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용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JetPack에서 제공하는 통계 기능은 상세하지는 않지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WP-Statistics 등의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사용자 접속 통계를 확인할 것입니다. 일부 테마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므로 쉽게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에 Google 애널리틱스 추가하기" 참고).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사이트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대시보드를 만들어서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를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고 싶다면 이러한 기능을 하는 몇 가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후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최근 정보를 바탕으로 새롭게 작성하여 재발행했습니다.

[ 이 글은 2021년 11월 30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워드프레스용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MonsterInsights - 워드프레스용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

워드프레스용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 MonsterInsights

몬스터인사이트(MonsterInsights)는 현재 3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는 가장 인기 있는 워드프레스용 구글 애널리틱스트 플러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블루호스트 등 일부 웹호스팅 업체의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시 함께 설치되기도 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다지 선호하지 않지만,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정보를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곧바로 확인하고 싶은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동영상을 통해 이 플러그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방문자 통계 정보 등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무료 버전으로 제공되지만, 유료 버전에서 추가적인 보고서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버전은 연간 99.50달러부터 시작합니다.

ExactMetrics (이전 명칭 "GADWP")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플러그인

1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ExactMetrics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워드프레스용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도 무료이며 취미로 운영하는 사이트나 스타트업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추가하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징

  •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웹사이트 방문자를 추적하고 분석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 페이지 뷰(Page Views), 이탈률(Bounce Rate), 모바일 애널리틱스 통계, 자연 검색(Organic Search), SNS 유입 통계 등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 방문자 수, 트래픽 소스 및 유입 경로 등을 포함한 실시간 통계 표시
  • 각 페이지 및 포스트에 대한 심층 보고서를 제공하여 온페이지 데이터를 분석하고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AMP에 대한 완전한 이벤트 추적 제공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최근 사용자들의 평가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평가를 살펴보니 예전에는 심플하고 사용자 친화적이었지만 개발자가 라이벌 회사에 판매하면서 플러그인이 안 좋아진 것 같습니다.

The plugin was so good. It was simple and user friendly. Then it’s developers sell out to a rival company that killed it.

Analytify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플러그인

Analytify는 프리미엄(Freemium)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으로 단순한 설치 프로세스를 통해 추적 코드를 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 MonsterInsights와 같이 워드프레스 관리자 영역에서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 개별 글과 페이지의 통계 확인
  • 여러 가지 애드온을 통해 기능 향상. 예를 들어, UTM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캠페인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 우커머스 및 Easy Digital Downloads용 전자상거래 추적을 사용하여 판매, 거래 및 수익에 대한 개요 정보 확인
  • 각 포스트, 페이지 및 사이트의 일반 통계에 대한 보고서를 자동 이메일 전송

다음 영상을 통해 Analytify 플러그인 설치 방법과 설정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무료이며 프리미엄 버전은 39달러부터 시작합니다.

마치며

방문자 통계 정보를 분석하는 작업은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이 분야의 플러그인들도 많으며, 맞춤형 통계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버전은 가격이 비교적 비싼 편입니다.

개인 블로그나 일반 기업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대시보드 기능을 사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표시하도록 구성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 방문자 수 확인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통계 플러그인은 종종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어 업데이트를 통해 보안 문제가 수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3개 댓글

    1. UA에서는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었는데, GA4로 바뀌면서 그런 기능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를 이용할 때 대시보드를 만들어 잘 활용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많이 바뀌어서 잘 활용을 안 하고 있습니다. MonsterInsights 프로 버전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유입 키워드 등 자세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Google Analytics Dashboard for WP 이 플러그인이 몇달전부터 작동을 안해서 (이런오류가 많더라구요)플러그인을 지웠다가 삭제했는데 역시 안되네요; 근데 왜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까지 작동을 안할까요? 앱 삭제한 순간부터 기록이 멈춰있더라구요

    1. 굳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외부에 있을 때에는 스마트폰으로 앱에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서 저도 가끔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앱 이름이 그냥 '애드센스'네요... 구글에서 나온 앱 같습니다.

      2. 답변 감사합니다!
        위의 댓글 내용으로 보면 Google Analytics 의 기능으로 홈페이지 방문자 통계를 파악할 수 있고 워드프레스에서 보려면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거고
        웹에서 보려면 굳이 플러그인 설치 안해도 구글페이지 접속해서 볼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 보려면 구글애드센스 앱을 통해서 확인 가능하다는 말씀이시죠?

      3. 네. 이해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추적 코드를 적절한 방법으로 추가한 후에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에서 통계를 볼 수 있고, 굳이 워프에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워프에서는 플러그인 설치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참고로 애드센스 자동 광고 기능이 새로 나왔습니다. 구글에서 알아서 광고 위치를 선정하여 표시해주는 방식입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5%A0%EB%93%9C%EC%84%BC%EC%8A%A4-%EC%9E%90%EB%8F%99-%EA%B4%91%EA%B3%A0%EB%A5%BC-%EC%82%AC%EC%9A%A9%ED%95%98%EC%97%AC-%EC%88%98%EC%9D%B5-%EA%B7%B9%EB%8C%80%ED%99%94%ED%95%98%EA%B8%B0/

        이 기능을 사용하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구글에서 선전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