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 파일 이름에 비영어 문자가 포함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우리나라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가급적 이미지 파일 이름에 영문과 숫자 이외의 문자(한국어나 일본어, 중국어 등)가 포함되면 추후에 사이트 이전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Duplicator를 사용하여 이전해보면 한국어 등으로 된 이미지 파일 이름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동으로 이전해야 하며, 수동으로 이전해도 사용하는 웹호스팅에 따라 파일 이름이 깨져서 엑박이 뜰 수 있습니다.

며칠 전에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영어, 한국어가 포함된 다국어로 된 사이트의 이전 문제를 다룬 적이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미국에 있는 중국인이 맡았는데 WPML을 사용하여 다국어로 구축했고, 특히 중국어 버전에서는 이미지 파일 이름에 중국어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중국을 타겟으로 하는 사이트를 만들었기 때문에 중국인에게 홈페이지 제작을 맡겼던 것 같습니다.)

최종 작업물을 tar 파일로 받았지만 한국어 Windows PC에서는 압축이 제대로 풀리지 않았습니다. 압축 해제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열어보면 미디어 파일 이름이 깨져서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이미지 파일 이름 깨짐

이미지 파일을 다른 방법으로 받아서 압축을 풀면 파일 이름이 깨지지 않지만 FTP를 통해 올리면 파일이 제대로 업로드가 되지 않았습니다. (제 컴에서 일부 파일은 업로드가 되고 일부 파일은 업로드가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런 경우 tar 파일을 FTP를 통해 웹호스팅 서버에 올린 다음 File Manager 등을 통해 직접 압축을 풀거나 웹호스팅 담당자에게 요청하여 압축을 해제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의뢰인은 tar 파일을 웹호스팅 서버에 올린 다음 웹호스팅 업체에 부탁해서 압축을 풀었던 것 같습니다.

FTP를 통해 체크해보니 이미지 파일 이름이 깨지지 않고 업로드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전을 완료한 후에는 일부 이미지가 엑박으로 표시되었습니다. 그런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확인해보니 파일 이름에 중국어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에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어서, 동일한 tar 파일을 올리고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압축을 해제하고 DB를 Import하여 이전해보니 이미지가 깨지지 않고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아마 Bluehost와 같은 다른 해외 웹호스팅을 이용해도 이런 파일 이름을 문제 없이 처리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의뢰인이 이용하고 있는 웹호스팅에서는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1)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문제 해결을 요청하거나 2) 중국어가 포함된 모든 이미지 파일 이름을 영문으로 바꾸는 작업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 파일이 몇 개 안 되면 직접 바꾸는 것이 제일 속편한 방법이겠지만 그렇지 않고 파일이 수 백 개가 된다면 고역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만약 웹호스팅 업체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거나 파일 이름을 바꾸는 것이 여의치 않으면, 3) Siteground 등 해외 웹호스팅으로 바꾸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피를 만들 때 이미지 파일 이름에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등 비라틴어 문자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영문 이외의 문자가 들어가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대용량 파일을 업로드해야 하는 경우에도 tar나 zip으로 압축하여 웹호스팅 서버에 올린 후에 웹호스팅 업체에 압축을 해제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을 사용하면 많은 경우 File Manager와 같은 툴을 제공합니다("블루호스트에서 많은 파일을 빠르게 삭제, 업로드, 다운로드하는 방법" 참고).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 파일 이름에 비영어 문자가 포함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2
Siteground에서 제공하는 파일 관리자(File Manager)

특수 언어나 특수 문자가 포함되어 압축이 제대로 풀리지 않거나 파일을 업로드하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tar와 같은 파일로 압축하여 웹호스팅 서버에 올린 다음에 압축을 해제하는 방법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