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 백업 시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제약이 많지만 WordPress Pro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sftp와 phpMyAdmin에 접속이 가능하고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도 가능하여 설치형과 비슷하게 바뀌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 Pro에서는 phpMyadmin에서 DB를 백업하거나 JetPack Backup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도 있지만, DB 파일에서는 이상하게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해보고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수동으로 내보내기 하거나 UpdraftPlus와 같은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한글 깨짐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 같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백업 시 참고 사항

새로운 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의 요금제가 이제 WordPress 무료와 WordPress Pro로 단순화되었습니다. WordPress Pro는 기존의 비즈니스 요금제보다 저렴한 월 15달러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요금이 인하되면서 저장 공간이 200GB(비즈니스 요금제)에서 50GB로 줄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사용자는 200GB까지 필요하지 않으므로 새로운 요금 체계가 더 경제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하지만 기존 비즈니스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요금제 업그레이드 페이지를 방문하면 기존 요금 체계(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전자상거래)가 표시됩니다.

저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다 해지했는데, 요금제 업그레이드 페이지에는 WordPress 무료와 WordPress Pro, 두 가지 요금제가 표시되네요.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워드프레스 프로에서는 고급 SEO 도구 기능과 비디오(동영상) 업로드, SFTP, 데이터베이스 접근이 가능합니다.

SEO 도구는 아마 JetPack에 포함된 SEO 툴 같습니다. WordPress Pro에서는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하므로 Yoast SEO나 Rank Math SEO와 같은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서드파티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경우 젯팩의 SEO 도구 기능은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업데이트: 가입형 워드프레스 요금제가 다시 예전 요금제로 환원되었습니다. WordPress Pro 사용자는 해당 요금제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 위반으로 인한 계정 정지 위험성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플랫폼에 종속된 블로그는 업체가 정한 정책 위반 시 문제가 되는 글이 제한되거나 계정이 폐쇄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도 마찬가지 위험성이 있습니다.

이용약관(Terms of Service) 위반 시 계정이 정지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계정 정지

이용약관 위반으로 인한 계정 정지나 폐쇄는 매우 드물지만 의도치 않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정이 정지되면 복구될 가능성이 희박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백업

가입형 워드프레스에는 젯팩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나 WordPress Pro에서는 젯팩 백업을 사용하여 백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젯팩 백업을 사용하여 다운로드한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형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이전하려고 시도하니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phpMyAdmin을 통해서도 DB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백업해보았지만, DB 파일 자체에서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워드프레스 프로 또는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서는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UpdraftPlus와 같은 백업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백업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에서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설치하니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작동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백업 시 참고 사항

백업된 DB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 보니 한글이 깨지지 않고 잘 표시되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복원은 시도하지 않았지만 문제 없이 복원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백업한 DB 복원 시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백업한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복원 시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위의 "가입형 워드프레스 백업" 부분을 참고하여 UpdraftPlus를 사용하여 백업을 해보시고, 그래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음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Vultr에서 백업한 DB를 카페24 등에서 복원할 때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Vultr 서버를 생성하여 복원해보니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신규 가입자에 대하여 Vultr 서버를 선택하지 못하도록 제거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존 가입자는 Vultr 서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위에 제시된 UpdraftPlus로 백업 시 문제가 해결될 것 같지만, 혹시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서 백업한 디비를 복원한 후에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제게 문의주시면 Vultr 서버에서 복원을 시도해드릴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신규 가입자가 다시 Vultr 서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만약 Vultr 서버를 선택할 없는 경우 Vultr에서 직접 서버를 생성하여 복원하는 것을 시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Vultr를 직접 이용하려면 서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백업과 관련하여 주의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JetPack으로 백업된 자료를 사용하여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복구하는 작업을 맡았지만 사이트 복구 후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복구에 실패했습니다.

phpMyAdmin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해도 마찬가지로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해당 계정에서만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지는 모르겠지만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WordPress Pro를 사용하는 경우 백업을 하여 DB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해보는 것이 안전하리라 생각됩니다. 보조 수단으로 UpdraftPlus를 사용하여 추가로 백업을 해놓으면 조금은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