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워드프레스 테마로 사이트 레이아웃을 바꾸어보았습니다

사이트 개편

지난 주에 약간의 시간이 되어 그 동안 생각해왔던 테마 변경을 단행했습니다. 이전에 사용한 테마는 포트폴리오 레이아웃의 Pluto라는 워드프레스 테마로 나름 깔끔하고 괜찮았지만 다양한 글을 제공하는 이 사이트와는 성격이 맞지 않았고, 또 업데이트된 Pluto가 이전에 수정한 내용과 호환이 되지 않아서(테마를 과도하게 수정하면 가끔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번에 매거진/뉴스 테마로 갈아탔습니다.

몇 가지 테마를 여러 주에 걸쳐 보고 있었는데, 비용 대비 효율성을 생각하여 Publisher라는 신규 테마를 선택했습니다. (Enfold 테마도 사용하지 않은 라이선스가 있어서 사용해볼까 생각하다가 매거진 전용 테마를 낙점했습니다.)

Publisher는 근래에 출시된 매거진/신문/블로그용 테마로서,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themeforest에서 주간 베스트 셀링 테마로 이름을 올릴 정도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 테마를 사용해 본 느낌:

  • 사용이 편리합니다. 개인적으로 Visual Composer를 좋아하지 않지만("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의 장점과 단점" 참고), VC 기반의 이 테마에서는 자체 개발한 VC 요소(element)로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자잘한 버그가 있습니다.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지 자잘한 버그나 미흡한 점이 발견됩니다. 몇 가지 버그는 테마 개발자에게 알려서 수정했고, 또 몇 가지 미흡한 점도 추후 버전에서 수정될 예정이라고 알려왔습니다. 테마 개발자가 열정을 가지고 나름대로 열심히 고객 지원에 나서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테마 사용에 익숙하다면 금방 새로운 사이트를 완성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이 쉬운 편입니다. Publisher 테마에는 몇 가지 자체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매거진 테마 Publisher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유료 플러그인인 비주얼 컴포저(VC)와 슬라이더 레볼루션이 번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Better Ads Manager, Google Custom Search, Better Disqus Comments 등 자체적으로 개발한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위의 그림에서 "Better"로 시작하는 플러그인이 모두 이 테마 개발자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플러그인 같습니다).

Better Ads Manager를 사용하면 쉽게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와 배너 광고를 원하는 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Better Disqus Comments를 사용하면 기존 댓글 폼이 Disqus 댓글 시스템으로 바뀝니다. 다만, 댓글 개수가 지금 현재로서는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점은 추후 버전에서 수정될 것이라고 하네요. (이 블로그에서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API를 끌어다가 구현했습니다. 댓글 개수도 문제 없이 표시되네요.)

또, Better Google Custom Search를 사용하면 기본 검색 시스템이 구글 커스텀 검색창으로 바뀝니다. 워드프레스의 자체 검색 기능을 이용하기보다 구글의 우수한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Publisher에서는 매거진/뉴스 등에 특화된 다양한 자체 VC 요소를 제공합니다.
Publisher에서는 다양한 자체 VC 요소를 제공합니다.

당분간 이 테마를 사용하면서 미흡한 점을 조금씩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새로운 테마에 맞게 로고도 변경해야 합니다. 구상하고 있는 로고가 있기는 하지만 포토샵 사용 수준이 기본적인 수준도 안 되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로고를 만들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참고:


3개 댓글

  1. 앗~~ 블로그 리뉴얼 하셨네요..
    리뉴얼 축하 드립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매거진 스타일을 좋아하는 편이라 거의 일년동안 같은 테마를 사용 하는 중 10월 중순 리뉴얼 했어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