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글/페이지에 Disqus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Last Updated: 2020년 11월 14일 | | 6개 댓글

Disqus 댓글 시스템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글/페이지에 Disqus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 블로그에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댓글 시스템을 사용하다가 약 1년 전에 Disqus로 댓글 시스템을 바꾸었습니다.

그 이전에 Disqus를 설치해본 적이 있었지만 당시에는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금방 삭제했다가 Matthew님의 추천에 따라 다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Disqus를 이용할 경우 Disqus를 사용하는 사이트에 댓글 달기가 매우 수월해진 것 같습니다. Disqus 댓글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이트에서는 이름, 이메일 등의 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곧바로 댓글을 달 수가 있어 댓글 다는 것이 편리해졌습니다.

그리고 Disqus를 통해 사용자들이 유입되기도 합니다. 현재 하루 20명 내외가 디스커스를 통해 이 블로그를 방문하고 있어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즉, Disqus는 SEO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Disqus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설치하거나 직접 Disqus 댓글 API를 끌어와서 워드프레스의 기본 댓글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Visual Composer(비주얼 컴포저)나 Elegant Themes의 Divi Builder와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경우 해당 글/페이지에 Disqus 댓글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Disqus 댓글 API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설치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Disqus 댓글 API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에서 구현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Disqus를 사용하더라도 Disq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댓글을 워드프레스 댓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Disqus를 비활성화하거나 삭제하더라도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댓글을 그대로 유지(표시)할 수 있습니다.


6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좋은 방법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로 wp-comments-post.php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추후에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이 파일을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파일 하나 삭제하는 것이 그리 번거롭지 않을 수는 있지만, 어떤 식으로든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을 수정하는 것은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즐거운 추석 연휴 되시기 바랍니다^^

      응답
  1. 가끔 디스커스 댓글 검색 결과가 제 블로그 보다 상위에 나오는 경우가 있더군요

    티스토리 SEO가 얼마나 형편없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ㅁ-)

    응답
    • 그래도 티스토리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는 것 같은데요.
      전 티스토리를 운영해본 적이 없어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공간도 자유롭게 제공하고 웹호스팅 비용 부담 없이 블로그를 운영하기에는 괜찮은 옵션처럼 보입니다. (최근에 백업을 중단했다는 것은 아쉽지만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