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포스트 타입 변환/전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는 기본적으로 글(post), 페이지(page), 첨부파일(attachment), 리비전(revision), 메뉴(menu) 등 5가지 포스트 타입(글 유형)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커스텀 포스트 타입(사용자 정의 글 유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만들면 컨텐츠를 원하는 방식대로 표시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바다, Divi 등 많은 테마에서 자체적으로 포트폴리오와 같은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테마마다 정의하는 방식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서로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즉, 다른 테마에 만든 포트폴리오를 아바다 테마의 포트폴리오로 변환이 되지 않습니다.

포스트 타입을 쉽게 변환할 수 있는 Post Type Switcher 플러그인

이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으로 Post Type Switcher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타입 변환/전환하는 방법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개별 포스트 타입에서 다른 포스트 타입으로 쉽게 변환이 가능합니다.  가령 글 편집 화면에서 오른쪽에 그림과 같이 "Post Type:" 항목이 추가되어 쉽게 다른 포스트 타입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타입 변환/전환하는 방법 3

그리고 일괄 작업을 통해 많은 글/페이지/커스텀 포스트 타입 글을 한 번에 변환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일괄 변경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에서 일괄 작업 기능 사용하기" 글에 설명된 방법과 동일합니다.

먼저 제목의 체크란을 선택하거나 원하는 글들을 선택(1)한 후에, "편집"을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2)하고 "적용"을 누릅니다(3). 그런 다음 Post Type에서 원하는 포스트 타입을 선택하고(4) 업데이트를 누르면(5) 일괄적으로 변경됩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타입 변환/전환하는 방법 4

이 글을 작성하게 된 이유가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에서 Pytheas이라는 테마에서 작성한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하면 아바다(Avada)의 포트폴리오로 변환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 때문입니다. 혹시 이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이 계실까 싶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Pytheas에서 포트폴리오를 만든 상태에서 테마를 아바다로 변경하면 Portfolio 메뉴가 하나 더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아바다에서는 Pytheas에서 만든 포트폴리오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글 유형 변경하기

하지만 AVADA 테마 적용 후 기존 Portfolio 메뉴 자체가 사라지고 기존에 올렸던 포트폴리오 글이 모두 없어집니다.  AVADA 에서 다시 Pytheas 테마로 복구시키면 다시 Portfolio 항목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Post Type Switcher를 사용하면 수월하게 기존 포트폴리오 항목을 아바다 포트폴리오 커스텀 타입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2022년 12월 업데이트

이 글은 2016년 12월에 작성되었지만 이 글에서 소개한 플러그인은 지금도 활발히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다음 글 유형 간 변환이 가능합니다.

  • 페이지에서 포스트 (Page to Post)
  • 포스트에서 페이지(Post to Page)
  • 포스트에서 커스텀 유형(Post to Custom)
  • 커스텀 유형에서 커스텀 유형(Custom to Custom)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변환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DB 작업을 통해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우와 진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의 세상은 참으로 대단합니다.

    제가 테마를 바꾸어야 하는데 구 테마에 패키지란 거지같은게 있는데요. 제가 워드프레스 초보 때 만든거라 아무 생각 없이 만든지라 테마를 바꿀래도 이걸 어찌할 방법이 없어서 거의 포기 상태였습니다.

    글을 버릴래도 수없이 달린 댓글을 버릴 수도 없어서 포기 했는데
    지금 말씀해주신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보니 잘 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백전고님.

      문제가 잘 해결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이 글은 3년 전에 작성되었지만, 이 글에서 소개하는 Post Type Switcher 플러그인은 지금도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고 1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네요.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포스트 타입을 변환한 후에는 보통 플러그인을 삭제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