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다

[워드프레스]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의 테마 가격에 포함된 요소

아바다

위의 그림은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에서 수년 동안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Avada(아바다) 테마의 가격을 보여줍니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아바다, Enfold 등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테마의 가격이 59달러였지만 오늘 확인해보니 60달러로 1달러 올랐네요.

그럼 저 60달러의 테마 가격에 포함된 요소는 무엇일까요? 크게 3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테마 가격(향후 업데이트 포함)
  • 지원 가격(6개월 지원)
  • 수수료

정확하게는 수수료:지원 가격:테마 가격2:3:5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원은 6개월간 제공되는 지원입니다. 60달러의 가격을 기준으로 하면 수수료 12달러, 지원(6개월) 18달러, 테마 30달러로 구성되겠죠. 그리고 최초 구입 시 “Extend support to 12 months”(12개월로 지원 연장) 옵션을 체크하면 6개월 지원에 대한 비용인 18달러가 추가됩니다.

최초 구입 시에는 18달러에 6개월 지원을 연장할 수 있지만, 만약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고 구매한 경우 어떻게 될까요? 잠깐 확인을 해보니 지원이 만료되기 전과 만료된 후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최초 지원이 아직 만료되지 않은 Enfold 테마의 경우 테마 비용의 50%인 30달러가 추가 지원 비용(6개월)으로 청구되네요.

enfold-theme-support

하지만 지원이 종료된 Avada 테마를 확인해보니 6개월 지원 비용이 42달러로 더 높아지네요.

처음 테마를 구입할 때 6개월 지원 연장 옵션을 선택하면 18달러로 테마 비용의 30%만으로 연장이 가능하지만,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고 나중에 지원을 연장하거나 새롭게 구입할 경우에는 30달러(최초 지원 만료 전) 또는 42달러(지원 만료 후)로 높아집니다(테마 가격이 60달러인 경우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반드시 이 규칙이 적용되는 것 같지는 않지만 이와 비슷하게 적용될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처음 테마를 구입할 때 “Extend support to 12 months”(12개월로 지원 연장) 옵션을 선택할지를 잘 고려하여 결정하면 좋을 듯 합니다. 보통은 이 옵션을 선택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고 해 왔지만, 어떤 글을 보니 아바다 테마의 경우 지원 구입 비율도 높다고 하네요. 간혹 처음에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다가 나중에 지원이 필요하여 조금 비싼 비용에 지원(Support)을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테마를 구입하는 초기에 지원이 필요한 경우가 많았고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는 지원 필요성이 많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아바다와 같은 일부 테마의 경우 자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편이고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테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지원을 이용하면 문제를 보다 빨리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지원이 없는 경우에는 업데이트를 실시하기 전에 테마 사이트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한 후에 업데이트를 실시하면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를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제작/문제해결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유료)를 요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