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 둘러보기

단순(Simplicity)하면서도 강력(Power)한 워드프레스 테마 - Divi

Divi는 많은 면에서 훌륭한 테마입니다. Divi는 굉장한 그래픽과 강력한 페이지 빌더를 결합하여 최고의 다목적 테마 중 하나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인기와 인지도가 있다고 합니다.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는 강력함(Power)과 단순함(Simplicity)를 함께 제공하여 강력하면서도 유연한 방식으로 원하는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이 글은 2022년 5월에 15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워드프레스 테마 - Divi

Elegant Themes는 Yearly Access, Lifetime Access 등 두 가지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모든 라이선스에서 라이선스 기간 동안(Yearly Access는 1년, Lifetime Access는 평생) 모든 테마와 플러그인(Divi Builder 등)를 사이트에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2018년 8월 현재 50만 명 이상의 고객이 이용하고 있다고 홈페이지에 나와 있네요.

워드프레스 Divi 테마

Divi는 모든 경우에 적합한 최고의 다목적 테마(Ultimate Multi-Purpose Theme)로 Divi Builder라는 자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Elegnatthemes에서 만든 Divi 테마와 Divi Builder에 대한 짧은 YouTube 동영상입니다.

참고로 Divi와 Extra 테마에는 Divi Builder가 자체적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Yearly Access와 Lifetime 플랜에 가입하면 Divi Builder를 단독 플러그인으로 설치하여 다른 모든 테마에서도 Divi Builder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Divi는 사용자들이 인터페이스나 문서를 만들면서 최종 결과물을 볼 수 있도록 편리한 위지위그(WYSIWYG)* 방식의 편집기를 제공합니다. 예: 아코디언(Accordion), Call To Action, 가격표(단가표; Pricing Table), 컨택트 폼(Contact Form) 외 다수.

Divi에는 2022년 5월 현재 약 262개 레이아웃 팩(1923개 레이아웃 페이지)이 탑재되어 있습니다("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무료 카메라 제품 레이아웃 팩(Camera Product Layout Pack) 다운로드" 참고). 템플릿을 로드하여 컨텐츠를 바꾸어서 사용하거나 테마 사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레이아웃 팩
2022년 5월 현재 1900개가 넘는 레이아웃이 등록되어 있다.

매주 새로운 무료 레이아웃 팩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미리 만든 Divi Layout을 Divi Library에 저장했다가 나중에 다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tra - 워드프레스 테마

Extra는 블로거와 온라인 출판(online-publication)에 이상적인 테마로서 다양한 카테고리, 홈페이지, 스토리 기반의 포스트를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소개되어 있네요. 매거진(잡지)이나 정보 제공 중심의 블로그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2019년 10월 추가: Divi가 4.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개별 페이지, 블로그 페이지, 우커머스 상품 페이지, 글, 카테고리 페이지, 태그 페이지, 404 페이지, 검색 결과 페이지 등의 헤더, 본문, 푸터를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는 Theme Builder가 탭재되어 사이트 작업이 매우 수월해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이 글을 작성한 후 Divi 테마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새로 추가된 Divi 테마 기능 16가지에서 2019년 한 해 동안 Divi 테마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Divi 테마는 편의 기능이 꾸준히 추가되고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도 개선되었습니다.

호환성

Elegant Themes의 모든 테마는 다국어 플러그인이 WPML과 완전히 호환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아바다, Enfold 등 대부분의 인기 유료 테마에서도 WPML과의 호환성을 명시할 정도로 WPML은 다국어 사이트 구축에 널리 사용되는 유명한 플러그인입니다("다국어 번역 플러그인 WPML 버전 비교" 참고).

그리고 우커머스(WooCommerce)의 경우 다음 테마들과의 호환성만을 보장한다고 하네요.

  • Divi
  • Extra
  • Style Shop
  • Foxy
  • Harmony

다른 Elegant Themes 테마에서도 우커머스를 설치할 수는 있지만 작동 여부는 위의 테마들만 보장합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테마에서는 WPML, WooCommerce 이외의 개별 플러그인에 대해서는 호환성 여부를 명시하지 않고 보장하지 않습니다. Elegant Themes도 마찬가지입니다.

Conclusion

테마 사용법을 제대로 익힌다면, 특히 웹 에이전시의 경우, Themeforest에서 개별적으로 테마를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경제적이고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2018년 2월 2일 업데이트:  이 링크를 클릭하여 Elegant Themes에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테마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이 테마 직전에 이 블로그에 Divi를 사용했고 여러 사이트에 Divi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예: 서비스 문의 페이지).

특히 작년에 Divi에서 현재 테마인 Publisher를 변경한 후에 방문자 수가 급감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이 반토막이 나기도 했습니다("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후에 애드센스 수익이 반토막 났습니다" 참고). 캐시 문제와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개인적인 경험상 SEO적인 측면에서도 Divi가 괜찮은 선택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료 Divi용 레이아웃이 지속적으로 추가되면서 보다 수월하게 사이트 제작이 가능해진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 같습니다. 다만, 초기 구입 비용이 조금 비싸기 때문에 아무래도 망설여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1~2개 사이트에 적용하려는 경우에는 AvadaEnfold 같은 단품 테마가 경제적이고 여러 개의 사이트에 적용할 경우에는 Divi  테마가 괜찮은 선택처럼 보입니다. Elegant Themes 테마는 라이선스 기간(1년 혹은 평생) 동안 사이트 개수에 관계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가 - Divi 테마 간단 사용기

Divi 테마를 설치하여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처음 설치를 하니까 다른 유료 테마를 설치할 때와 같이 썰렁하네요. Divi는 일반 테마의 데모와 비슷하지만 성격이 조금 다른 Premade Layout을 제공합니다.

2018년 6월 6일 추가: 이 글을 작성할 당시에는 사전 구성된 레이아웃이 그리 많지 않았지만 Elegant Themes에서 매주 새로운 무료 레이아웃 팩을 제공해왔으며, 이제 모든 무료 레이아웃이 Divi Builder에 통합되었습니다. 현재 총 332개의 Premade Layout이 제공되며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미리 만들어진 레이아웃을 쉽게 페이지에 추가하여 콘텐츠를 원하는 대로 변경하여 사용하거나, 레이아웃을 로드하여 Divi 테마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령 Fashion Layout Pack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 무료 레이아웃

내용을 수정하려는 경우 "시각 빌더"를 사용하면 실제로 레이아웃을 보면서 수정이 가능한 형태로 바뀝니다.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Divi

그리고 Divi에서는 테마 옵션이 모두 한글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아바다, Enfold 등 대부분의 인기 테마에서도 한글화 부분이 미흡한 점과 비교가 되는 것 같습니다. (* 2018_0201 추가: Divi 테마의 경우 UI의 상당 부분이 한글화가 되어 있지만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눈에 띕니다.)

Divi의 테마 옵션은 대부분 한글화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Divi의 테마 옵션은 대부분 한글화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bbPress, Kboard 등 몇 가지 플러그인을 설치해보니 별 문제 없이 잘 작동하네요. 장단점을 파악하기에는 만져본 시간이 짧지만 우선 시각적으로는 Divi에서 채택하고 있는 페이지 빌더에서는 쉽게 사전 구성된 레이아웃을 로드할 수 있고 시각적으로 레이아웃을 확인하면서 편집할 수 있어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Divi 데모

위의 그림과 같은 사전 구성된 레이아웃 중 하나("Company")를 로드한 후에 속도 테스트를 해보니 캐시 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2.35초, 캐시 플러그인(WP Fastest Cache)을 설치한 후에는 약 0.5초 정도의 로딩속도가 나오네요. 테스트는 저가형 해외 호스팅인 iPage의 Essential 플랜을 사용하는 웹호스팅 서버에서 진행했습니다.

속도가 조금 빠르게 나온 이유는 속도 측정 위치가 미국이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 글 작성 당시 Pingdom에서는 아시아 위치를 제공하지 않았지만, 이후에 일본 도쿄 위치가 추가되었습니다. 속도 측정 위치를 '도쿄'로 지정하면 속도가 위의 결과보다는 조금 느려질 것입니다.


Divi 사용 방법 참고 자료

2017년 4월 8일 추가: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를 만져본 지 다섯 달이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느낌은 웬만한 블로그 사이트는 그다지 어렵지 않게 쉽게 구축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속도도 괜찮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한 상태에서 사이트 속도를 측정해보면 2초 내외가 나옵니다. 현재 광고 때문에 속도가 40~50% 정도 느리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광고가 사이트 속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를 제거하면 좋겠지만 호스팅 비용이라도 감당하려면 애드센스 광고는 어쩔 수 없는 선택 같습니다. 혹시 애드 블록을 사용하여 광고를 차단하고 계시다면 이 사이트에 대한 광고 차단 기능을 해제(허용 목록(Whitelist)에 추가)해주시면 정말로 감사하겠습니다.

원하는 사이트를 제대로 만들려면, 다른 모든 분야와 마찬가지로, 조금의 학습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시간 날 때마다 Divi나 Extra 테마에 대한 자료를 조금씩 올려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0개 댓글

  1. 다국어관련으로 WPML을 구입하려고 하는데 이건 별도의 사이트에서 구입후
    1년단위로 구독하는시스템인가요? 플러그인찾기에서도 검색이 안되서요

    1. WPML은 평생 요금제(Lifetime Plan)가 있었지만 몇 년 전에 폐지되고 지금은 연간 요금제(플랜)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저는 라이프타임 플랜이 종료되기 전에 가입하여 라이프타임 플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를 비롯하여 많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과 테마가 연간 플랜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 같습니다.

  2. 안녕하세요 divi 테마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방법을 찾을 수가 없어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혹시 번역 비활성화가 워드프레스 전체 언어설정에 영향을 주는 부작용을 아시나요?
    비활성화를 풀면 우커머스나 기본 언어 한글 번역이 잘 되는데 비활성화를 하면 기본 언어 설정까지 영어로 되고 바뀌지가 않거든요.. 혹시 이 문제를 알고 계신다면 작은 도움이라도 부탁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mak님.

      이 문제를 elegant themes에 혹시 문의해보셨나요?

      두 가지 workaround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Disable Translations (번역 사용 안함) 옵션을 체크하지 말고, 대신 사용자 > 프로필 언어를 "영어"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creencast.com/t/uIRKUvEtlGjX

      이 경우 관리자 페이지의 언어가 영어로 표시되지만, 사이트 언어는 한국어가 됩니다.

      2. ftp에 접속하여 Divi와 관련된 언어 파일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사용자 언어 설정을 바꾸지 않고 가능하지만, Divi가 자주 업데이트되어 번거로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어색한 번역을 감수할 수 있다면 프런트엔드에 표시되는 번역을 수정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시: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ec%9d%b8%ea%b8%b0-%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divi-%ed%85%8c%eb%a7%88-%ec%97%90-%ec%9d%98%ed%95%b4%ec%84%9c-%eb%ac%b8%ea%b5%ac-%eb%b3%80%ea%b2%bd/

  3. 안녕하세요. 매번 블로그 글을보면서 도움을 받고있습니다!
    이번에 지인 부탁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줘야할 일이 생겨서
    divi테마를 구매하려는데 본문에 나온 커미션 링크가 유효한건가요??
    별거아니지만 도움드릴 수 있으면 주인장님 커미션링크로 하고싶어서요 ㅎㅎ

    1. 안녕하세요, nick_j님.

      확인 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본문의 제휴 링크는 아직 유효합니다.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최근 Divi가 4.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기능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divi-4-0-%ec%97%85%eb%8d%b0%ec%9d%b4%ed%8a%b8/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즐거운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1. 안녕하세요. 덕분에 좋은 테마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DIVI 테마 설치후 레이아웃을 적용하려고 '새페이지 추가' 'Divi Builder 사용'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
        - 제목 : Load of Global Defaults Has Failed
        - 내용 : An error has occurred while loading the Global History States. Various problems can cause a save to fail, such as a lack of server resources, firewall blockages or plugin conflicts or server misconfiguration. You can try loading again by clicking Try Again.
        -----------------------------------------------------

        위 내용을 divi 고객센터에 문의드려보니 아래와 같은 답변이 와서 *표시된 4가지 항목의 값을 변경하고 .htacces파일을 수정했습니다. 그런데도 위에서 발생하는 오류가 똑같이 발생하는데 혹시 해결방법을 알수있을지 문의드려봅니다!

        #카페24에 제가 호스팅한 서버에 'mod_security'가 활성화 된지 문의드린상태입니다.

        -----------------------------------------------------
        You can see the server configurations:
        *post_max_size : 21M
        *max_execution_time : 30
        *upload_max_filesize : 21M
        *max_input_time : 60
        Please contact your server and ask them to configure the PHP values of server to recommended values.
        Also while you are with your web hosting and ask them if mod_security module is enabled on your server. Disable the mod security for a test and if it fixes the issue, hosting provider can adjust the rules to allow this request.
        Its a apache server module and i have seen few similar cases where this module was blocking something. Your hosting will have apache server logs and they will know if thats the case.
        Ask them to modify its rules to unblock any resource its blocking currently.
        Please clear your cache and try using the Visual builder again after making these server upgrades.

        Let us know how that goes 😄
        Thansk
        -----------------------------------------------------

      2. PHP 설정값이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이네요. 가능한 값을 높여주시고, PHP memory_limit도 256M 이상으로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다음 글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1078

        특히 카페24를 이용하는 경우 웹방화벽을 해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웹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웹서버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4. 제 블루호스트 도메인 정보에 가면 SSL(X) 라고 표시 되어있는데 SSL에 대한 개념이 이해가 잘 안되서 이러헥 댓글 남깁니다... 저게 사이트 운영하는데 큰 문제가 돼나요? 아니면 그냥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사항인가요?

    1. 안녕하세요?

      저는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을 2년 전부터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 구 cPanel 인터페이스에서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바뀌었습니다.
      저도 Domains 탭에서 표시되는 모든 도메인에 SSL(X)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Advanced > Security >SSL/TLS Status에서 SSL의 적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https://www.screencast.com/t/TGbajnA8ID

      현재 도메인에 https://...가 제대로 적용되어 있다면 이 문제는 무시해도 될 것 같습니다.
      만약 http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여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 같으니 설치해달라고 요청하면 설치해줄 것입니다.

      ===
      실제로 이 문제에 대해 블루호스트에 문의해보니 무시해도 된다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Since the SSL is installed for all the domains on the account you can ignore the message in the Domains tab

      문제가 있거나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라이브 채팅으로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5.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중에 이 사이트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지금 저는 2개의 사이트를 하나의 서버 내에서 만들고 있는데요. 한 사이트당 최소 5개국어 이상으로 제작해야 해서 워드프레스를 2개 설치하였습니다.
    두 사이트와 앞으로 다국어로 만들어질 사이트 모두에 Divi 테마를 적용하고 싶은데요.
    제가 Divi 테마 lifetime을 구매하면 다국어 사이트와 2개의 워드프레스 모두에 다 적용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Divi 테마를 따로따로 사야할까요?

    1.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https://www.thewordcracker.com/go/divi)를 구입하면 사이트 개수에 관계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5개 이상의 다국어로 제작할 경우 WPML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로 제작하는 것이 5개 이상을 개별적으로 설치하는 것보다 관리 작업이 훨신 줄어들 것입니다. WPML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wpml%EC%9C%BC%EB%A1%9C-%EB%8B%A4%EA%B5%AD%EC%96%B4-%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82%AC%EC%9D%B4%ED%8A%B8-%EB%A7%8C%EB%93%A4%EA%B8%B0/

      상황에 따라 멀티사이트로 제작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B%A9%80%ED%8B%B0%EC%82%AC%EC%9D%B4%ED%8A%B8%EB%A1%9C-%EB%8B%A4%EA%B5%AD%EC%96%B4-%EA%B5%AC%EC%B6%95%ED%95%98%EA%B8%B0/

  6. 현재 이 블로그는 Divi 테마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테마가 여러 번 바뀌었습니다.

    바로 전에는 Enfold를 사용했습니다. Enfold(https://www.thewordcracker.com/go/enfold )도 나름대로 좋은 선택 같습니다.

    //////////////////////////////////////////////////////////////////////////////
    2017년 7월 31일 추가
    /////////////////////////////////////////////////////////////////////////////
    다시 블로그를 매거진 테마로 변경했습니다.

    성격이 그런지 테마를 자주 변경하게 되네요.ㅎㅎ

    Divi 테마 샘플은 https://www.thewordcracker.com/simple/divi/post-slider/ 사이트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7. 안녕하세요?

    예전에 Divi theme을 적용하신다고 들은 것 같은데요.
    혹 이 사이트도 Divi로 만들었는지요?
    Divi라면 속도등은 만족스러운지요?
    그리고 속도 관련해 기존 적용한 theme들과 비교해 주실 수 있는지요?

    속도에 미련이 남아서 가끔 삽질을 하는데요.
    갑자기 생각이 나서 질문드려봅니다.

    1. 안녕하세요?

      이 사이트는 Enfold(https://www.thewordcracker.com/go/enfold )로 만들어졌습니다.
      Newspaper 등 몇 가지 매거진 테마가 Visual Composer를 사용하기 때문에 약간 지연되는 느낌이 있어서 결국 Enfold로 왔습니다. Enfold의 경우 매거진 요소가 많이 부족하여 기본적인 요소로 가려다가 Master Slider(https://goo.gl/N725s7 )를 사용하여 콘텐츠 슬라이더를 구현했습니다. 이 때문에 사이트 로딩 속도는 약간 느려졌지만 시각적인 효과는 조금 상승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https://www.thewordcracker.com/simple/divi/ 사이트에 Divi가 테스트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로 구성되어 있어서 일반 사이트(비멀티 사이트)보다는 로딩이 느릴 수 있습니다. 한글 사이트에 데모(사전 구성 레이아웃)를 올려놓은 상태입니다.

      호스팅은 iPage WP Essential Plan입니다(http://iwordpower.com/2016/12/manage-wp-sites-easily-with-ipage-wp-essential-plan/ 참고).

      본래는 다음 주부터 샘플 사이트를 시간이 날 때마다 제작해보려고 마음 먹고 있었는데, 시간이 될지 잘 모르겠네요. (최종 완성되면 이 블로그에 적용해볼까도 생각 중입니다.ㅎㅎ)

      그리고 비공개 사이트이지만 Happist님이 참고할 수 있도록 내일까지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Enfold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Newspaper에서 VC를 비활성화하고 최신글로 나열되도록 하면 속도가 많이 향상될 것입니다.

      1. 네, 감사합ㄴ다.

        살펴봤는데요.. 답이 안될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말씀하신대로 Newspaper에서 VC를 비활성화하고 VC를 활용하지 않고 메인을 꾸미는 방안을 고민해 보겟습니다.

        감사합니다.

      2. 전 현재 또 다른 사이트를 하나 구상 중인데, 어떤 테마를 선택할 것인가를 두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Divi는 매거진/뉴스 레이아웃으로 만들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Newspaper(https://www.thewordcracker.com/go/newspaper )와 같은 테마가 적합할 것 같지만 VC 때문에 주저하고 있습니다. 다른 대안으로 Elegant Themes의 다른 테마를 가지고 테스트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그리고 The 7(https://1.envato.market/vmqNd ) 테마도 현재 하나 놀고 있어서 그것을 이용해볼까도 생각 중이고요... 뭔가 마음에 들도록 만드는 것이 쉽지만은 않네요.

        그런데 happist 사이트의 주소가 바뀌었나요? 제대로 접속이 안 되는 것 같네요.

      3. 사이트는 정상 작동중인데요.
        최근 리노드로 서버를 옮겼는데요. 새벽녁에 접속이 가끔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있던데요.
        서버 작업때무인지 아니면 크론탭 작업땜시인지 조금 봐야 할것 같습니다.

        Divi계열에서 매거진용으로 Extra가 있는데 이게 좀 더 나은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Newspaper보다 Extra가 좀 더 나았던듯 싶습니다. 그리고 Extra는 메인 페이지를 작성하고나서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을 삭제해도 정상 작동했었습니다.

        뭐 완전 마음에 드는 것은 없는 것 같아요.

      4. 네,
        이건 인증서 문제라기보다는 제가 리노드로 옮기면서 인증서를 완전 새로 세팅을 했는데요.
        이러니간 이전 정보와 달라지니 캐시로 저장하고 있는 컴퓨터에서는 그런 메세지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급하면 캐시를 전부 지우면 문제가 해결되는것 같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증서를 적용하고부터는 쉽게 ㅎ호스팅업체를 바꾸는 것은 여러가지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5. 캐시를 완전히 삭제해보겠습니다. 그래도 안 되면... IE를 이용해야 겠네요.

        어제 잠시 시간을 내어 Divi(http://www.elegantthemes.com/affiliates/idevaffiliate.php?id=34581 )를 살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뉴스페이퍼/매거진 스타일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고민이 되었는데, 조금 만져보니까 의외로 매거진 스타일로 구현하는 것이 어렵지 않게 느껴졌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simple/divi/ 사이트에서 우선 몇 가지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블로그를 나열하는 것이 두 가지 스타일밖에 없지만 알아보니까 새롭게 레이아웃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다만,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영역이라는 것이 함정... 하지만 Forum에 보니까 새로운 스타일을 만드는 방법이 하나 올라와 있더군요. 현재 버전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만지요. 그 문제를 해결하는 법만 알면 블로그 레이아웃을 비교적 자유롭게 구성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Extra 테마의 경우 Divi Builder로 구성하는 것과 자체 기능으로 카테고리를 구성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 그래서 Divi 빌더를 비활성화해도 제대로 사이트가 표시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2. 참고로 https://www.thewordcracker.com/simple/divi/ 에 테스트로 Divi에서 미리 제공하는 레이아웃의 일부를 페이지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어떤 레이아웃을 제공하는지 궁금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Portfolio 부분은 포트폴리오 컨텐츠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아서 한 두 개만 만들었습니다. 블로그 레이아웃의 경우 괜찮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8. 죄송한데 Divi 테마를 써보시고 이 글을 쓰셨는지 궁금합니다.

    플러그인 하나만 적용해도 사이트 다 깨지고 먹통되고, Divi 테마는 만들어진 그대로만 사용해야지, 수정하거나 할 수 있는 여지가 없습니다.

    http://chrislema.com/divi-theme-forever/

    완전 shortcode hell 이 따로 없을 정도고 다른 플러그인들과 어떤 호환성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래서 삼성전자도 Divi 테마로 사이트 구축했다가 사이트 올해 다 갈아 엎은....

    1. Update: Divi를 설치하고 테스트하여 내용을 일부 보강했습니다.

      지인이 Elegant Themes 테마(http://www.elegantthemes.com/affiliates/idevaffiliate.php?id=34581 )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만드는 작업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몇 가지 테마를 다운로드하여 테스트했다가 Nexus라는 테마를 사용한 것으로 기억됩니다. (Divi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했더라도 일일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하지 않아서요.)

      플러그인 호환성 같은 문제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몇 가지 중요한 것은 호환이 된다고 언급하고 있고요, 그 외 플러그인은 호환성 여부를 장담할 수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이것은 사실 다른 테마에서도 비슷하게 이야기하는 내용이라서요.

      현재 Elegant themes에 몇 가지 정보를 요청해 놓은 상태인데요, Extra 테마로 갈아탈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위에 나오는 내용은 다른 사용자의 사용기를 참고한 것입니다. 추후에 사용할 기회가 있다면 사용해보고 내용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면 업데이트해보겠습니다.

      P.S.
      삼성에 대한 내용은 작년 이야기인가 보네요. Kopress에 본 글을 바탕으로 넣은 정보였는데요, 올해 바꾸었다고 하니 위의 내용에서 삭제했습니다.

      1. 제 댓글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데, 무조건 Divi 테마가 나쁘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물로 제가 걸어놓은 링크를 보면 Divi 테마를 성토하는 댓글이 대부분이지만요.

        Divi 테마는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디자인도 수려하고, 이런면에서는 좋은 테마 입니다. 그리고 robust 합니다.

        그래서 Divi 테마가 나쁜테마라는게 아니라, 워드님의 Divi 테마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 혹은 부적절 한 부분(?) (하... 한국말 드럽게 어려움)

        포기 포기

        I am saying a better description of Divi theme should be & can be written.

      2. 내용이 미흡하여 실제 Divi를 설치하고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간단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참고로 현재 아바다가 판매 1위인 테마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고 있지만, 실제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에 가 보면 아바다보다는 Enfold 등이 더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바다를 사용해본 사용자들이 아바다는 무겁다, 아바다는 속도가 안 나온다 등의 불평을 간혹 제기하는데, 그런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바다도 최적화를 잘 하면 속도가 어느 정도 괜찮게 나오고, 최근에는 Avada가 5.0대로 업데이트되면서 속도면에서 많은 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소수이기는 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아바다는 그냥 제일 위에 있으니까 제일 많이 판매되는 것이지 사실 별 것 없다는식으로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또한, 같은 테마라도 어떤 사용자는 훌륭하다라고 평가하지만 어떤 사용자들은 정반대의 평가를 하기도 하고요...

        Divi가 포함된 Elegant Themes(http://www.elegantthemes.com/affiliates/idevaffiliate.php?id=34581 )에 현재 37만 명 이상 가입했다는 것을 봤을 때 Elegant Themes의 테마들이 일부 사용자들의 불평처럼 그리 나쁘다라고 생각치는 않습니다.

        사실 이렇게 따지면 선택할 수 있는 테마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평가해서 내게 맞는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참고로 최근 아바다(https://www.thewordcracker.com/go/avada )와 Enfold(https://www.thewordcracker.com/go/enfold )가 PHP 5.6 미만에서는 문제를 호소하는 사용자들이 많네요... 우리나라의 카페24에서는 PHP 5.5 아니면 PHP 7.0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PHP 7.0에서는 일부 플러그인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분들도 있네요.ㅎㅎ) 카페24에서는 장사를 위해서도 PHP 5.6 버전을 지원해주면 좋을텐데 아쉬운 감이 있네요.

      3. Avada 는 multi-purpose (다목적) 테마 라서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떤 상황이나 needs 에도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테마니 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죠.

        자동차로 예를 들자면 한대의 자동차에 화물차 기능에, 탑승객은 8명 이상을 태울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포크리프트로도 사용 가능한 기능까지 탑재한.. 이런 식의 테마입니다.

        어느 특정 성격/필요에 맞춰진 테마가 아니니, 불필요한 기능들이 따라오고, 이 사용도 하지 않는 기능들을 항상 무겁게 끌고 다녀야 합니다.

        며칠전 어느 워드프레스 개발자 커뮤니티 (영어권 커뮤니티) 에서 제가 했던 말.

        지난 5년동안 사이트 수백개를 구축했어도 지금까지 운영되는 사이트는 손에 꼽을 수 있어. 50불짜리 테마를 하나 사서 사이트를 구축하고 그 사이트가 활성화 되고 수익을 올릴 수 있기를 바라는건 환상이지. 그러니까 그냥 빨리 일끝내고, 돈받고, (다음 플젝으로) move on 하라고. 50불짜리 테마에게 뭘 바래? 테마포레스트에서 판매되는 테마들에 대해 불평하지마.

        대략 이렇게 말을 했는데, 이게 매우 솔직한 사실 입니다. 테마를 수만개, 수십만개를 팔아도, 그중 활성화 되고 이윤을 올리고 있는 사이트는 몇개 되지도 않습니다.

        결국 장사속 인거죠.

        제대로 된 테마는 (돈을 벌어줄수 있는 테마는) 그 사용목적이 매우 좁은 테마 입니다. 예를 들자면 eCommerce 테마라도 virtual product 을 팔도록 만들어진 테마라던지.

        다목적 테마는 단 하나의 목적을 갖고 만들어 집니다. 어떻게 하면 매출 (테마 판매수) 를 극대화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 끝에 만들어진 히트 상품인겁니다. 소비자의 이득을 위해 만들어진 물건이 아닌겁니다.

        그래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장 최악의 선택이 이런 다목적 테마를 구입하는건데, 원래 세상일이 다 이런 식 아니겠습니까? ㅎㅎㅎㅎ

      4. 예. 다목적 테마는 그냥 비용 효율적인 측면에서는 좋은 선택일 수 있지만 제대로 된 사이트를 구축하려면 어쩔 수 없이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것이 세상사인 것 같습니다.ㅎㅎ

        그래도 웹에 대한 별다른 지식이 없어도 6-7만 원짜리 테마를 구입해서 그 정도 Quality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혁명적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5. 일부 개발자들이 다목적 테마에 불편한 시각을 갖는 이유는, 각 상황에 맞는 성격의 테마를 만들 수 있음에도 그렇게 하지않고, enfold 나 avada 같은 다목적 테마들이 주류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발자들도 테마 소비자 거든요.

        그런데 이런 불만을 갖는 개발자들은 테마제작자 입장에서 생각을 하지 못하니 불만을 갖게 되는 겁니다.

        소비자에게 좋은, 다시말해 좁은범위에 포커스를 맞춘 테마는, 각 소비자들에게는 좋은 테마이지만, 테마제작자에게는 가장 큰 수익을 가져다 주지 못하는거죠.

        그래서 모든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다목적 테마에 주력하게 되는건데, 이걸 탓하면 안되는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테마제작이 자선사업도 아니고,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건데, 수익이 극대화 될 수 있는 테마를 제작한다고 욕을 먹어야 한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