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필터를 사용하여 특정 국가/지역의 트래픽 제외시키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서 해외 접속량이 늘다 보면 원치 않는 불청객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Referrer Spam(리퍼러 스팸)이 바로 그것입니다.

리퍼러 스팸리퍼러 스팸은 site-auditor.online과 같이 리퍼러로 가장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에 잡힙니다. 무심코 이런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스팸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이런 사이트를 방문하기 전에 컴퓨터에 반드시 바이러스 방지 프로그램(안티바이러스)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는 몇 주 동안 biteg.xyz, boltalko.xyz, brateg.xyz 등 .xyz로 된 도메인의 리퍼러 스팸이 매일 주소를 바꾸어가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표시되었는데, 여간 성가신 것이 아니었습니다. 최근에는 Secret.ɢoogle.com처럼 마치 구글 도메인처럼 가장한 스팸까지 표시되었습니다. Secret.ɢoogle.com에서 ɢ는 Google.com의 G와는 다른 글자입니다. 특히 이 리퍼러 스팸은 "'Vote for Trump"(트럼프에게 투표해라) 메시지를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표시하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인터넷에 나와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러한 스팸 리퍼러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별로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러한 리퍼러 스팸의 진원지인 러시아와 Samara라는 도시를 필터를 통해 제외시키니 이런 골치덩어리들이 거짓말처럼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특정 국가/지역/도시 제외시키기

다음과 같이 필터를 구성하면 됩니다.

  • 필터 유형: 맞춤
  • 제외 선택
  • 필터 입력란: 국가, 지역, 시/군/구 중 하나
  • 필터 패턴: Samara Oblast

러시아 Saint Petersburg에서도 유입이 많이 되어 Saint Petersburg도 차단시켰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자체도 제외시켰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러시아에서 트래픽이 잡히는 것이 사라졌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도 리퍼러 스팸이 구글 애널리틱스에 포함되는 증상이 사라지지 않으면 위와 같은 방법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2개 댓글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