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컨텐츠 일부를 게스트나 로그인 사용자에게 차단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콘텐츠 일부를 비회원이 볼 수 없도록 차단하거나, 문의 양식을 기입하여 이메일을 제공해야 볼 수 있도록 차단할 수 있습니다. 무료 멤버십 플러그인인 WP-Members 또는 Ultimate Member 등을 사용하면 글이나 페이지를 비로그인 사용자(게스트)에게 전체적으로 차단하거나 차단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WP-Members를 사용하여 일부 콘텐츠 차단하기

뿐만 아니라 WP-Members를 사용할 경우 개별 글/페이지의 컨텐츠를 로그인 사용자 혹은 비로그인 사용자(게스트/손님)에게만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 편집 화면에서 툴바에 보면 WP-Members 아이콘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컨텐츠 일부 차단하기

WP-Members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위와 같이 WP-Members 숏코드를 추가할 수 있도록 드롭다운 메뉴가 표시됩니다. Content Restriction을 클릭하면 Logged in contentLogged out content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령 WP-Members 숏코드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특정 글/페이지에서 로그인 사용자와 게스트에게 표시하는 컨텐츠를 달리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wpmem_logged_out]
글을 보려면 로그인하세요.
[/wpmem_logged_out]
[wpmem_logged_in]
로그인 사용자에게만 표시됩니다.
[/wpmem_logged_in]

이 부분은 모두가 볼 수 있습니다.

비로그인 사용자(비회원)가 글을 보면 다음과 비슷하게 표시됩니다.

특정 컨텐츠 차단

그리고 WP-Members는 전체 글을 차단(Block)해도 개별 글에 대해 차단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글 편집 화면의 오른쪽에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글/페이지 차단하기

Unblock this 글을 체크하면 해당 글의 차단이 해제(Unblock)됩니다.

Restrict Partial Content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은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으므로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는 호환이 되지 않고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신 Content Control – User Access Restriction Plugin과 같은 플러그인을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WP-Member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Restrict Partial Content Plugin이라는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비슷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일부 컨텐츠 차단하기

이 플러그인의 기능으로:

  • 사용자의 역할에 따라 액세스 제한(Restrict access based on the role of user)
  • 특정 사용자 ID/사용자 이름에 따라 액세스 제한(Restrict access based on specific user id/user name)
  • 날짜/시간에 따라 액세스 제한(Restrict access based date/time)

Pages by User Role for WordPress 플러그인

유료 플러그인으로는 유명한 UserPro 같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Pages by User Role for WordPress라는 플러그인도 꽤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플러그인이네요.

역할에 따라 페이지 액세스 제한

Pages by User Role를 사용하여 다음 컨텐츠를 사용자의 역할(회원 등급)에 따라 액세스를 제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페이지
  • 카테고리
  • 서드파티 플러그인에서 추가한 커스텀 포스트 타입(사용자 정의 글 유형)
  • (타사 플러그인에서 추가한) 커스텀 분류
  • 우커머스(상점, 장바구니, 결제, 내 계정, 상품)Pages

자세한 내용은 Pages by User Role 플러그인 페이지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콘텐츠를 보거나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하려는 경우

뉴스레터와 가입하거나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해야 콘텐츠를 보거나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 Divi 테마를 판매하는 Elegant Themes에서 제공하는 Bloom이나 Brave Popup Builde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PFormsGravity Forms에서도 비슷한 기능이 제공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확인 후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수고하십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작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만약 포스트 글의 일부분만 차단 했을때 구글 검색에
    글이 검색되거나 노출 가능한지요
    일정 부분 차단하면 검색에 전혀 노출 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바라는 것은 회원이 글을 쓰면 일부분만 검색되어지고 글 전부를 볼려면 회원등급에 따라 보여주고 싶은데요 그것이 가능할까요?

    멤버쉽 회원들만 글 전부를 볼수 있는 플러그인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데요
    검색했을때 노출이 가능한지 아닌지가 궁금하네요
    고맙습니다

    1. 안녕하세요, bskim님. 콘텐츠를 일부만 공개하는 경우 공개한 부분만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노출될 것 같습니다. 멤버십 플러그인으로는 무료로 Ultimate Member나 WP-Member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