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 Super Cache 플러그인 설정 방법

참고: 인기 테마인 BE 테마(33%)The 7(35%)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

이 글에서는 W3 Total Cache 플러그인을 설정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W3 Total Cache와 함께 널리 사용되는 WP Super Cache 플러그인 설정 방법을 그림으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먼저 고유주소 설정을 기본이 아닌 다른 설정으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고유주소(Permalink)를 기본으로 설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404 페이지 오류의 원인 중 하나가 고유주소를 “기본”으로 설정되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SEO에 유리한 고유주소 설정은 여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WP Super Cache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설정 > WP Super Cache에서 세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Cache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적용하면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정말로 간혹)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진행하기 전에 백업을 미리 받아놓으면 안전할 수 있습니다.

 

WP Super Cache: Advanced 설정 탭

Caching 설정

WP Super Cache - Caching Settings

Use mod_rewrite to serve cache files.“를 선택하면 더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권장은 “Use PHP to serve cache files”이네요. 하지만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대부분 “Use mod_rewrite to serve cache files.”를 권장하네요. .htaccess 쓰기가 지원되지 않는 시스템은 “Use PHP to serve cache files” 옵션을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Miscellaneous 설정

WP Super Cache - Miscellaneous Settings

Miscellaneous(기타) 설정은 위와 비슷하게 설정하도록 합니다.

Advanced 설정

WP Super Cache - Advanced Settings

이 글에 나와있는 중간쯤의 그림을 보면 W3 Total Cache 플러그인과 WP Super Cache 플러그인 모두 모바일 캐시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나와있네요. “Mobile device support” 옵션 옆에 보면 외부 플러그인이나 테마가 필요하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Mobile device support” 옵션을 선택하고 설정을 업데이트해도 이 기능은 선택이 안 되게 되어 있네요.)

Update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비슷한 노란색 상자에 복잡한 코드가 표시됩니다.

Mod Rewrite Rules

그러면 노란색 박스 맨 아래에 있는 Update Mod Rewrite 버튼을 클릭합니다.

Update Mod_Rewrite Rules

빨간색으로 된 Update Mod Rewrite 버튼을 클릭하면 .htacces 파일이 쓰기가능한 경우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Mod Rewrite rules updated

이제 Preload 설정 탭으로 이동합니다.

WP Super Cache: Preload 설정 탭

Preload 설정에서는 사이트의 모든 글과 페이지를 주기적으로 캐시합니다. 캐시 새로 고침하는 시간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 호스팅에서는 하루에 한 번씩 새로 고치도록 설정(즉, 1440분)하는 것이 최적이라고 하네요. 하루에 두 번 새로고침(Refresh)하려면 720분으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숫자를 낮추면 서버에 부하를 줄 수 있습니다.

WP Super Cache - Preload

 

설정을 완료했으면 Update Settings 버튼을 누르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대략적인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참고: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를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제작/문제해결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유료)를 요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