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ML로 위젯 번역하기

WPML에서 위젯 번역하기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을 사용하여 위젯을 번역할 수 있습니다. 위젯 번역은 WPML String Translation이라는 모듈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 모듈은 Multilingual CMS version 버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다국어 번역 플러그인 WPML 버전" 비교 참조).

워드프레스에는 몇 가지 기본 위젯이 탑재되어 있는데, WPML String Translation을 설치하면 이러한 위젯이 자동으로 등록되어 번역이 가능합니다.

간혹 테마와 플러그인에서 커스텀 위젯을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위젯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러한 위젯이 항상 자동으로 번역이 가능하도록 등록되지 않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위젯 제목만 등록되고 다른 위젯 텍스트는 등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젯 제목

위젯 제목은 WPML이 등록하여 번역할 수 있도록 필터로 처리되어야 합니다. 가령 코드는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function widget( $args, $instance ) {
extract($args);
$title = apply_filters( 'widget_title', empty($instance['title']) ? '' : $instance['title'], $instance );
}

위젯 내의 다른 텍스트

위젯에 textarea나 input 필드와 같이 다른 텍스트 필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식으로 이러한 필드가 존재하는 것을 WPML에 알려서 번역하도록 등록할 수 있습니다.

코딩 방식과 비코딩 방식이 있는데, 비코딩 방식은 String Translation을 통해 번역할 위젯 필드를 등록하는 방식입니다.

String Translation의 고급 기능 중 하나는 wp-options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저장된 텍스트를 선택하여 번역이 가능하도록 등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워드프레스 위젯은 텍스트를 wp-options 테이블 내에 저장하므로 이 기능을 사용하여 위젯을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String Translation을 방문하여 설정 페이지의 맨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Translate texts in admin screens"(관리자 화면의 텍스트 번역)을 찾아서 링크를 클릭합니다.

WPML---Auto-register-strings-for-translation

그러면 옵션이 트리로 표시된 새로운 화면이 열립니다. 해당 위젯을 찾고 이름을 클릭하여 필드를 확장시키십시오.

WPML---Widget-Search

번역하도록 등록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활성화하고 화면 맨 아래의 "Apply"(적용)를 클릭하십시오.

이제 기본 String Translation 설정 페이지를 방문하여 텍스트를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WPML에서 위젯 타이틀과 텍스트를 번역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위젯이 자체적으로 PO 파일로 번역되는 경우 Loco Translate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번역하면 언어에 따라 해당 언어 버전이 표시될 것 같습니다. 만약 자체적으로 PO 파일을 제공하지 않거나 Loco Translate를 통해 번역할 수 없는 경우 WPML을 사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개 댓글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