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개편

참고: 인기 테마인 BE 테마(33%)The 7(35%)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

만물이 소생하는 봄을 맞이하여 제 사이트도 새롭게 개편했습니다.

이번에는 레이아웃과 다양한 플러그인을 과감히 포기하고 블로그 본래 목적, 즉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둘 수 있는 블로그 형식의 테마를 채택했습니다.

특히 속도 때문에 테마를 바꾸려고 이전부터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gomedia라는 테마로 변경하고 그리고(다시 Simone이라는 무료 테마로 변경했습니다.) 중요도가 떨어지거나, 중요하다고 해도 속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플러그인은 과감히 정리했습니다.  P3 (Plugin Performance Profile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플러그인이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을 체크해보니 Contact Form 7이 속도를 가장 저하시키네요. Contact Form 하나가 미치는 영향이 나머지 모든 플러그인의 영향을 합친 것과 맞먹네요.

그래서 Contact Form 7을 삭제하고 대신 Quform을 설치한 후에 Quform에서 제출한 내용이 KBoard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연동시켰습니다. bbPress가 있기 때문에 케이보드도 삭제하고 싶지만 의외로 케이보드가 사이트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편이네요. JetPack도 사이트에 부담을 주고 있네요.

그리고 가장 인기 있는 페이지 빌더인 Visual Composer도 과감하게 삭제했습니다. 대신 시간날 때 CSS를 주로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비주얼 컴포저는 레이아웃 작업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덩치가 큰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사이트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면 굳이 사용하지 말고 CSS로 레이아웃을 조정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런 작업이 쉽지 않으면 사용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VC로 레이아웃을 잡은 다음, 비슷하게 CSS로 짜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이 드네요.

Plugin Performance

 

 

테마를 바꾸고 나니까 여기저기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네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방문자가 0으로 나와서 확인해보니 애널리틱스 코드를 새로 넣어야 하네요. 이전 테마에서는 테마 옵션에서 추가했는데, 새로운 테마에서는 그런 옵션이 없네요. 사실 사이트 속도면에서 그런 옵션이 없는 게 유리하겠죠. bbPress의 레이아웃도 깨져서 난리고요.. 우선 급한 것부터 대충 처리하고 나머지는 시간이 될 때 수정해볼 생각입니다. (글자 크기, 색상 등 마음에 안 드는 것이 제법 눈에 띄지만, 본격적인 수정은 5월이 되어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테마를 바꾼 것뿐인데 마음까지 상쾌해지는 기분입니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테마를 한 번씩 바꾸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를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제작/문제해결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유료)를 요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