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X Theme 테마와 데모 설치하기

X-Theme-WordPress

들어가며

X ThemeAvada에 이어 판매 2위를 달리는 프리미엄 워드프레스 테마입니다. 최고의 테마라고 평가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진작 사용해보고 싶었지만 기회가 되지 않다가, 오늘 설치하여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테마 설치 및 데모 로드하기

설치는 다른 테마와 동일합니다. 다운로드받은 파일 중에서 설치 파일(x.zip)을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알림판)에서 외모 > 테마 > 새로 추가를 누르고 테마 업로드를 클릭한 다음 설치 파일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인상적인 점은 설치 파일의 크기가 4MB도 채 되지 않네요.

설치를 완료하면 등록을 안내하는 메시지와 함께 데모를 설치할 수 있는 X Addons 페이지(알림판에서 왼쪽 패널에 X Addons가 생성됩니다)가 표시됩니다.

Register-X-Theme

구매 코드(Purchase Code)를 "Input Code and Hit Enter" 부분에 입력하여 등록하면 잠금 표시된 세 가지 기능(자동 업데이트, 지원, Extensions)이 해제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구매를 할 때 받은 Purchase Code를 입력하여 Validate(인증)를 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데모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데모는 동일 화면(X Addons)의 Demo Content(데모 콘텐츠)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X Theme 데모 설치

역삼각형 기호를 클릭하고 데모 이름을 선택하고 (1)을 클릭하면 해당 데모의 실제 작동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데모가 마음에 들면 (2)를 눌러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X Theme은 약 40개의 데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모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테마 페이지를 방문하여 Live Demo를 누르면 데모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원페이지형인 Renew 2를 선택해보았습니다. Renew 2를 선택하고 "Setup Demo Content"(데모 콘텐츠 설치)를 누르면 다음과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Installing-Demo-in-X-Theme

필수 플러그인이 누락된 경우 Note 부분에 표시됩니다. Revolution Slider가 활성화되지 않았다고 나와 있네요. 테마에 포함된 레볼루션 슬라이더를 수동으로 설치한 후에 다시 데모 설치를 진행해보면 위와 비슷한 화면이 다시 표시됩니다(단, "Note: Revolution Slider..." 부분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데모를 설치하면 페이지나 글 등을 바꾸지는 않지만 사용자 정의하기 설정을 덮어쓰기 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 설정을 백업해놓지 않으면 되돌릴 수 없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이전 설정을 백업한 후에 진행하도록 합니다.

"Yes, Proceed"를 누르면 데모 설치가 진행됩니다. 실제로 진행해보니 정말 눈 깜짝할 사이에 완료되어 버리네요. 이제 사이트를 방문하면 데모에서 본 것과 동일하게 사이트가 바뀌어져 있습니다.

속도 측정하기

X Theme의 경우 Cornerstone이라는 페이지 빌더가 사용됩니다. X Theme 테마를 설치하면 Cornerstone이 함께 설치되어 있습니다. 보통 Visual Composer(비주얼 컴포저)가 많이 사용되지만 가장 인기 있는 세 테마는 모두 다른 페이지 빌더를 사용합니다.

X Theme의 경우 비주얼 컴포저 파일이 함께 제공되네요. 그러므로 Visual Composer를 선호하는 경우 Visual Composer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굳이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X-Theme-Speed

Pingdom Tool을 사용하여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저가형 해외 웹호스팅인 iPage("iPage 호스팅 사용기" 참조)에서 테스트했고 Cache 플러그인만 설치하고 이외에 기본 설치된 플러그인(예: Revolution Slider, Cornerstone) 외에는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로딩 속도가 1초 정도 나오는데요, 실제 체감 속도가 매우 빠른 편입니다. 전혀 무겁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참고로 BeTheme에서 데모를 올리고 테스트했을 때, 동일 조건에서 약 1.63초 정도 나왔습니다(참고). 그리고 Enfold와 Avada 속도를 비교한 것은 이 글에서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속도는 사용 중인 웹호스팅, 설치된 플러그인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글의 속도 테스트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Avada, Enfold, BeTheme 등을 테스트해 보았을 때, 속도 면에서 개인적인 느낌X Theme > Enfold > Avada/BeTheme 정도의 순서 같습니다. 데모를 달리하여 테스트해보면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X Theme은 의외로 가볍게 느껴지고 다양한 데모를 제공하는 훌륭한 테마 같습니다. 이 테마는 가격이 64달러로 다른 일반적인 유료 테마보다 약간 높은 편입니다. 이것은 아마 이 테마에 포함된 많은 유료 플러그인도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 것 같습니다. 약간 높은 가격(실제 사이트를 구축하는 비용에 비해서는 매우 저렴한 편이지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판매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참고:


2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제가 x 테마 구입 후 데모를 적용했더니 위와같이 Revolution Slider 가 활성화 되지 않았다는 오류 페이지가 떳는데요, "수동으로 Revolution Slider 설치"라는 말씀은 따로 구매하셔서 설치하셨다는 말씀이신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ㅎㅎ

    1. X 테마(https://www.thewordcracker.com/go/xtheme )에는 Revolution Slider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X not only supports, but includes the premium Revolution Slider plugin for free along with your purchase of the theme

      최근에 X 테마를 확인해본 적이 없어서 정확하게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요즘은 유료 테마의 경우 테마 옵션 내에 Plugins 메뉴가 별도로 있는 추세입니다. Plugins 관련 폴더를 찾아서 레볼루션 슬라이더를 설치/활성화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찾지 못하는 경우 테마 개발자에게 질문을 남겨도 됩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