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보드에서 업로드 가능한 썸네일/첨부파일 확장자 추가하기

케이보드(Kboard) 게시판에서 업로드 가능한 첨부파일 확장자 변경/추가하기

워드프레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한국형 게시판인 KBoard에서 특정 확장자의 파일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케이보스 소스 파일을 체크해보니 jpg, jpeg, gif, png, bmp, zip, 7z, hwp, ppt, xls, doc, txt, pdf, xlsx, pptx, docx, torrent, smi, mp4 등의 확장자만 허용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허용하지 않는 확장자의 파일을 업로드하면 다음과 같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해당 글은 첨부 파일 없이 등록됩니다.

케이보드 파일 확장자 문제

만약 특정 파일 확장자를 추가하고 싶다면 다음 코드를 사용합니다.

// 업로드 가능한 파일 확장자 추가
function new_file_extensions( $extensions ) {
$extensions = array('jpg', 'jpeg', 'gif', 'png', 'bmp', 'zip', 'hwp', 'ppt', 'xls', 'doc', 'txt', 'pdf', 'old');
return $extensions;
}
add_filter( 'kboard_upload_extension', 'new_file_extensions' );

파일 확장자 이름을 적절히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이전에는 직접 소스를 수정해야 했지만 이제 필터를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업로드 가능한 확장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테마든 플러그인이든 아니면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이든) 소스를 직접 수정할 경우 추후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 수정 사항이 사라지므로 소스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케이보드에서 제공하는 후크(액션/필터) 목록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케이보드의 기능을 확장하려는 경우 먼저 후크를 확인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Kboard를 삭제하는 바람에 케이보드를 만져볼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어서 한동한 케이보드에 대한 글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물론 테스트 사이트에 케이보드가 설치되어 있지만 사용 빈도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올렸던 케이보드 자료도 이제 새로운 버전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많네요. 하지만 원리만 이해하면 기존 자료를 참고로 새로운 버전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