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기존 번역을 유지하면서 PO 파일 업데이트하기

Last Updated: 2023년 03월 03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한글화하려면 Loco Translate(워드프레스 플러그인)나 Poedit(PC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edit는 Windows/Mac/Linux용으로 제공되며 Windows용 설치 파일은 여기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2023년 3월 3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기존 번역을 유지하면서 PO 파일 업데이트하기

Poedit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번역하기

Poeidt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된 Pro 버전도 있습니다. Pro 버전에서는 중요한 기능은 특히 Online Suggestions(온라인 번역 제안) 기능입니다. '번역 제안' 기능을 사용하면 더욱 빠르고 수월하게 번역이 가능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po 파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Poedit가 실행되면서 번역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과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Poedit의 번역 제한 기능

위의 그림에서 "번역"은 맨 아래의 "번역" 섹션에 추가하면 됩니다. Pro 버전에서는 오른쪽 상단에 번역 제안이 표시됩니다. 괜찮은 번역이 있다면 클릭하면 자동으로 번역 상자에 채워집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번역 제안" 기능이 있는지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만약 있더라도 기능이 제한되어 있을 것입니다.)

언어를 번경하려면 번역 » 속성 (구버전에서는 카탈로그 » 속성)에서 언어를 원하는 원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최신 버전에서는 "카탈로그"가 "번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Change Language

Poedit을 사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번역할 수 있고 Pro 버전의 경우 '번역 제안' 기능을 활용하여 더욱 빠른 번역이 가능합니다.

번역 시 몇 가지 단축키를 외우면 더욱 편리하게 번역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Poedit 소프트웨어에서 "이동"을 클릭해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가능하면 단축키를 활용하는 것이 더 수월하고 빠릅니다.

Poedit Shortcuts

예를 들어 Ctrl+Enter를 누르면 현재 번역을 끝내고 다음 번역으로 진행됩니다. Ctrl+↓를 누르면 번역되지 않은 다음 문자열로 이동합니다.

PO 파일 업데이트하기

이전 버전의 플러그인 혹은 테마를 번역한 상태에서 플러그인이나 테마가 업데이트되면서 새로운 문자열이 추가된 경우에 새로운 PO 파일을 처음부터 번역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이 경우 Poedit를 사용하여 '기존 번역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문자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다음 과정에 따라 기존 PO 파일을 업데이트하여 기존 번역은 유지하면서 새로운 문자열을 추가된 버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먼저 Poedit를 사용하여 기존 PO 파일을 엽니다. 번역 » POT 파일에서 업데이트 (구버전에서는 카탈로그 » POT 파일로 업데이트)를 누릅니다.

POT 파일에서 업데이트

이 글을 작성 이후에 Poedit가 업데이트되면서 UI가 변경되었습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카탈로그"라는 용어가 "번역"으로 바뀌었습니다.

POT 파일에서 업데이트

2. 그러면 새로운 PO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맨 아래에서 파일 유형을 PO 파일로 바꾸고 새로운 PO 파일을 선택합니다.

파일 타입 선택

3. 그러면 기존 PO 파일에서 번역된 문자열은 유지되면서 새로운 PO 파일로 업데이트됩니다.

다른 방법

diff 기능을 지원하는 에디터를 사용해도 됩니다.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ACROEDIT와 같은 무료 플러그인이 있고, 대부분의 유료 에디터의 경우 대부분 이 기능을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EmEditor라는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는 데, 이 프로그램에도 이런 기능을 제공하고 있네요.

EmEditor의 Compare 메뉴
EmEditor의 Compare 메뉴

평소 사용하는 익숙한 에디터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Loco Translate를 사용하여 테마나 플러그인을 번역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를 다국어 사이트로 만들고 개별 컨텐츠를 번역하려는 경우 WPML 플러그인이나 Polylang 같은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