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글/페이지를 클릭 한 번으로 복제하기 (Yoast Duplicate Post)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미 작성된 글 또는 페이지를 그대로 복사하여 편집한 후 발행하거나 업데이트를 위해 기존 글/페이지를 백업해야 하는 상황에서 Yoast Duplicate Post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기존 글/페이지를 그대로 복제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페이지를 복제하거나 새로운 임시글로 편집할 수 있는 Yoast Duplicate Post 플러그인 (구 "Duplicate Post" 플러그인)

포스트/페이지를 복제하거나 새로운 임시글로 편집할 수 있는 Yoast Duplicate Post 플러그인 (구 "Duplicate Post")

이 플러그인(구 명칭 "Duplicate Post")은 한 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다가 재작년에 업데이트되면서 플러그인 옵션을 대폭 수정하여 다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후 2020년 6월경에 SEO 플러그인 개발업체인 Yoast가 이 플러그인을 인수하여 이름을 Yoast Duplicate Post로 변경했으며 현재 3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Duplicate Post has been greatly redesigned in its options page. Please review the settings to make sure it works as you expect.

워드프레스 글/페이지 복제 플러그인 Yoast Duplicate Post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하여 'yoast duplicate post'를 검색하여 이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유사한 플러그인으로 Duplicate Page가 있습니다. Duplicate Page는 페이지, 포스트, 커스텀 포스트를 복제하여 선택한 옵션(임시 글, 비공개, 공개, 검토중)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Yoast Duplicate Post (요스트 글 복제) 플러그인 설치하기

지금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한 다음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면 플러그인일 활성화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Yoast Duplicate Post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글/페이지 목록에서 개별 글/페이지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새로운 편집 옵션이 세 개가 추가됩니다.

Yoast Duplicate Post 메뉴: 복제, 새로운 임시글, 다시 쓰기 & 다시 발행하기

복제(Clone)는 글/페이지를 그대로 복제하는 기능이고 새로운 임시글(New Draft)을 클릭하면 현재 글/페이지를 임시 글로 복제되고 글/페이지 편집 화면이 표시되면서 곧바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쓰기 & 다시 발행하기 (Rewrite & Republish)는 기존 글을 업데이트하여 다시 발생하려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

What to copy(복사할 항목) 탭 설정

워드프레스 알림판(대시보드)에서 설정 > Duplicate Post를 클릭하면 복사할 항목을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복제할 때 글 제목 앞/뒤에 특정 문구를 붙이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복사할 항목

이 탭에서는 다음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UI가 한글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1. Post/page elements to copy: 복사할 글/페이지 요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목, 일자, 상태, 슬러그, 요약, 내용, 비밀번호, Attachments, Children, 댓글 등의 요소에서 새로 복제될 글/페이지에 함께 복사할 요소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2. Title prefix: 제목 앞에 추가할 프리픽스(접두사)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Copy of "를 입력하면 새로 복제되는 글의 제목이 "Copy of ~"가 될 것입니다. 프리픽스를 지정하지 않으려면 비워둡니다.
  3. Title Suffix: 제목 뒤에 추가할 서픽스(접미사)를 입력합니다. 예: "(dup)". 마찬가지로 지정하지 않으려면 비워두면 됩니다.
  4. Increase menu order by: 메뉴 순서 증가. 원래 메뉴 순서에 여기에 입력하는 숫자만큼 메뉴 순서가 증가합니다. 본래 값을 유지하려면 비워두거나 "0"을 입력합니다.
  5. Do not copy these fields: 복사하지 않을 필드. 복사해서는 안 되는 메타 필드를 쉼표(콤마)로 구분한 목록으로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특성 이미지(썸네일 이미지)을 복사하지 않으려면 _thumbnail_id를 입력합니다.
  6. Do not copy these taxonomies: 복사하지 않을 분류. 복사를 원치 않는 분류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Permissions(권한) 탭 설정

Permissions 탭에서는 권한을 설정합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 복제 플러그인 Duplicate Post 권한 설정

이 탭에서는 다음 두 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Roles allowed to copy (복사가 허용되는 역할)는 복사할 수 있는 권한을 역할별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글/페이지를 복사할 수 있는 회원 등급(역할)을 체크합니다. 예를 들어, 관리자, 편집자, 작성자, 외부 필진 (기여자)을 선택하면 이 역할에 해당하는 사용자들이 포스트/페이지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
  2. Enable for these post types에서는 복제할 글 유형(포스트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테마에서 사용자 정의 글 유형(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제공하는 경우 해당 글 유형도 복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바다 등 일부 테마에서 제공하는 Portfolio를 선택하면 포트폴리오 포스트 타입에서 글을 복제할 수 있게 됩니다.

Display (표시) 탭 설정

워드프레스 글 복제 플러그인 Duplicate Post

Display 탭에서는 글/페이지 복제 관련 링크를 표시할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ost list (글리스트), Edit screen (편집 화면), Admin bar (어드민 표시줄), 일괄 작업 페이지에 표시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Yoast Duplicate Post는 기존의 글/페이지를 복제하여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비슷한 레이아웃의 글을 계속 작성하는 경우나 기존 글/페이지를 보존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복제해놓으면 나중에 편집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복제해놓은 글/페이지로 쉽게 복원이 가능해집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개 댓글

  1. 이런 플러그 있는 줄은 알았는데 막상 페이지를 만드는 중에는 생각이 나지 않더라구요..
    전에 카테고리별 페이지 만든다고 꽤 시간을 많이 보낸 것 같습니다..^^

    1. 비슷한 레이아웃의 글이나 페이지를 자주 작성하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