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참고로 이 블로그는 현재 Buehost VPS를 사용하고 있는데, 공유호스팅보다 비용 부담이 있지만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공유호스팅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하기를 원하는 경우 Siteground도 괜찮은 옵션 같습니다.)

고대디와 같은 저렴한 등록 대행업체 이용

고대디 사이트를 방문하면 도메인 등록 비용이 1,099원에서 2,999원 사이로 표시됩니다.

고대디 도메인 등록 - 저렴한 도메인 등록비

아마 처음 등록할 때에만 이 비용으로 등록이 가능하고, 이후에 갱신할 때에는 비용이 높아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이 부분은 확인 필요).

처음 등록하는 경우 고대디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더 저렴한 비용에 닷컴(.com) 도메인 이름을 등록할 수 있는 곳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Namecheap 사이트에서 저렴하게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이름 유지 관리

현재 이용 중인 도메인 등록 대행업체의 도메인 갱신 비용이 높은 경우에는 저렴한 곳을 찾아서 이전(Transfer)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업체에서 처음 등록할 때에는 저렴한 비용을 제시하지만 이후 갱신할 때에는 비싼 비용을 청구하기도 합니다. Networksolutions 같은 경우 연간 갱신 비용이 3만원 가까이 되기도 합니다. Networksolutions는 웃기는 것이 다른 곳으로 Transfer(이전)하겠다고 링크를 클릭하면 11.99달러에 특별히 할인된 가격에 갱신해주겠다는 화면을 표시합니다. 그냥 갱신하면 봉이 되는 세상이네요.ㅠㅠ

네이워크솔루션즈 도메인 갱신 비용
네트워크솔루션즈에서 다른 도메인 등록대행업체로 이전하려고 시도하면 11.99달러의 Special Renewal Rate를 제시한다. 친절하게 "오늘만 이 가격에 가능하다(Offer valid today only)"는 문구도 표시되어 있다.

이런 경우에 도메인 등록 대행업체(Registrar)를 싼 곳으로 이전하는 곳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여러 개의 도메인 이름을 관리하는 경우 한 곳에서 모아서 관리하면 관리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고요.

저는 korbuddy님이 알려주신 onlydomains.com이라는 뉴질랜드 업체로 모든 도메인을 이전하여 관리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관리 중인 도메인 이름 중 2개는 테스트 삼아 이전을 완료했고, 나머지도 순차적으로 이전할 예정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검색해보면 더 저렴한 업체도 있을 것입니다. onlydomins는 닷컴을 기준으로 연간 8.99달러입니다. (괜찮은 도메인 등록대행업체를 알려주신 korbuddy님께 감사드립니다^^)

2022년 1월 업데이트: OnlyDomains의 도메인 등록 비용이 약 1달러씩 인상되었습니다. 닷컴 도메인의 경우 연간 9.99달러, 닷넷 도메인의 경우 12.99달러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Namecheap의 경우 신규 도메인 등록의 경우 닷컴(.com)은 8.98달러, 닷넷(.net)은 10.98달러에 가능합니다(비용은 수시로 변동 가능). 하지만 현재 NEWCOM598 프로모션 코드를 입력하면 .com 도메인을 5.98달러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별 것은 아니지만 귀차니즘 때문에 이때까지 웹호스팅을 맡기면서 도메인 이름을 함께 등록하고, 이후에도 계속 웹호스팅 업체를 통해 갱신해왔습니다. 저렴한 도메인 등록 대행업체로 이전하여 관리하면 비용을 조금이라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도메인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국내 도메인 이름의 경우 국내에서 저렴한 곳을 찾아서 이전시켜주면 될 것 같습니다. "저렴하게 도메인 등록하기"를 참고해보세요.

도메인 기관 이전은 현재 이용 중인 기관에서 인증 코드를 받아서 새로운 기관에 알려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용 중인 도메인 등록 대행 기관에 따라 짧게는 하루 길게는 며칠이 걸리므로 여유를 두고 이전을 진행하면 될 듯 합니다. 도메인 관리 기관 이전은 호스팅 업체 이전과는 달리 도메인을 관리하는 업체를 변경하는 것이고 현재 호스팅 중인 서비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저렴한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

참고:


6개 댓글

  1. 안녕하세요.
    onlydomains에서 kr 도메인도 등록할 수 있던데
    고대디 처럼 한국 회사와 제휴 하는걸까요? 아니면 직접 하고있는걸까요

    1.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kr은 대한민국의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으로 "인터넷주소자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의해 관리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계약을 맺어서 등록 대행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onlydomains에서 kr 도메인 등록비가 연간 59.99달러이기 때문에 경쟁력이 없어 보입니다. 한국어를 모르는 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로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2.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사용해보려구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어요. 저도 도메인 사이트에서 가격 비교하다가 구글 도메인에서 onlydomins으로 마지막에 변경해서 도메인 구매했습니다. 참고로 onlydomins에서 구매하실 분은 계정 가입 시 미국계정으로 만드는 방법이 좋을것 같습니다. 한국 계정으로 가입을 하니 도메인 가격이 올라가더라구요..$12.34?(구글은 $12)였어요. 다시 미국계정으로 만드니 8.99였습니다.
    아무튼 저렴하게 잘 구매했습니다.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이동경님.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8.99달러로 표시되어서 모든 사용자들이 8.99달러에 도메인 등록이 가능한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도메인 등록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내에서는 경쟁이 없기 때문에 도메인 등록비가 비교적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해외 업체들도 우리나라 사용자들에게는 높은 가격을 표시한다고 하네요.ㅠ

    1. 호스팅케이알은 살펴보니까 연간 10,780원(부가세 포함)이네요.

      onlydomains은 8.99달러니까 오늘 환율로 계산해보면 10,260원 정도네요.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거의 비슷하네요.

      사이트도 한글이고 문제가 생기면 우리말로 직접 문의할 수 있으므로 호스팅케이알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적절한 곳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onlydomains는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숨겨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Domain Privacy 기능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공개하고 싶은 않은 경우 괜찮은 서비스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